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속으로

콜라겐 복용의 효과 집중적으로 알아봅시다~!

오늘은 콜라겐 복용의 효과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콜라겐은 우리 몸속의 30%가 콜라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동물의 피부와 뼈에 존재하는 것으로 머리카락, 연골, 물고기 비늘 등에도 분포되어 있는 성분입니다. 현미경으로 살펴보게 되면 가로무늬로 복잡한 모습을 볼 수 있으며 우리 건강에 아주 큰 좋은 영향을 미치는 성분입니다.

콜라겐 복용의 효과

 

콜라겐 복용의 효과

콜라겐하면 가장 떠오르는 것이 피부건강입니다.

콜라겐은 나이가 들어갈수록 매년 1%씩 줄어들게 됩니다.

40세만 되어도 콜라겐은 엄청 많이 줄어들게 되는 것입니다.

저도 매일 거울을 볼 때마다 깊어지는 주름을 보면서 콜라겐이 참 많이 부족하구나 하는 것을 느끼곤 합니다.

 

 

우리 피부는 엘라스틴과 히알루론산이 콜라겐을 주축으로 해서 얽혀있습니다.

이 중에서 엘라스틴은 고무줄같은 탄력을 담당하고 있고 히알루론산은 수분을 담당하면서 우리 피부의 촉촉함을 책임져주는 성분 입니다.

콜라겐은 수분을 담당하는 히알루론산과 탄력을 담당하는 엘라스틴을 중심으로 피부의 조직을 단단하게 유지해주는 기둥의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먹는 콜라겐은 피부 탄력과 보습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콜라겐 복용의 효과

 

콜라겐 복용의 효과

우리 몸의 연골에도 콜라겐의 비중이 높기 때문에 콜라겐을 섭취하게 되면 관절 건강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콜라겐은 치아와 잇몸에도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콜라겐을 충분하게 복용하게 되면 건강한 잇몸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우리 몸속에는 구석구석 콜라겐이 우리의 몸을 관여하고 있습니다.

 

콜라겐 복용의 효과

 

콜라겐 복용의 효과

콜라겐은 우리 몸속의 혈관도 탄탄하게 해주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탄력성 하면 콜라겐이 가장 떠오를 것입니다.

콜라겐은 혈관의 탄력을 담당하고 있으며 콜라겐 덕분에 혈관의 탄력이 좋아지게 되면 혈압 조절 뿐 아니라 혈액순환까지 원활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 뿐만 아니라 우리 머리카락에도 콜라겐이 연관되어 있습니다.

피부진피에 있는 모근의 구성성분이 바로 콜라겐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콜라겐이 부족하게 되면 머리카락도 역시 약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매끈하고 건강한 모근과 머릿결을 가지고 싶다면 콜라겐을 신경써서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콜라겐 복용의 효과

 

이렇게 콜라겐 복용의 효과가 뛰어나다보니 우리나라 뿐 아니라 미국에서도 콜라겐의 열풍은 식지 않고 있습니다.

콜라겐 영양제 뿐 아니라 콜라겐 워터 제품까지 나와있을 만큼 콜라겐의 인기가 매우 높습니다.

콜라겐의 종류는 20가지가 넘도록 다양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피부에 더욱 집중해 있습니다.

요즘처럼 이렇게 더운 여름에는 강한 햇볕으로 인해 피부의 콜라겐 변성이 생겨나 피부에 주름이 점점 짙게 나타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외선차단제는 필수 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피부탄력의 가장 큰 역할을 하는 콜라겐이 부족하게 되면 피부에 주름이 생기고 피부를 눌러도 다시 원상회복이 되지 않는 현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그러니 자외선차단제는 아무리 귀찮아도 꼭 바르시기 바랍니다. 외출할 때가 아니어도 집에서도 로션을 바르듯이 자외선차단제를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콜라겐 복용의 효과

 

콜라겐 복용의 효과

먹는 콜라겐으로 과연 확실한 효과가 있을까요?

우리가 근육을 만들기 위해서 단백질 보조제를 먹기도 합니다.

단백질 보조제를 먹는다고 해서 그 모든 성분이 100% 근육을 가지는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콜라겐을 먹는다고 해서 100% 피부로 전달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 몸속의 콜라겐이 필요한 장기로 분포가 되다가 피부쪽에도 콜라겐이 흡수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콜라겐을 먹었음에도 불구하고 피부가 좋아지지 않았다면 피부보다 콜라겐이 더욱 필요한 다른 장기로 갔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콜라겐에는 3가지의 아미노산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글라이신, 프롤린, 하이드록시 프롤린 이렇게 3가지 아미노산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프롤린 이라는 것은 비만을 예방해주는 프리바이오틱스 입니다.

결국 콜라겐을 먹으면 체중증가를 막아주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콜라겐 복용의 효과를 가장 많이 받으려면 어떤것을 먹으면 좋을까요?

돼지껍데기, 닭발 등 여러가지가 있지만 요즘 가장 인기가 많은 콜라겐은 피쉬콜라겐 입니다.

 

 

피쉬콜라겐은 돼지껍데기나 닭발보다 분자량이 훨씬 작아서 우리 몸속과 피부에 흡수가 되기 훨씬 쉽습니다.

하지만 잘 만들어지지 않은 피쉬콜라겐은 생선비린내가 심한 제품도 있다고 하니 꼼꼼하게 후기를 살펴보시고 구매해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오늘은 콜라겐 복용의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콜라겐으로 나의 피부건강 뿐 아니라 부모님의 관절건강 혈관건강까지 챙기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