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속으로

냉장고 물이새는현상 어떻게하면 될까요?

오늘은 냉장고 물이새는현상 어떻게 해결하면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들 집에서 냉장고 물이새는현상 경험해보신 분들 많으실까요? 저는 직접 경험한 것은 아니고 저희 친정엄마 집에서 냉장고 물이새는현상이 발생되어서 어머니께서 굉장히 놀라셨던 기억이 있습니다. 냉장고 밑에 바닥이 한강물이 되었다고 어머니의 전화를 받고 저도 너무 당황스럽더라구요.

냉장고 물이새는현상이 나타나는 냉장고라면 대부분 사용한지 오래된 냉장고 일거에요.

그렇다면 냉장고 물이새는현상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냉장고 물이새는현상

 

 

 

첫 번째, 냉장고 문을 열어보면 냉장고 문 사이드에 있는 실리콘 패킹이 오래되어 닳거나 구멍이 뚫려 있지 않은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냉장고 문 실리콘 패킹이 오래되면 삭아서 찢어져 있는 경우도 있답니다.

그 틈으로 더운공기가 냉장실 안으로 들어가게 되면 물이 생겨서 바닥으로 물이 흐르게 됩니다.

 

 

두 번째, 가끔보면 냉장고 안에 음식을 넣어둘 때 뚜껑을 제대로 덮지 않고 그냥 넣어두시는 분들도 계시더라구요.

그렇게 하지 마시고 냉장고 안의 음식은 모두 뚜껑을 확실하게 덮어서 넣어두어야 합니다.

그렇게 해야 수분이 증발하는 것을 줄일 수가 있습니다.

 

냉장고 물이새는현상

 

 

세 번째, 냉장고에는 드레인 이라는 것이 있는데 드레인 과정이 고장나면 물이 정상적인 과정으로 흐르지 않고 드레인 호수 막힘 고장으로 이어져서 냉장고 내부로 유입되다가 바닥으로 물이 흘러서 누수 발생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요즘 제품들은 대형 가전제품이 대부분이라서 이러한 과정으로 냉장고 바닥에 물이 흐르게 되면 한강처럼 정말 많은 양의 물이 바닥에 흐르게 되어 당황스러운 일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일로 인해서 강화 마루가 썩게 된다거나 아랫집까지 물이 내려가서 곰팡이가 생기는 일이 발생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드레인 호스가 막히는 현상을 특히 주의하셔야 하는데요.

드레인 호스에 이물질이 생겨서 막히는 경우가 있고 호스 입구 히터 고장으로 인해서 얼음이 얼어서 입구가 막혀 이러한 현상이 발생될 수가 있습니다.

당연히 이러한 경우는 일반인들이 수리하기 어렵습니다.

제조사의 A/S를 받으시면 되시겠습니다.

 

냉장고 물이새는현상

 

 

네 번째, 냉장고는 종류가 공냉식 냉장고와 직냉식 냉장고가 있습니다.

공냉식 냉장고는 냉동실의 성애 작업을 자동으로 작동시켜 주게 되는데요.

거기에서 발생 되는 물이 뒤 쪽에 있는 작은 호스를 통해서 냉장고 바닥에 있는 물받이로 나오게 됩니다. 물받이 물이 증발되지 못하면 계속해서 물이 쌓이게 될 것이고 그러다가 바닥으로 흘러나오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냉장고 물받이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다섯번째 냉장고 물이새는현상이 단순한 누수현상으로 발생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 번씩 닦으면 몇 시간 뒤에 또 다시 흐르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되는 이유는 냉장고는 자체적으로 냉기를 만들면서 성애가 생깁니다.

성애를 한 번씩 녹히는 과정이 있는데 이 때 물이 발생됩니다.

그 물이 물받이로 흘러야 되는데 물받이에 연결되어 있는 드레인 홀이 얼어버려서 물받이로 물이 내려가지 못하고 냉장실 안으로 역류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냉장고 물이새는현상이 발생될 수가 있는데요.

직접 수리려면 냉각기를 열어서 해야 하는 작업이므로 A/S를 부르셔서 점검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비용은 비싸지 않더라구요.

 

냉장고 물이새는현상

 

 

오늘은 냉장고 물이새는현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굉장히 더운 여름철 물 많이 드시고 건강한 여름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