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속으로

요로결석 피해야 하는 음식 이렇게많아요!

건강검진을 하고 우연히 요로결석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미 많이 진행이 된 경우는 극심한 통증으로 인해서 알게 되는 경우도 많구요. 오늘은 요로결석 피해야 하는 음식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하는데요. 여러가지 음식들이 있으니 잘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요로결석 피해야 하는 음식

 

요로결석 피해야 하는 음식

 

그렇다면 요로결석 피해야 하는 음식 지금 바로 알아보도록 할게요.

 

첫번째는 탄산음료가 굉장히 안좋습니다.

탄산음료를 마실때에는 시원하면서 달콤하고 자극적인 맛에 끌려서 벌컥벌컥 마시게 되는데요.

탄산음료 속에는 굉장히 많은 당분이 함유되어 있고 당분 뿐만 아니라 인산 이라고 하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음료들도 많습니다.

 

이러한 탄산음료를 너무 많이 먹게 되면 우리 몸 속에 있는 칼슘성분이 몸 밖으로 배출되게 되요.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뼈의 칼슘손실로 인해서 골다골증이 발생이 되고 혈중으로 풀리게 된 칼슘은 소변으로 밖으로 빠져나가게 되는데 이때 거치게 되는 장기가 신장입니다.

 

그런데 그 마지막 거치는 장기인 신장에서 빠져나가지 못해서 신장에 결석으로 침착하게 되는 것이 요로걸석 입니다.

 

요로결석 피해야 하는 음식

 

요로결석 피해야 하는 음식

 

두번째는 정제당이 되겠습니다.

정제당도 역시 마찬가지로 요로결석에 매우 좋지 않습니다.

정제당의 가장 대표적인 것이 설탕이죠. 설탕을 계속 먹게 되면 칼슘을 계속해서 몸 밖으로 배출되는 현상이 발생됩니다.

설탕을 계속 먹게 되면 치아는 당연히 썩게 되고 그렇게 발생된 충치균을 번식시키면서 치아는 점점 충치가 심각해지는데요. 치아 속에 있는 칼슘을 빼내서 치아 자체가 약해지므로 충치가 더 심해지는 것입니다.

 

 

정제당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은 콜라 뿐만 아니라 과일주스도 해당됩니다.

그리고 설탕을 대신해서 인공감미료로 요리할 때 많이 넣게 되죠.

그 인공감미료도 설탕과 비슷하게 신장에 좋지 않은 결과를 만들어낼 수가 있고 요로결석을 유발시키는 요인이 되기도 하므로 인공감미료도 요로걸석 피해야 하는 음식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요로결석 피해야 하는 음식

 

요로결석 피해야 하는 음식

 

세번째, 채식은 배제하고 육식위주의 식습관이 좋지 않습니다.

사람은 단백질 섭취를 위해서 육식의 식단이 필요하기는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채소는 먹지 않고 육식만 섭취한다면 불균형으로 인해 건강에 더욱 해롭게 됩니다.

 

육식만을 고집하는 식단을 하게 되면 혈액이 산성화가 되고 그 산성을 중화시키려고 뼈속에 있는 칼슘이 계속 밖으로 배출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고기의 내장쪽에는 인 이라고 하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서 인산칼슘이 요로결석의 원인이 되는 사례가 굉장히 많답니다.

 

또한 고기의 단백질은 요산수치를 상승하게 만들어 요로결석 뿐 아니라 통풍까지 유발시킬 수 있다는 점도 유념해야 될거에요.

 

요로결석 피해야 하는 음식

 

요로결석 피해야 하는 음식

 

네번째 요로결석 피해야 하는 음식은 술 입니다.

술을 자주 먹게 되면 소변중에 인산염과 칼슘의 배출량이 늘어나게 되고 간의 기능도 저하가 되면서 혈중요산수치가 늘어나면서 요로결석의 발생 위험도가 상승하게 됩니다.

 

한 때는 맥주가 요로결석을 빠져나가게 만든다는 이야기가 소문을 돌았었는데요.

그러나 이것은 어쩌다 우연하게 얻어걸린거지 맥주도 마찬가지로 술이므로 좋지 않다는 점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요로결석 피해야 하는 음식

 

요로결석 피해야 하는 음식

 

다섯번째, 카페인 섭취를 많이 하는 것은 좋지않습니다.

물을 자주 마시지 않는 분들의 특징이 물의 형태로 마시는 녹차나 커피를 물 대신해서 마시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녹차나 커피속에 있는 카페인의 다량 섭취는 이뇨작용으로 인해서 몸 안에 있는 수분을 몸 밖으로 더욱 많이 배출시키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직장인들은 특히 카페인음료를 자주 마시게 되는데요.

카페인음료를 마셨다면 그 날은 더욱 신경을 써서 물을 더 많이 자주 마셔줘야 한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요로결석 피해야 하는 음식

 

여섯번째 요로결석 피해야 하는 음식은 고등어, 꽁치, 정어리, 삼치 같은 등푸른생선입니다.

이러한 생선들은 오메가 영양분이 많이 들어있어서 건강에 매우 좋은 음식인데요.

 

그러나 통풍이나 결석 질환을 겪었던 분이라면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이런 생선들은 퓨린 이라고 하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서 요산이 많이 생기게 됩니다.

그것으로 인해서 요산결석이 쉽게 발생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겠어요.

 

요로결석 피해야 하는 음식

마지막 일곱번째 음식은 우유입니다.

우유 속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음식이죠. 그런데 인 함량도 굉장히 많이 들어있는 음식이라서 너무 과하게 먹는다면 뺘 속의 칼슘을 오히려 밖으로 배출시키게 됩니다.

적당히 마시는것은 도움이 되지만 너무 과하게 드신다면 오히려 해가 되어 골다공증까지 유발시킬 수가 있으니 주의를 해주는 것이 좋답니다.

 

오늘은 요로결석 피해야 하는 음식에 대해서 자세하게 짚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