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속으로

무릎연골에 좋은 운동 이렇게 간단할수가!

나이가 들거나 평소 운동을 무리하게 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무릎연골이 좋지가 않습니다. 계속해서 무릎연골을 사용하다보니 연골이 닳게 되는 것이죠. 무릎연골이 손상이 되었다고 무조건 수술만이 정답일까요? 수술보다 더 좋은 무릎연골에 좋은 운동이 있습니다. 한 번 알아보도록 할께요.

 

 

 

무릎연골에 좋은 운동이 얼마나 좋은지는 수술보다 좋다는 표현이 적당할 것 같습니다.

무릎연골에 좋은 운동을 하기 위해서는 의자와 수건만 있으면 어디서든지 누구나 쉽게 가능해요.

이 운동을 꾸준히 하게 되면 허벅지의 뒤쪽 근육을 더욱 탄탄하게 강화시켜주어 더욱 효과적인 운동이 되면서 무릎의 통증을 완화해줄 수 있을 것입니다.

 

 

일단 무릎연골에 좋은 운동 하는 방법은 수건을 무릎이 아픈쪽의 허벅지에 묶어주시고 의자 뒤에 서서 의자의 등받이를 가볍게 잡아줍니다. 허리를 곧게 세워서 똑바로 서서 무릎을 엉덩이 쪽으로 구부리면서 수건에 동아리가 닿도록 여러번 구부려줍니다.

 

 

 

이러한 운동동작은 허벅지 뒤쪽에 위치하고 있는 근육인 햄스트링을 자극해주는 동작이라서 운동의 동작은 간단한데 비해 운동의 효과는 매우 높답니다.

 

운동을 하면서 허벅지와 종아리가 마구 땡기는 그런 느낌이 들어야 운동의 효과가 매우 높아진 다는 점을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이 동작을 할 때에는 한번 할때 20회정도 반복적으로 해서 꾸준히 해주시면 좋습니다.

 

 

 

그런데 이 무릎연골에 좋은 운동을 할 때 무릎이 아픈쪽의 허벅지에 수건을 묶는 이유는 동작을 잘하고 있는지 그 느낌을 느끼기 위해서 입니다.

수건을 묶지 않고 이 운동을 그냥 하게되면 점점 운동하는 횟수가 늘어나면서 제대로 된 동작을 하지 않게 됩니다.

 

그러나 수건을 묶게 되면 수건이 닿을 때까지 충분히 다리를 올리게 되므로 운동의 효과가 더욱 좋게 되는 것입니다.

 

 

 

동작을 할 때 주의할 점은 허벅지는 움직이지 않고 종아리만 들어올리는 것이 포인트 입니다.

이 운동을 서서하는 동작이지만 서서 하는 것이 힘이 든다면 앉아서 하는 운동도 있습니다.

 

서서하는 운동은 허벅지의 뒤쪽 근육을 더욱 강화해주는 효과가 있고 앉아서 하는 운동은 허벅지의 앞쪽 중에서 안쪽 근육이 강화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앉아서 하는 무릎연골에 좋은 운동은 일단 의자에 허리를 곧게 세워 앉아줍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의자에 앉을 때 등에 기대지 않고 앞쪽에 걸터앉아주세요.

그리고는 두꺼운 책을 양쪽 무릎 사이에 꽂아주고 발 모양은 V모양이 되도록 만들어주세요.

발 모양을 V모양으로 만들때 양쪽발 뒤꿈치는 서로 붙혀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동작은 매우 간단하지만 하체에 큰 힘이 들어가는 자세이기 때문에 허벅지근육 강화에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무릎관절 건강에 가장 큰 도움이 되는 위치가 허벅지 앞쪽 대퇴사두근 근력이 강화되는 것입니다.

앉아서 하는 운동을 할 때에는 처음에는 두꺼운 책으로 연습을 하시다가 단련이 되면 얇은 책으로 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이 운동은 허벅지 근육강화 뿐만 아니라 복근근육 강화에도 동일한 효과를 기대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면 뱃살을 빼는데에도 도움을 받을 수가 있겠지요.

더불어서 이 동작으로 코어근육도 덩달아 좋아지기 때문에 무릎건강에 매우 도움이 되는 동작입니다.

 

 

 

스스로 자각을 해서 무릎통증이 너무 심하지 않다면 위에서 설명드린 서서하는 동작과 앉아서 하는 동작을 집에서 편하게 꾸준히 해보시면 좋을 것입니다.

이러한 동작으로 허벅지 근육을 단단하게 만들어줘야만 무릎건강에도 좋다는 점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무릎연골에 좋은 운동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