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군가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다보면 대부분의 사람들과는 다르게 웃을 때 입을 크게 벌리지 못하고 이야기할 때 입을 가지고 말하기 바쁜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렇게 행동하는 이유는 바로 임냄새 때문에 힘들어 하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입냄새로 알수있는 병 6가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입냄새의 가장 흔한 원인은 구강질환에 문제가 있을 경우가 가장 흔하지만 꼭 구강문제만이 원인이 되지는 않습니다.
입냄새로 알수있는 병 6가지
1. 과일 냄새와 비슷한 향이 나면 당뇨병을 의심하세요.
입안에서 과일을 먹고 양치를 하지 않은 듯한 그런 냄새가 난다면 당뇨병을 우선적으로 의심해야 합니다. 당뇨병 합병증 중에 케톤산혈증 이라는 질환이 있는데 케톤산혈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혈액 속에서 케톤산 물질이 아주 많이 생성되게 됩니다.
그 물질에서 과일향과 비슷한 향이 나게 되는 것입니다.
입냄새로 알수있는 병 6가지
2. 입에서 하수구처럼 심각한 냄새가 나면 편도결석을 의심하세요.
목에서 계속 뭔가가 끼어있는 듯한 이물감이 느껴지고 하수구같은 심한 냄새가 난다면 편도결석을 가장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편도결석이라는 것은 편도에서 나오는 입안의 침과 분비물과 이물질들이 뒤죽박죽 섞여 결석이 생기는 병입니다.
이렇게 해서 발생된 편도결석은 하수구와 같은 심각한 냄새를 만들어내고 그로 인해서 입냄새를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입냄새로 알수있는 병 6가지
3. 계란 썩는 입냄새가 난다면 간 질환을 먼저 의심하세요.
계란 썩는 냄새가 난다면 몸 속의 해독작용이 잘 되지 않아서 이런 냄새가 날 수가 있습니다.
간 질환은 몸 속의 나쁜 노폐물들이 해독되지 않아서 계란 썩는 냄새가 날 수 있는 것입니다.
입냄새로 알수있는 병 6가지
4. 입에서 암모니아 냄새가 난다면 가장 콩팥병을 의심하세요.
암모니아 냄새는 오래된 화장실에서 나는 냄새로 입냄새가 이러한 냄새와 비슷하다면 무엇보다 콩팥 기능이 정상인지 전문의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콩팥 기능에 문제가 발생된 거라면 암모니아 냄새가 나고 또는 생선 비린내같은 악취가 날 수가 있습니다.
콩팥이 정상적이지 않아 암모니아를 몸 밖으로 배출시키지 못해 입에서 암모니아 냄새를 풍기게 되는 것입니다.
또는 갑작스럽게 체중이 줄어든 경우도 암모니아 냄새가 날 수 있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살을 뺀다고 탄수화물을 적게 먹으면서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게 되는 경우 지방분해가 많이 되면서 케톤이라는 물질이 발생되는데 그 물질에서 냄새가 나는 것입니다.
입냄새로 알수있는 병 6가지
5. 음식물이 부패된 냄새가 난다면 우선적으로 소화불량을 의심하세요.
역류성식도염이나 소화불량이 있는 환자들은 식도에서 올라오는 냄새로 인해서 입냄새가 발생되는 것입니다.
위 질환이 좀 심해서 위장 안에서 출혈까지 나타나는 경우라면 피 냄새까지 날 수가 있습니다.
입냄새로 알수있는 병 6가지
6. 갑자기 나타는 임냄새는 이비인후과질환을 의심하세요.
입냄새가 난 경우가 없는데 어느날부터 갑자기 입냄새가 난 경우는 비염이나 축농증 같은 이비인후과 질병을 가장 우선적으로 의심해야 합니다.
비염이나 축농증을 겪고 있는 환자라면 대부분 입으로 숨쉬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가 아닌 입으로 계속 숨쉬게 되면 침이 바짝 마르게 되고 입 안이 건조해지게 되면 나쁜 세균의 번식이 급속도로 증가하게 됩니다.
입안에 세균이 많아지게 되면 단백질 분해가 활발해지고 그 과정속에서 입냄새가 발생되는 것입니다.
오늘은 입냄새로 알수있는 병 6가지를 짚어드렸습니다.
몸의 질병으로 인한 입냄새가 아니라면 올바른 방법으로 양치를 하고 혓바닥도 깨끗히 닦아준다면 입냄새가 차츰 좋아지게 될 것입니다.
잇몸과 치아건강을 위해서는 칼슘과 비타민D, 마그네슘을 잘 섭취해주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