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속으로

난방비 절약방법 가장좋은꿀팁 5가지

난방비 절약방법 가장좋은꿀팁 5가지

본격적으로 겨울시즌이 되면서 보일러를 교체하는 분도 계시고 난방비를 아끼고자 여러가지 방법을 동원하는 분들도 계시죠. 오늘은 여러 아이템을 활용해서 난방비 절약방법 꿀팁5가지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날씨가 너무 춥다고 무조건 실내온도를 많이 올리게 되면 난방비가 올라가는 것 뿐 아니라 실외와 실내의 큰 온도차로 인해서 건강까지 헤칠 수 있다는 사실 기억해주세요.

겨울철에 가장 좋은 실내온도는 18도~22도를 유지해주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이렇게 이상적인 실내온도를 유지해주면서 실내습도까지 높혀주면 난방비를 아끼는게 더 큰 도움이 됩니다. 

 

이유는 습도가 올라가게 되면 실내 공기중의 수증기량이 증가하게 되어 공기의 순환이 더 잘되면서 열의 전달을 더욱 효율적으로 만들어줍니다.

이렇게 실내 온도를 더욱 빠르게 높여주면서 유지까지 해주기 때문인 것이지요. 

 

그러므로 첫번째로 권해드리는 난방비 절약방법적절한 실내온도와 습도유지 입니다. 

 

 

 

두번째로 권해드리는 난방비 절약방법외출시에는 꼭 보일러를 외출모드로 해두고 외출하는 것인데요.

언뜻 생각해보면 보일러를 계속 켜두면 난방비가 더 많이 나올것 같지만 반대입니다. 

외출하고 돌아와서 꺼두었던 보일러를 가동시키면 순간의 온도를 높이기 위해 훨씬 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므로 난방비를 갑자기 증가시키는 원인이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외출시에는 외출모드 또는 난방모드를 평소보다 2~5도정도 낮춘 온도로 설정해두는 것이 보다 현명한 방법일거에요. 

특히 지역난방인 경우는 외출시 평소보다 난방온도를 2도정도 낮춰서 설정하는 것이 난방비 절약에 도움이 되구요.

개별난방인 경우는 외출시 외출모드로 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일 것 입니다. 

 

 

 

세번째로 권하는 난방비 절약방법보일러를 꼭 점검해보는 것입니다. 

특히 온수를 많이 사용하지도 않았고 보일러를 많이 틀지도 않았는데 난방비가 많이 나왔다면 꼭 보일러 점검을 해보세요.

보일러가 오래될수록 배관에 이물질이 잔뜩 껴있어서 온수의 흐름을 방해하여 보온효과를 뚝 떨어뜨릴수 있습니다. 

 

또한 보일러는 3년마다 점검을 해서 청소를 해주거나 필터를 교체해주는 것이 보다 효율적입니다. 

 

 

네번째로 알려드리는 난방비 아끼는방법은 찬바람이 솔솔 잘들어오는 창문의 외풍을 막는것인데요.

아무리 창문이 이중창이라고 해도 창문의 틈새는 꼭 있기마련이죠.

요즘 대형마트에 가면 이런 외풍을 막아주는 용품들이 다양하게 나와있어요.

가격도 아주 저렴해서 부담이 안될텐데요.

 

문풍지를 사용해서 창문의 틈새나 현관문의 틈을 막아주고 창문에는 뽁뽁이를 붙혀주고 커텐도 꼭 달아주세요.

찬 기운을 훨씬 막아주기 좋습니다. 

이렇게만 해도 2~3도는 실내온도를 올려줄 수 있답니다. 

 

 

그리고 바닥에는 러그나 매트, 카페트를 깔아서 바닥의 냉기를 잡아주면 실내온도를 올려주는데 더 큰 도움이 될거에요.

 

만약 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아이도 좋아할만한 난방비 아끼는 방법이 난방텐트를 설치하는 것입니다. 

난방텐트도 요즘에는 디자인이 예쁘게 잘 나와서 아이들이 엄청 좋아할 것이니 따뜻하게 잘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줘보세요. 

 

참고로, 보일러 물새는 현상으로 골치아파하는 분들이 계셔서 도움되시라고 보일러 물새는 현상에 대한 내용에 대해서도 링크 올려드릴게요.

 

 

보일러 물새는 현상 여러가지 상황설명~!

보일러 물새는 현상 여러가지 상황설명~! 요즘 아침 저녁이 되면 쌀쌀해서 많이들 보일러를 가동시키고 계실거에요. 그런데 보일러 물새는 현상 때문에 골치아픈분들도 많으실텐데요. 추운 겨

jhbliss.tistory.com

 

마지막 다섯번째 온수를 사용하지 않을때에는 씽크대나 욕실의 수도꼭지를 냉수방향으로 돌려주는 것입니다. 

수도꼭지를 온수방향으로 돌려놓으면 보일러가 수온을 높히려고 계속 작동이 되기 때문이에요. 

 

오늘은 난방비 절약방법 5가지 꿀팁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따뜻한 겨울보내시면서 난방비 폭탄은 피해가시기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