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속으로

손톱 세로줄 건강적신호! 과연 괜찮을까요?

우리 몸의 손톱을 보시면 사람마다 무늬가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손톱의 무늬에 따라서 우리 건강의 적신호를 알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의 손톱을 보니 손톱 세로줄이 있더라구요. 평소 신경을 쓰지않아서 잘 몰랐는데 우연히 보니 손톱 세로줄이 있어서 좀 이상해서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손톱 세로줄의 원인은 영양 불균형 때문인지 아니면 피곤해서 생긴 것 인지 정말 궁금하더라구요.

 

손톱 세로줄

 

 

손톱 세로줄 중에서도 흑색조 라고 하는 것이 있습니다.

손발톱이 흑색 또는 갈색으로 변하는 증상을 말하는데요.

손톱 주변에 흑색종이 있으면 흑색조가 유발될 수 있다는 이야기도 있어서 손톱 건강에 대해 좀 더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을것 같습니다.

 

 

보다 정확한 확인을 하려면 병원을 방문하여 조직검사를 하게 됩니다.

조직검사 하는 방법은 손톱을 째서 안 쪽의 살을 떼어낸 후 현미경으로 검사를 하게 되는 거죠.

하지만 일단 조직검사를 하기 전에 눈으로 보고도 어느 정도는 알 수 있어서 어떤 호흡기 내과 의사는 환자들을 볼 때 환자들의 손을 가장 먼저 본다고 합니다.

 

손톱 세로줄

 

 

손톱을 보면 우리 몸에 이상이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손톱 세로줄이 생기는 원인이 무엇일까요?

첫번째, 손톱 세로줄 발생 원인은 간장담낭의 기운이 약해져서 라고 합니다.

손톱, 발톱을 주관하는 간장담낭의 기운이 약해지면 손톱, 발톱에 이상이 발생되는 원인이 되며 손톱 세로줄이 생기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손톱 세로줄의 원인인 간장담낭의 기운이 약해지는 증상은 왜 생기는 걸까요?

단맛, 매운맛의 음식을 많이 먹는 습관과 근육, 목, 눈 사용을 많이 사용하게 되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화학적 첨가물의 음식 섭취를 많이 하게 되면 발생하게 됩니다.  

 

손톱 세로줄

 

 

손톱 세로줄이 생기는 원인 두번째 이유는 무엇일까요?

손톱 쪽으로 제대로 기혈순환이 안되면 손톱으로 영양이 제대로 공급이 되지 않아 약해져서 각종 손톱 질환이나 손톱 세로줄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손톱 세로줄이 생기는 원인 세번째 이유는 무엇일까요?

질적 영양과 기운이 부족하게 되어 영양이 결핍이 되어 손끝, 발끝으로 제대로 기운과 영양이 공급되지 못해서 손톱 세로줄이 발생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손톱의 여러가지 모습을 보고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손톱만으로 질병을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어떤 질병이 있을 때 손톱의 변화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손톱상태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손톱의 색깔이 분홍빛이고 손톱에 윤기가 있고 반짝인다면 정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손톱의 색이 창백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빈혈이나 혈액관련 질환이 있을때 손톱색이 창백할 수 있습니다.

또는 영양장애나 심장 또는 간에 문제가 있을 경우 손톱색이 창백할 수 있다고 합니다.

 

손톱 세로줄

 

 

손톱이 깨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갑상선에 문제가 있는 경우 손톱이 깨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갑상선에서 호르몬이 나오는데 호르몬이 너무 많이 나오거나 너무 적게 나와도 손톱이 깨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손톱이 깨지는 분들은 병원에 가셔서 갑상선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손톱이 하얗거나 푸른빛이 보이는 경우는 산소가 부족한 경우이기 때문에 폐 질환이나 심장 질환의 가능성을 볼 수가 있습니다.

모두 본인의 손톱의 상태를 보시고 조금이라도 이상증상이 보인다면 주저마시고 병원가셔서 검사를 받아보시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손톱 세로줄이 발생되는 원인과 다양한 손톱의 증상에 따른 건강증세를 이야기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