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월세 전환율 계산기 바로가기
전월세 전환율 계산기 즐겨찾기 해두시면 추후 전세금이나 월세금이 조정될 때 도움이 많이 될 것 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전세나 월세 세입자로 거주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다보니 전세 보증금이나 월세 보증금을 조정하는 일이 빈번하게 생기기 마련인데요.
그럴 때 세입자는 최대한 적게 내고 싶고 임대인은 조금이라도 더 받고 싶어할 것 입니다.
이 때 세입자는 전세 보증금 대출 이자와 월세를 비교하여 어느쪽으로 계약하는 것이 유리한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특히 시중 5대 은행의 금리인상으로 4.5%~7.1%의 아파트대출 금리가 치솟고 있어서 전세 보증금 대출 진행시 감당하기 어려워하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실정 입니다.
그래서 요즘에는 전세대출 이자와 보증금 금액보다는 차라리 월세가 더 저렴하다고 느껴 월세 거래량이 26% 이상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전세로 거주하다가 월세로 변경하거나 월세로 거주하다가 전세로 변경하는 경우 전월세 전환율 계산기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전월세 전환율 계산기 꼭 즐겨찾기 해두시고 활용해보세요!
전월세 전환율 계산기
전월세 전환율 계산기 꼭 활용하셔서 본인이 직접 계산해보고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임대인이나 부동산의 말을 믿고 진행하기도 하지만 큰 금액이 오고 가는 것이기 때문에 본인이 직접 전월세 전환율 계산할 수 있어야 혹시 모를 피해를 예방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여기서 전월세 전환율이란 기존에 납부하고 있던 전세금 전부 또는 일부를 월세로 변경을 할 때 적용되는 비율을 의미 합니다.
갑작스런 부동산 가격 상승으로 인해 임대인이 전세 보증금을 올려달라고 요구를 하게 되면 세입자 입장에서는 이것만큼 부담되는 일이 없을 것 입니다.
이럴 때는 기존의 전세보증금은 그대로 두고 상승한 금액에 대해서는 월차임으로 집주인에게 매달 납부하는 방법을 택하게 됩니다. 이것을 반전세라고 부릅니다.
이럴 때 특히 매달 얼마를 내야할지 전월세 전환율 계산기를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바로 아래에서 편리하게 빠르고 쉽게 계산할 수 있도록 전월세 계산기 공유합니다.
바로 위 접속하시면 부동산114 홈페이지 연결되어 보다 쉽게 계산해볼 수 있을 것 입니다.
각 상황에 따라 전세에서 월세로 전환하는 경우도 있고 월세에서 전세로 전환하는 경우도 있을 것 입니다.
해당 홈페이지에서 각 상황 별로 보증금 입력하여 바로 계산 결과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예시를 들어가며 알아보겠습니다.
월세에서 전세로 전환
월세에서 전세로 전환하는 경우는 월세x12/전세 전환율 + 기존 보증금 으로 계산하면 됩니다.
전환율은 2%+3.5%(기준금리)=5.5%
전환율은 주택임대차보호법 제7조의2에 명시되어 있기 때문에 보통 5%~5.5%로 계산하게 되면 유사하게 맞게 됩니다.
현재 월세 보증금 5억원에 월세 110만원에 대해 전세로 전환하는 경우는 아래와 같이 계산됩니다.
월세 110만원 x 12개월 ÷ 5.5% 으로 계산할 경우 2억 4천만원이고 계산이 됩니다.
이 금액에 기존 보증금 5억원을 더해서 7억 4천만원이 전세 보증금으로 계산이 되는 것 입니다.
전세에서 월세로 전환
임대료 인상으로 전세에서 월세로 전환하는 경우 '전세보증금 X 인상률'으로 계산하나 보증금과 월세를 모두 받을 경우는 환산보증금으로 계산하게 됩니다.
환산보증금 = (전세보증금-월세보증금) + (월 임대료 X 12개월 ÷ 전월세 전환율)
예를 들어서 1억원의 전세를 보증금 3,000만원의 월세로 바뀌는 경우에 현재 기준금리 3.5% 적용을 하여 (1억원 전세보증금 - 3,000만원 월세보증금) X 5.5% ÷ 12개월 = 320,000원으로 만원 이하는 절사하여 계산이 됩니다.
결국 전세 1억짜리 집을 보증금 3,000만원의 월세로 전환할 경우 보증금 3천만원에 월세 32만원으로 납입하게 됩니다.
🔴 더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