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속으로

자동차 검사비용 및 자동차검사 과태료

자동차 검사비용 및 자동차검사 과태료

자동차를 소유하고 계신분이라면 정기적으로 자동차 검사를 받게 됩니다. 자동차검사를 받을 시기가 다가오면 해당 주소지로 안내문이 오게되죠. 검사를 해당 시기에 받지 않으면 과태료까지 청구받게 되는데요. 오늘은 자동차 검사비용 그리고 자동차검사 과태료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검사비용

 

자동차 검사비용

 

자동차검사에는 종류가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받게 되는 정기검사와 종합검사가 있는데요.

 

종합검사라는 것은 정기검사에서 받게되는 검사들의 항목들을 포함해서 배출가스 항목까지 꼼꼼하게 체크해볼 수 있는 검사를 말합니다.

 

 

 

자동차검사를 진행하게 되면 자동차의 배출가스와 구조장치, 구조장치의 변경여부, 배기소음 및 경적음을 검사하게 됩니다.

 

자동차검사를 받기 위해서는 자동차등록증은 필수로 지참하셔야 하고 수수료가 들어가는데 자동차 검사비용은 잠시후에 이야기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검사비용

 

자동차 검사비용

 

자동차검사 과태료는 원래 검사를 받아야 하는 해당기간에 받지 않을 경우 청구되는 벌금입니다.

검사기간의 만료일 기준으로 30일 이내에는 2만원의 벌금이 나오고 3일이 초과할때마다 1만원씩 벌금이 추가됩니다.

 

 

 

이렇게 검사를 계속 미루다보면 최대 자동차검사 과태료가 30만원까지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아까운 돈 버리지 마시고 해당 기간에 검사를 받기를 권장합니다.

 

자동차검사는 교통안전공단에 소속된 검사장에서 진행하게 되며 민간사업장에서 진행을 해도 상관 없습니다.

 

자동차 검사비용

 

자동차 검사비용

 

교통안전공단에 소속된 검사장에서 진행할 경우에는 미리 예약을 하시고 진행하면 됩니다.

 

예약하는 방법은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 접속을 먼저 합니다.

홈페이지에서 자동차검사 라고 적혀있는 카테고리에 접속을 합니다.

해당 카테고리를 클릭하면 자동차검사 예약이라는 항목이 보일 것입니다.

예약없이 현장에 바로 가셔도 괜찮지만 예약을 하고 가면 본인이 원하는 시간이 좀 더 편하게 검사진행이 가능합니다.

 

자동차 검사비용

 

자동차 검사비용

 

예약을 할 때는 자동차등록번호와 주민번호 앞6자리를 입력해줍니다.

입력을 하면 차량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검사만료일까지 친절하게 설명이 나옵니다.

 

자동차 검사비용까지 확인이 가능한데요.

일반 소형 승용차 기준으로 23,000원이라고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검사를 원하는 지역과 예약할 날짜를 체크하게 됩니다.

너무 임박한 날짜를 지정하게 되면 금새 예약마감이 되므로 조금 시간차를 두고 예약을 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검사비용

 

자동차 검사비용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서 미리 자동차검사를 예약하면 좋은점은 검사비용 할인이 됩니다.

예약을 하면 대략 5%정도 되는 금액을 감면 받을 수 있고 저렴한 비용으로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예약할 때 할인된 금액으로 결제까지 완료가 되면 예약이 정상적으로 마무리가 될 것입니다.

 

자동차 검사비용

 

자동차 검사비용

 

민간사업장인 정비소의 자동차 검사비용은 사업장마다 약간씩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 소형승용차 기준으로 대략 23,000원에서 28,000원의 수수료가 발생되고 있습니다.

 

자동차 검사비용

 

자동차 검사비용

 

몇 천원 차이나지 않지만 교통안전공단 검사장이 많이 멀지 않다면 예약까지 하여 할인받아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자동차 검사 진행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민간사업장에서 자동가 검사비용이 차이가 나는 것은 현재 국내법상 자유롭게 비용을 책정하게 되어 있기 때문에 가격이 많이 다른 것입니다.

 

자동차 검사비용

 

자동차 검사비용

 

 

참고로 교통안전공단에서 검사를 진행하게 되면 국가유공자, 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가정, 다자녀가정인 경우에 자동차 검사비용을 대폭 할인받을 수 있으니 최대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자동차 검사비용 그리고 자동차검사 과태료까지 알아보았습니다.

 

 

 

 

< 조회수 많은 글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