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속으로

안면마비 발병원인 바로이것! 치료법까지~

안면마비로 인해서 고생하시는 분들이 은근히 많이 계십니다. 한의학에서는 안면마비를 구안와사 라고 부르고 있는데요. 오늘은 이러한 안면마비가 왜 생기는 것인지 안면마비 발병원인과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면마비 발병원인

 

안면마비라는 것은 말초신경 장애이고 얼굴을 움직이는 근육을 관활하는 뇌신경 마비로 인해서 발생되는 증세를 이야기 합니다.

안면마비로 인해서 눈에 있는 각막 안에 손상을 입히는 염증을 유발시킬 수가 있습니다.

 

안면마비 발병원인은 뚜렷하게 밝혀진 바는 없지만 드물게 뇌경색이나 뇌종양, 라임병, 근무력증 등의 질환으로 인해서 발병이 되고는 합니다.  

 

안면마비 발병원인

 

안면마비 발병원인

 

가장 대표적인 안면마비 발병원인에 대해서 짚어보았는데요.

그러한 원인으로 발생된 안면마비 치료법은 스테로이드 치료법입니다.

이때 사용되는 스테로이드는 아주 고용량으로 치료하게 되는데요. 스테로이드를 투여해서 염증과 안면마비를 점차 가라앉히게 되고 신경손상에 의한 결손을 방지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뇌신경에는 12개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안면신경은 그 중에서 7번째 신경과 연관성이 깊습니다.

이마에 주름을 짓고, 눈을 감고 웃는 표정과 연관이 되어 있는 근육들이 전부 안면신경과 연관이 있는 부위들입니다.

 

얼굴, 이마, 머리, 눈의 주름까지 해당이 되는 부위의 신경에 문제가 발생이 되어 얼구안면 한쪽에 아비증세가 나타나는 것이 안면마비 입니다.

 

안면마비 발병원인

 

안면마비 발병원인

 

안면마비 증상을 살펴보려고 하는데요.

안면신경은 귀에서 나오는 신경을 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귀에 소리가 잘 들리지 않거나 이마에 주름이 잡히지 않거나 한쪽 얼굴이 따가운 이상감각을 느끼는 것으로 서서히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은 10만명 중에 20명정도로 발생이 되고 있고 진료를 받으러 내원하게 됩니다.

 

안면마비 증세를 겪는 분들은 한쪽 얼굴은 이마의 주름도 잘 짓게 되고 눈에도 주름이 잘 생기고 얼굴에도 자연스러운 표정을 지을수가 있지만 안면마비가 온 쪽의 얼굴은 표정이 아예 지을수가 없게 됩니다.

 

안면마비 발병원인

 

안면마비 발병원인

 

이러한 증상을 호소하는 안면마비 발병원인은 추정진단으로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안면마비 바이러스가 침범하여 안면 신경에 염증을 만들어내고 그것으로 인해서 마비증상을 나타나게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가장 조심해야 할 점은 안면마비는 뇌경색 질환과 같이 동반되어 나타나는 경우들이 종종 있기 때문에 뇌경색 질환이 발생된 것은 아닌지 정밀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뇌경색 질환 같은 경우는 이마에 주름이 잘 펴지지 않거나 주름이 약간은 지어지는 증세가 있습니다.

그러나 말초신경에 의한 안면마비는 이마에 주름이 완전히 지워지지 않으므로 이마의 주름이 있는지 없는지를 보시고 뇌경색은 아닌지 구분은 할 수가 있겠습니다.

 

안면마비 발병원인

 

그 밖의 안면마비 발병원인으로는 고혈압, 당뇨 등 이러한 질환으로 인해서도 발생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증세가 보이면 즉시 전문의 진료를 보셔서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내서 치료에 적극적으로 임해야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