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동물 등록제 비용과 동물등록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얼마전에 기사에서 동물 등록제에 대한 내용이 나오면서 반려 동물을 키우고 계신 모든 분들의 관심을 가지고 있는 제도 입니다.
아직도 강아지를 키우고 계신 분들이 동물 등록제 어떻게 하면 좋을지 동물병원으로 문의 하시는분들이 굉장히 많이 계십니다.
그렇다면 모든 강아지들을 동물등록 해야하는 걸까요?
아닙니다.
동물등록은 태어난지 3개월은 넘은 강아지부터 등록이 가능합니다.
그러니 태어나자마자 등록을 할 수는 없습니다.
동물등록 방법은 어떻게 하면 될까요?
동물등록은 내장형 마이크로칩으로 등록하는 방법과 외장형 목걸이로 착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동물병원에 문의해서 두 가지중에 선택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동물등록을 하는 이유는 주인 없이 길을 해메고 다니는 유기견의 증가를 막기 위함이 가장 큽니다.
강아지를 잃어버리는 경우도 있지만 일부러 길에 버리는 못된 주인들도 많기 때문에 동물등록 제도로 인해서 이렇게 계속해서 유기견이 늘어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적극 시도되고 있는 제도 입니다.
동물등록을 하게 되면 강아지마다 개체식별이 가능해져서 주인에게 빠른 시일내에 찾아줄 수가 있을 것입니다.
동물등록 제도 방법 중에 외장형이 아닌 내장칩 부작용은 없는지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내장칩은 강아지의 피부속에 넣는 방법이기 때문에 간혹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지만 몇 만마리중에 한 마리 정도만 염증 반응을 일으킬 정도로 흔한 반응이 아닙니다.
뿐만 아니라 이렇게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 경우는 시술하는 사람의 잘못이나 아주 약한 반응의 부작용만 보이는 것이니 크게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내장칩을 강아지의 몸 속에 넣고 난 후에는 바로 목욕은 좋지 않고 1주일 후에 목욕을 시키면 좋습니다.
또한 내장칩 삽입한 그 부위에는 아주 작은 구멍이 있기 때문에 손으로 문지르는 행동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동물등록 방법으로 외장형과 내장칩을 고민하시는 분들 중에 가장 궁금해 하시는 것이 있습니다.
내장칩을 삽입했다가 다시 뺄 수도 있는지 이 부분 가장 궁금해 하십니다.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내장칩을 다시 빼기는 어렵습니다.
내장칩을 강아지에게 삽입을 하게 되면 피부껍질과 근육의 사이공간을 돌아다니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장칩을 100% 못빼는 것은 아니지만 현실적으로 굉장히 어려운 작업이라고 보시면 되고 다시 빼게 되면 비용이 들어가게 됩니다.
그래서 내장칩을 나중에 뺄 생각도 있다면 처음부터 외장형으로 등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내장칩은 국산칩과 저렴한 중국산칩이 있습니다.
가급적이면 동물병원에 확인하셔서 우리나라에서 생산된 국산칩을 사용하는 곳에서 등록하시는 것이 더욱 안전하겠습니다.
그렇다면 동물등록 방법과 동물 등록제 비용은 얼마나 될까요?
일단 동물등록 방법은 동물병원에서 대행을 해주는 곳도 있지만 동물병원에 구비되어 있는 서류를 가지고 가까운 시, 군, 구청에 직접 가서 등록을 하시는 것이 가장 빠르고 정확한 방법입니다.
동물병원에서 작성 후 시술을 받으신 다음에 시, 군, 구청에 가면 등록증을 줄 것입니다.
이렇게 동물등록 방법 대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동물 등록제 비용은 만원에서 5만원 사이 입니다.
동물병원에 나라에서 지원을 받는 선착순이 있으니 전화로 미리 확인을 해보시고 방문을 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나라에서 지원을 받으면 만원이고 그렇지 않으면 2만원에서 5만원 사이라고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동물 등록제 비용이 저렴한 편이라 그나마 다행입니다.
얼마 되지 않는 동물 등록제 비용 아끼려고 등록하지 않으면 과태료가 있습니다.
1회 적발되면 과태료 20만원이고 2회 적발되면 과태료 40만원이고 3회 적발되면 과태료 60만원입니다. 단돈 몇만원 아끼려다가 몇 십만원 벌금 내지 마시고 모두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내장칩 같은 경우는 크기가 매우 작습니다.
어른의 새끼 손톱의 1/4 크기로 작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내장칩을 삽입 후에 MRI 또는 CT를 찍는다고 해서 간섭현상이 나타날 일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되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오늘은 동물 등록제 비용과 동물등록 방법, 과태료, 주의사항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