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속으로

입안이 자주 허는 이유 콕 짚어드릴게요~!

여러분들 입안은 괜찮으신가요? 조금만 피곤하면 입안이 허는 증상으로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많이계신것 같습니다. 저희 신랑도 잦은 야근으로 피곤한 날의 연속인데 그래서 그런지 입안이 자주 헐어서 속상할때가 많습니다. 오늘은 입안이 자주 허는 이유 정확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입안이 자주 허는 이유

 

입안이 자주 허는 이유

입안이 자주 헐면서 생식기 쪽에도 이상증세를 같이 동반한다면 베체트병이 의심되는 상황이므로 그냥 방치하지 마시고 반드시 전문의 진료를 보셔야 합니다.

 

베체트병이란 우리 몸 속의 여러 기관을 침범하는 질환으로 외부성기와 구강에 발생되는 궤양, 피부질환을 보이는 질병입니다.

베체트병은 자가 면역 질환으로서 베체트병 원인은 혈관염의 소견을 보이며 자가항체가 보이기도 하고 동종 항원의 연관성 등 병인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베체트병 치료는 발생된 부위에 따라서 치료법이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방치하지 마시고 전문의 진료를 보셔야 합니다.

베체트병은 악화와 호전을 반복하는 만성 질환으로 점점 갈수록 재발이 잦아지는 질병입니다.

대부분 치료를 받으면 호전은 잘되는 병이므로 꾸준히 치료받으시면 됩니다.

 

입안이 자주 허는 이유

 

입안이 자주 허는 이유

 

입안이 자주 허는 이유

입안이 자주 허는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 중 무서운 질병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구강편평태선 이라는 질환인데요.

입안에 염증이 생기고 입안이 허는 구내염과 달리 구강편평태선이라는 질환은 구내염보다 훨씬 심한 증상으로 입안에 궤양이 생겼는데 낫지 않고 계속 통증이 지속되는 고통스러운 질환입니다.

가장 힘든 이유 중 하나가 통증이 심해지니 음식을 먹지를 못한다는 것입니다.

 

 

구강편평태선을 앓고 있는 사람들 중 3%가 구강암으로 진행이 될 수가 있다고 하니 작은 증상이 보인다면 반드시 전문의를 찾아가셔야 합니다.

구강암으로 진행이 되었다면 치료시기를 놓칠 경우 5년 이내에 44%가 사망하게 된다고 합니다.

 

입안이 자주 허는 이유

 

구강편평태선과 구강암과 구내염의 차이점을 확실히 인지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1. 구내염 증상

면역력이 저하되거나 피곤하면 입안이 헐게 되는데 보통 약을 바르거나 늦어도 2주정도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레 치유가 되곤 합니다.

 

2. 구강편평태선 증상

구강편평태선 증상은 입안의 양볼쪽 점막부위에 하얀 그물망처럼 불룩하게 지도 모양으로 생기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입안 양볼쪽 뿐만 아니라 혀에 생기기도 하고 잇몸에 발생되기도 합니다.

증상이 더 심해지면 궤양으로 발전해서 피부 재생이 되지 않고 상처가 지속되게 됩니다.

그러다보면 음식먹기도 힘들고 통증도 심해져서 고통이 지속되게 됩니다.

 

3. 구강암 증상

구강암은 입안에 붉은색이나 백색의 병변이 문지르거나 닦아내어도 사라지지 않습니다.

색깔의 병변 뿐 아니라 혹같은 몽우리가 보이기도 하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이 보인다면 바로 구강암을 의심하시고 반드시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입안이 자주 허는 이유

 

입안이 자주 허는 이유를 크게 4가지로 분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폐와 심장에 열이 발생

외부의 세균이나 바이러스, 스트레스로 인해서 폐와 심장에 열이 발생되는 경우

2. 소장과 위에 열이 발생

평소 식습관이 찬 음식을 많이 먹거나 밀가루, 인스턴트 음식을 많이 섭취해 열이 발생되는 경우

3. 신장이나 자궁에 열이 발생

평소 혈액순환이 안되고 손발이 차고 몸이 잘 붓는 경우

4. 과로

기혈이 약하고 피부재생력도 약해져서 궤양, 상처가 낫지 않는 경우

 

 

이렇게 입안이 자주 허는 이유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해 오장육부에 문제가 발생되고 기혈이 약해지고 면역력이 저하되서 입안에 열이 생기면서 염증이 발생된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입안이 자주 허는 이유

 

구경편평태선 치료법은 스트레스나 음식의 문제로 인해서 심장이나 위장에 열이 발생된 경우는 그 열을 없애주는 처방을 받으면 되고 신장이나 자궁, 위장이 차서 아랫배가 찬데 위로 열이 올라오게 되어 입안이 헌 경우에는 열을 끄는 것이 아니고 아랫배를 따뜻하게 해주는 처방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처방으로 약을 먹게 되면 구강편평태선 치료는 서서히 진행될 것입니다.

 

입안이 자주 허는 이유

 

구경편평태선 주의사항

 

1. 입안 점막에 자극이 되는 알콜이나 흡연은 삼가해주세요.

2. 기름지거나 매운 자극적인 음식은 삼가해주세요.

3. 야채위주로 식사하시고 부드럽고 연한 음식을 드세요.

4. 식사 후에는 반드시 양치해줘야하는데 통증으로 양치가 어렵다면 가글이나 소금물로 하루3번 가글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구강편평태선은 자가 면역 질환으로 면역력을 올려주는 치료에 집중을 하면 시간이 소요된다고 해도 치료는 아주 잘되는 질환입니다.

 

오늘은 입안이 자주 허는 이유 꼼꼼하게 살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