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속으로

생애최초 특별공급 조건 자격 미혼

생애최초 특별공급 조건 자격 미혼

현재 집값이 너무 많이 오른 상태라 아파트 청약에 더 관심을 갖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생애최초 특별공급은 일반 청약자들과 경쟁 없이 분양을 할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에 어떤 생애최초 특별공급 자격 조건이 있는지 알아보실텐데요. 

기본적인 생애최초 특별공급 자격 조건은 미혼, 소득, 무주택, 5년이상 소득세 납부 등의 조건들이 있습니다. 

구체적인 조건 및 자격 확인해보겠습니다. 

 

생애최초 특별공급 이란?

생애최초 특별공급이란 사회적으로 배려가 요구되는 계층 중에 무주택자분들에게 주거의 안정을 지원하기 위해서 85㎡ 이하의 중소형 주택(국민주택 또는 민영주택)을 일반청약자들과 경쟁을 하지 않고 분양을 받아갈 수 있도록 해주는 제도를 말합니다. 

이러한 생애최초 특별공급은 신혼부부, 다자녀가구, 노부모 부양자와 같이 우대계층을 배려하는 의미에서 더욱 우선적으로 주택을 분양받아갈 수 있도록 해주고 있습니다. 

 

생애최초 특별공급은 모집공고일 기준으로 생애최초 조건에 적합한 청약 자격조건과 소득조건을 모두 충족되어야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 이후에는 추첨을 통해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생애최초 특별공급 조건 

 

생애최초 특별공급 조건은 몇 가지 있으니 꼭 참고해보세요!

우선 무주택자이면서 현재 뿐 아니라 기존에도 주택소유 이력이 없어야 합니다. 

또한 저충액이 선납금을 포함해서 6백만원 이상 입금이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모집공고일 기준 혼인중이거나 자녀가 있어야 하고 자녀는 미혼이어야 합니다. 

5년 이상 소득세를 납부한 이력이 확인되어야 합니다. 

월평균 소득은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의 100% 이하인 경우에 조건에 충족됩니다. 

기본적으로 청약통장을 가입한 기간은 12개월을 넘겨야 하고 12회 이상의 월 납입금을 입금한 이력이 필요합니다. 

한명이 2건을 신청하면 무효처리되니 신중하게 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생애최초 특별공급 신청

 

생애최초 특별공급 신청 온라인으로 가능합니다. 

신청하면 추첨제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나 1단계부터 3단계로 나뉘어 선발방식이 나뉘어 운영됩니다. 

1단계 우선공급 (50%) 소득기준 130% 이하

2단계 일반공급 (20%) 소득기준 160% 이하

3단계 추첨제로 1인가구도 가능하여 소득조건은 없습니다. 

 

생애최초 특별공급 신청은 청약홈 홈페이지에서 가능하고 PC 뿐 아니라 모바일에서도 가능합니다. 

청약 신청시 주민등록초본,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청약통장가입 확인서 등이 필요합니다. 

 

위와 같은 생애최초 특별공급 자격 조건에 충족된다면 신청계획을 세워보시기 바랍니다. 

 

청약 가점제 무주택기간 산정

 

청약 신청시 무주택기간은 청약신청자 당사자뿐 아니라 배우자까지 산정하게 됩니다. 

청약신청자 및 배우자 무주택기간 부터 까지
주택을 소유한 이력이 없을때 청약신청자가 만30세 이전에 결혼한 경우 혼인신고일 입주자 모집 공고일
청약신청자가 만30세 이전에 결혼하지 않은 경우 만30세가 된 날
주택을 소유한 이력이 있을때 청약신청자가 만30세 이전에 결혼한 경우 무주택자가 된 날과 혼인신고일 중 늦은 날
청약신청자가 만30세 이전에 결혼하지 않은 경우 무주택자가 된 날과 만30세가 된 날 중 늦은 날

생애최초 특별공급 조건 자격 등 모든 내용 문의사항은 1644-7445 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