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속으로

흑마늘 보관방법 노하우와 초간단 흑마늘 만드는방법~!!

시중에 건강에 좋은 건강식품 종류가 굉장히 많습니다. 그 중에 건강 보양식품이라고 해도 괜찮을 정도로 우리 건강에 매우 좋은 흑마늘에 대해서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흑마늘 보관방법과 초간단하게 집에서 흑마늘 만드는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흑마늘 보관방법

 

흑마늘 보관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기 전에 흑마늘 효능과 집에서 초간단하게 흑마늘 만드는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흑마늘 효능

흑마늘은 우리 몸 속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고 마늘의 주성분 흡수율을 굉장히 많이 높혀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흑마늘은 생마늘에 없는 성분이 가득한데요.

그 중 하나가 흑마늘이 생마늘에 비해서 항산화 효과가  무려 10배 이상이 많다고 합니다.

이러한 항산화 물질로 인해서 항암효과, 항염증, 면역력 급상승, 콜레스테롤 내려줌, 간기능 좋아짐, 피로 회복 등 정말 많은 효과를 기대해도 좋은 건강보양식품 입니다.

 

흑마늘 보관방법

 

흑마늘 보관방법

 

흑마늘 만드는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려 보겠습니다.

흑마늘은 수분이 많은 햇마늘보다는 묵은 마늘이 흑마늘 만들기에 더욱 좋고 알이 가장 굵은 것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1. 마늘의 속껍질은 그냥 둬도 되는데 겉껍질은 벗겨주시고 마늘의 뿌리와 대는 제거해주신 후 쪽을 내어주시기 바랍니다.

 

2. 마늘을 손질 했다면 전기밥솥에 넣어줍니다.

이 때 사용되는 전기밥솥은 냄새가 오랫동안 남을 수 있으니 사용하지 않는 전기밥솥으로 활용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전기밥솥의 보온상태로 2주정도 두면 마늘이 자연스럽게 발효가 되고 2주 후에 열어보았을 때 색깔이 검정색으로 변했다면 발효가 아주 잘된 것입니다.

혹시 햇마늘을 사용하였다면 수분이 많기 때문에 3주정도 보온상태로 발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4. 흑마늘을 전기밥솥에서 꺼내어서 바람이 잘 통하는 곳이나 건조기에 두고 건조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건조기에서 70도로 2일 건조시킨 후에 선풍기 바람으로 3일정도 건조를 더 해주는 것도 괜찮습니다.

 

5. 건조가 되었다면 한 알씩 속껍질을 벗겨내어 채반이나 건조기에 주고 한 번더 건조를 합니다.

채반에 올려두고 선풍기 바람으로 3일건조 시켜도 괜찮고 마늘의 수분도에 따라서 다르니 체크해가면서 건조해주시면 되겠습니다.

 

6. 젤리 처럼 되었다면 완성작품 입니다.

 

 

흑마늘 보관방법

 

이렇게 흑마늘 만드는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흑마늘 보관방법에 대해서도 이어서 설명드려보겠습니다.

 

흑마늘 보관방법

 

유리병을 열탕 소독을 한 후에 흑마늘을 담아서 냉장보관 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유리병 열탕소독 하는 방법은 끓는 물위에 유리용기를 거꾸로 올려두고 유리용기 속에 뜨거운 수증기가 가득 차게 되면 꺼내주세요. 그리고 자연스럽게 용기가 식혀지고 물기가 사라지면 흑마늘을 담아서 냉장보관 하시면 됩니다.

 

 

흑마늘 보관방법

 

흑마늘 보관방법

또 다른 보관방법으로는 흑마늘을 만들었다면 발효가 된 후에 껍질을 까지 말고 바람이 통하는 곳에 채반위에 올려두고 2주 정도 건조를 시켜줍니다.

그런 후에 공기가 통하지 않는 락앤락과 같은 통에 담아서 실온에 두고 먹어도 괜찮습니다.

이렇게 하면 유리용기 열탕소독해야 하는 번거로운 과정이 없으니 간편하고 좋을 것입니다.

 

흑마늘을 자주 안드시는 분은 흑마늘에 식초를 부어서 흑마늘 식초로 만들어 드셔도 좋습니다.

 

흑마늘 보관방법

 

흑마늘 보관방법

 

간혹 흑마늘을 먹고 속이 아리다고 하시는 분이 계십니다.

그러한 분들은 흑마늘 말고 꿀마늘로 드시기 바랍니다.

10분간 마늘을 찐 후에 용기에 찐 마늘을 담고 그 위에 꿀을 부어서 냉장보관하며 드시면 됩니다.

이렇게 드셔도 건강에 매우 이로운 건강보양식품이 됩니다.

 

오늘은 흑마늘 보관방법흑마늘 만드는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