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속으로

지역별 출산지원금 신청 안내 (경기도, 인천, 광주, 부산, 청주, 서울, 천안, 화성 등)

지역별 출산지원금 신청 안내 (경기도, 인천, 광주, 부산, 청주, 서울, 천안, 화성 등)

경기도 출산지원금, 인천 출산지원금, 부산 출산지원금 등 지역별 출산지원금 신청 횟수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출산을 하게 되면 나의 2세가 태어났다는 기쁨이 매우 크지만 그로 인해 경제적인 부담을 숨길 수는 없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저출산 정책에 맞추어 다양한 혜택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그 중에 가장 와닿는 저출산 정책은 출산지원금 제도 입니다. 

현재 경기도, 인천, 광주, 부산, 청주, 서울, 천안, 화성 등 지역별로 출산지원금 지급이 시행되고 있고 100만원에서 200만원의 지원금으로 대부분의 사용처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출산지원금 신청방법 역시 온라인으로 쉽게 신청이 가능하니 바로 이용해보세요!

 

2023년 출산지원금 정책은 지역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내가 살고 있는 지역에서는 얼만큼의 출산지원금 또는 출산장려금을 지원해주는지 체크해보아야 합니다. 

나의 지역에서 지원되는 출산지원금 조회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지역별로 출산지원금 지원금액이 다르고 첫째 아기인지 둘째 아기인지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이렇게 출산 혜택이 조금 다른 출산지원금은 지급기준이나 신청기한은 반드시 확인하셔서 놓치는 일 없도록 해야겠습니다.

그렇다면 지역별 출산지원금 지원금액은 얼마나 차이가 있는지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지역별 출산지원금 신청

 

경기도 출산지원금 신청할 때 첫만남 이용권 신청도 하시기 바랍니다. 

출산지원금으로 첫째아기는 10만원 지원되고 둘째아기는 30만원, 셋째아기는 100만원의 출산지원금이 지원됩니다. 

경기도 첫만남 이용권은 출생아당 200만원의 이용권을 국민행복카드의 포인트로 지급을 받게 됩니다. 

 

인천 출산지원금은 남동구 지역에서는 출산지원금과 출산 입양장려금, 첫만남 이용권의 혜택이 있습니다. 

출산지원금으로 100만원 지원을 받게 되며 출생신고일로부터 90일 이내에 반드시 신청해야만 지원됩니다. 

출산 입양장려금은 셋째 출생 입양아는 100만원 지원되고 넷째 출생입양아는 300만원이 지원됩니다. 

첫만남 이용권 또한 200만원의 이용권을 국민행복카드 포인트로 지급받게 됩니다. 

인천시에서 지역마다 지원 내용이 다르므로 확인해봐야 합니다. 

 

부산 출산축하금은 둘째 이후 자녀 출산 가정이 지원 대상으로 둘째 출산은 20만원, 셋째 출산부터는 200만원을 지원받습니다. 출산지원금은 둘째 출산 이후부터 100만원을 지원받게 되고 셋째 출산부터는 150만원을 지원받게 됩니다. 

역시 첫만남 이용권은 출생아당 200만원을 포인트로 받을 수 있습니다. 

 

강원 고성 출산장려금은 고성군에 3개월전부터 거주해야하고 첫째 출산시 140만원, 둘째 출산시 290만원, 셋째 출산부터 460만원 지원이 됩니다. 

경기도 하남 출산지원금은 해당 지역에서 6개월 이상 거주해야 하고 첫째 출산은 30만원, 둘째 출산은 50만원, 셋째 출산은 100만원, 넷째출산은 200만원 지원이 됩니다. 

 

서울 중구 지역은 출산양육지원금과 첫만남 이용권을 받을 수 있으며 해당 지역에서 1년이상 거주해야하는 조건이 있습니다. 첫째 출산은 20만원 지원되고 둘째 출산은 100만원, 셋째 출산은 200만원, 넷째 출산은 300만원 지원을 받습니다.

같은 지역안에서도 구마다 지원 내용이 다르므로 꼭 자세히 알아봐야 합니다. 

 

바로 아래에서 나의 지역의 출산지원금 소식을 만나보세요!

 

바로 위에 접속하시면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되어 보다 구체적인 나의 지역의 출산지원금과 첫만남 이용권에 대한 내용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접속 후 상단의 '출산' 클릭 하면 왼쪽 카테고리에서 '출산지원금' 카테고리를 클릭하여 접속해볼 수 있습니다. 

현재 아주 많은 지역에서 출산지원금과 첫만남 이용권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지역마다 지원 내용이 다르므로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2023년부터 지원되는 부모급여 소식도 접해보시기 바랍니다. 

 

부모급여 제도 역시 2023년 1월 1일부터 시작되는 저출산 지원 정책입니다. 

만 0세~1세의 아이를 키우는 부모라면 소득이나 재산의 조건 없이 부모급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2023년 1월부터 신청을 할 수 있는 만큼 며칠차이로 부모급여를 못받을 것 같은 안타까운 사례들이 있어서 소급적용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아래에서 부모급여에 대한 소식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