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천적인 요인과 선천적인 요인으로 눈의 질환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안압이 높을때 증상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압이 높을때 증상을 보이고 있다면 시신경 모양을 비롯하여 녹내장 이라는 질환과 연관된 정밀검사를 받아야 하고 정말 녹내장 때문인지 아니면 고안압증이라서 그런 증상을 보이는 것인지 확인을 해야만 합니다.
가족력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3년에서 5년마다 주기적으로 녹내장 정밀검사를 받아서 체크해보아야 합니다.
급한 마음에 안압을 낮추려는 것 보다는 좀 더 명확하게 종합적인 진단을 받아서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압이 높을때 증상으로 통증이 심하지는 않은지 걱정하시는 분들도 계신데요.
안압으로 인한 통증이 심한 경우는 흔하지가 않습니다. 보통은 안압으로 인해 통증을 느끼는 경우는 통증말고도 구토나 오심이 동반하게 되고 시력도 많이 떨어지게 됩니다.
전문의 진료를 보게 되면 간단하게 안압이 정상인지 비정상인지 체크해볼 수가 있으니 반드시 진료를 봐야합니다. 안압이 올라가는 이유는 대부분 스트레스 때문입니다. 그러한 이유로 안압이 올라갔을 때는 안압을 내리기 위해서 안약, 레이져, 수술 등으로 치료를 할 수가 있습니다.
특히 이미 가족력 등으로 인해서 녹내장 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안압을 올리는 행동은 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안압을 상승하게 하는 자세는 머리를 아래로 내리는 자세로 가장 대표적인 자세는 물구나무 서기 입니다. 이러한 행동은 절대적으로 하지 말아야 하고 얼굴이 빨개질만큼 과하게 힘을 사용하는 행동 역시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하게 힘을 주는 행동이라는 가령 색소폰 같이 힘을 줘야만 소리나는 악기를 연주하는 행동이나 누워서 역기들기 또는 윗못일으키기와 같은 운동도 안압을 올려주는 행동이기 때문에 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목을 많이 졸라매는 넥타이나 너무 꽉 조이는 옷과 꽉 끼는 물안경 역시 안압을 상승시키는 요인이 되기 때문에 안압이 놓을때 증상을 보이는 분들이라면 평상시의 행동도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물을 갑자기 한꺼번에 마시게 되면 안압이 순간적으로 올라가는 현상을 보일 수가 있기 때문에 이점도 주의하셔서 조금씩 천천히 마시도록 해야하겠습니다.
담배나 카페인은 시신경의 혈류량을 감소시켜서 녹내장성 시신경 손상을 발생시키는 원인이 될 수가 있으니 평소 담배를 줄이거나 금연을 하시고 카페인 섭취도 줄이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술을 많이 마시는 행동 역시 시신경 손상을 주기 때문에 금주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압이 높을때 증상을 보이는 분들은 평소에 드시는 음식도 잘챙겨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항산화 기능을 가지고 있는 토마토, 시금치, 브로컬리, 블루베리, 가지와 같이 과일과 야채를 자주 섭취하는 식습관을 가지게 되면 녹내장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녹내장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의 가장 큰 문제는 안약을 잘 넣지 않는 행동입니다.
큰 증상이 없다보니 안약 넣는 것을 계속 잊게 되는 것입니다.
함께 사는 가족분이 도와드려서라도 환자분이 안약 넣는 것을 삶의 일부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그래서 정확한 시간에 정확한 횟수에 맞추어서 넣도록 해주어야만 합니다.
혹시 깜빡하고 안약을 넣지 않았다면 생각난 즉시 바로 넣어주면 되고 휴대폰의 알람기능을 맞춰서 안넣는 시간을 관리하면 더욱 편리할 것입니다.
녹내장은 실명할 수도 있을 만큼의 위험한 질환이니 만큼 철저한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신경을 써야합니다. 큰 증상이 없다보니 주위 가족의 도움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안압이 높을때 증상과 평소 어떻게 관리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