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속으로

차명계좌 신고 이렇게 빠르게 신고하세요

차명계좌 신고 이렇게 빠르게 신고하세요

차명계좌 신고 알게된 즉시 빠르게 신고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요즘에는 차명계좌 사용하는 사람이 없을거라고 생각들 하시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대포통장이라는 것도 아직도 판을 치는데 차명계좌가 없을리가 없습니다. 

차명계좌는 크고 작고 상관없이 범죄에 연루될 수 있고 불법으로 연관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근절되어야 합니다. 

 

차명계좌 신고 온라인으로 가능하니 발견 즉시 이렇게 신고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거래대금은 개인 통장으로 입금해달라고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요구를 사업자와 거래할 때 듣게 되었을 때 입금을 하였다면 차명계좌 사용에 동조한걸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1993년 8월에 도입하게 된 제도인 금융실명제 제도가 도입된 이후 타인의 명의를 빌려서 통장을 만들고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는데요. 

여전히 사용되고 있는 차명계좌 신고 방법에 대해 꿀팁 소개할게요!

 

차명계좌 신고 방법 및 신고 대상자

 

차명계좌 신고 온라인으로 가능하니 바로 시작해보세요!

차명계좌란 금융거래에 사용되는 계좌의 명의가 본인이 아닌 다른사람인 계좌를 의미 합니다. 

사업자가 종업원이나 가족, 법인대표자 개인계좌 등 다른사람의 명의의 계좌로 거래대금을 받게 되는 것 모두 차명계좌 사용으로 간주하고 있는데요.

대부분 현금거래가 많은 사업자들의 현금 수입금액을 탈루하기 위해서 차명계좌를 사용하고 있답니다. 

 

※ 차명계좌 사용시 불이익

차명계좌 신고를 당하게 되면 무조건 세무조사 대상이 됩니다. 

수입금액 등 탈루한 사실이 걸리게 되면 추가 납부할 세액에 큰 금액의 가산세가 더해져서 손해를 입게 됩니다. 

또는 차명계좌 사용을 했다는 점으로 고발을 당해 처벌을 당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 차명계좌 신고 대상

법인이나 복식부기 의무가 있는 개인사업자가 거래에 사용하는 금융계좌로 다른 사람의 명의로 되어 있는 계좌는 신고 대상이 됩니다. 

 

※ 차명계좌 신고 방법

차명계좌 신고는 휴대전화 앱이나 인터넷 홈페이지, 전화 ars에서 신고가 가능합니다. 

가장 편리한 방법은 홈페이지 접수인데요. 

아래 홈택스에 접속 후 '상담/제보' → '사업자 차명계좌 신고' 선택해주세요!

 

 

위에서 신고를 하게 되면 차명계좌 사용이 사실임을 밝히기 위해 차명계좌 사용자의 인적사항(사업자 등록번호, 상호 등)과 게좌번호를 확인하게 됩니다. 

차명계좌 거래 내용을 육하원칙에 의해 자세하게 기재를 하고 사업자의 차명계좌임을 입증할 수 있는 증빙서류 금융거래내역 사본과 계약서 사본, 거래명세표 사본 등을 첨부해서 신고하시면 됩니다.

 

혹시 이러한 증빙서류가 없다고 해도 신고를 하면 누적관리로 분류를 해서 세금을 부과하기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차명계좌 신고 포상금 조회

 

차명계좌 신고 포상금 조회 안내 입니다. 

신고를 당하게 되면 추징세액이 1,000만원 이상인 경우 신고계좌 1건당 백만원의 포상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같은 해에 받을 수 있는 포상금은 신고인별로 5,000만원 한도로 지급이 되니 참고하세요. 

대신 아래와 같은 경우는 포상금을 받을 수 없답니다. 

  • 법인 또는 복식 부기의무자 외의 사업자에 대한 차명계좌 신고인 경우
  • 동일한 차명계좌에 대한 최초 신고가 아닐 경우
  • 가명 또는 제3자 명의로 신고한 경우
  • 공무원이 직무와 관련해서 차명계좌 정보를 제공한 경우 

포상금은 지급 대상자임을 통지 받은 날짜로부터 5년이 지나면 사라지기 때문에 '차명계좌 신고포상금 지급신청서' 를 반드시 회신해주시기 바랍니다. 

 

 

 

더 알아보기 

 

대만 여행지원금 신청 (온라인) 및 절차 꿀팁

대만 여행지원금 신청 (온라인) 및 절차 대만 여행지원금 신청 (온라인) 및 절차에 대해서 꿀팁 공유하고자 합니다. 코로나19 사태가 많이 완화되면서 해외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

jhbliss.tistory.com

 

 

산지연금 신청 대상자 조회 (꼭 신청해야할 이유)

산지연금 신청 대상자 조회 (꼭 신청해야할 이유) 산지연금 신청 뉴스소식에 본인 토지에 농사를 짓고 있는 분들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산지연금은 농어민들을 위해 출시된 정책 제도 중의

jhbliss.tistory.com

 

 

푸른씨앗 퇴직연금 가입신청 및 장점 총정리

푸른씨앗 퇴직연금 가입신청 및 장점 총정리 푸른씨앗 퇴직연금은 사업주와 근로자에게 모두 장점을 가지고 있어서 적극 권장해드리고 있는 추세입니다. 직장을 1년 이상 근무하게 되면 퇴직할

jhblis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