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속으로

당뇨에 나쁜 음식 및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나쁜 음식 및 당뇨에 좋은 음식

현대인들이 경험하고 있는 성인병은 종류가 정말 다양하죠. 다양한 질환들 중에 당뇨병은 심장병이나 뇌질환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우리 삶을 굉장히 위협하는 질환으로서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당뇨에 나쁜 음식과 당뇨에 좋은 음식까지 모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에 나쁜 음식

 

당뇨에 나쁜 음식

 

당뇨질환은 식습관에 특히 영향을 많이 받게 되는 질환입니다.

고단백 음식과 고열량, 고지방의 서구화된 음식을 먹는 습관의 큰 영향을 받은 질환이죠.

그 밖에 운동부족이나 과도한 스트레스와도 큰 연관성이 있습니다.

 

당뇨질환의 호전을 위해 효과적인 관리를 위해서 좋은 식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하기에 오늘은 당뇨에 나쁜 음식과 좋은 음식을 알아보려고 해요.

 

 

 

당뇨에 나쁜 음식 첫번째는 정제된 곡물 입니다.

밀가루나 쌀과 같은 곡물은 껍질을 벗기는 정제 과정을 통해서 우리 몸에 더욱 유익한 각종 영양소나 섬유질이 거의 없어지게 됩니다.

 

그렇게 만들어진 하얀 밀가루나 흰쌀과 같은 정제된 곡물은 나쁜 탄수화물을 주로 우리 몸에 공급하게 되므로 열량만 높을 뿐 우리가 정말 필요로 하는 영양가는 별로 없다는 것입니다.

 

당뇨에 나쁜 음식

 

당뇨에 나쁜 음식

 

두번째 당뇨에 나쁜 음식은 가공육 식품 입니다.

당뇨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는 특히 염분이 적은 저지방 식품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햄, 베이컨, 핫도그 등 이러한 가공육 식품은 염분함유량도 높고 지방 함유량도 높습니다.

 

 

하루에 60g정도의 가공육을 계속 먹게되면 심장병 발생률과 당뇨병 발생률이 굉장히 많이 상승하게 됩니다.

 

고기자체를 먹어서 그런 것이 아니라 햄과 같은 가공한 육류를 먹었기 때문인것입니다.

가공육에 함유되는 화학첨가물과 가공소금이 우리 몸에 악영향을 끼쳐 다양한 질환을 불러일으키는 것입니다.    

 

당뇨에 나쁜 음식

 

세번째 당뇨에 나쁜 음식은 당분함량이 높은 음식 입니다.

당분함량이 높은 음식은 당뇨 뿐 아니라 암, 비만, 뇌졸중, 고혈압, 심근경색, 알레르기, 동맥경화, 아토피, 천식 등 다양한 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그래서 설탕은 우리 몸에 굉장히 악적인 존재라고 보시면 됩니다.

설탕이 많이 들어간 과일쥬스, 쿠키, 사탕은 특히 영양가 없이 우리 몸에 안좋은 대표적인 음식인 것입니다.

 

이러한 식품은 혈당의 수치를 굉장히 빨리 상승시키게 되어 당뇨병을 더욱 심각하게 만들어줍니다.

 

당뇨에 나쁜 음식

 

당뇨에 나쁜 음식

 

네번째 나쁜 음식은 젤리, 통조림 과일 입니다.

젤리나 통조림 과일에는 굉장히 많은 당분이 들어 있어서 당뇨질환에 좋지 않습니다.

 

다섯번째 나쁜 음식은 튀긴음식 입니다.

프렌치프라이나 감자칩과 같은 튀긴 음식에는 다량의 포화지방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포화지방은 소화를 더디게 하고 혈당을 급격하게 상승시키며 포도당 수치 또한 상승시키는 주요인 입니다. 

 

뿐만 아니라 포화지방은 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도 상승시키기 때문에 건강에 매우 좋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당뇨에 나쁜 음식

 

당뇨에 나쁜 음식

 

여섯번째 당뇨에 나쁜 음식은 탄산음료 입니다.

탄산음료 속에도 당분의 함량은 굉장히 높습니다.

 

탄산음료를 박스채 매달 구매를 해서 자주 마시는 분들 굉장히 많습니다.

탄산음료를 먹지 않은 사람보다 먹는 사람은 당뇨병 발생률이 확실하게 높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탄산음료는 당뇨질환을 야기시킬 뿐 아니라 노화도 빨리 진행되기 부추기기 때문에 절대 자주 먹지 말아야 하는 식품입니다.

 

당뇨에 나쁜 음식

 

당뇨에 나쁜 음식

 

그 다음으로 당뇨에 좋은 음식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는 토마토 입니다.

토마토 속에는 루틴 성분이 다량으로 들어있어서 혈당을 낮추는데 굉장히 좋습니다.

 

 

토마토는 칼로리와 당 함유량이 낮은 과일로 꾸준히 먹어도 몸에 부담을 주지 않고 당뇨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콩 입니다.

콩 속에는 신체를 구성하는데 필요한 영양소들이 아주 많이 들어있고 몸 속의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혈관을 깨끗하게 청소해주는 식품입니다.

 

특히 검은콩은 미네랄과 라이신, 리놀레산이 풍부해서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줍니다.

 

당뇨에 나쁜 음식

 

당뇨에 나쁜 음식

 

세번째 당뇨에 좋은 음식은 현미 입니다.

현미 속에는 식이섬유가 굉장히 많이 들어있고 몸 속에 천천히 흡수되기 때문에 많이 먹어도 혈당이 급격하게 올라가지 않습니다.

 

흰쌀밥 대신 현미를 주식으로 먹게 되면 당뇨병 발생률을 현저하게 낮출수가 있습니다.

 

네번째 당뇨에 좋은 음식은 양파 입니다.

양파는 혈액을 특히 깨끗하게 만들어주는 대표식품으로 심장병과 고지혈증에도 좋습니다.

그리고 혈당 수치도 정상으로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어서 당뇨예방에도 좋습니다.

 

고기 등 모든 음식을 먹을 때 양파와 항상 곁들여서 먹는 식습관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당뇨에 나쁜 음식

 

당뇨에 나쁜 음식

 

 

다섯번째 당뇨에 좋은 음식은 시금치 입니다.

시금치 속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고 나트륨과 지방의 함량이 매우 낮아서 당뇨있는 분이 먹어도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시금치는 특히 살짝 익혀서 먹게 되면 비타민과 마그네슘이 몸 속에 흡수가 더 잘되고 인슐린 분비도 정상으로 조절되게 해주어 당뇨에 매우 좋습니다.

 

여섯번째 음식은 표고버섯 입니다.

표고버섯은 항암효과에도 매우 좋고 각종 비타민과 식이섬유, 니아신이 풍부해서 몸 속의 지방과 탄수화물 성분을 몸속의 에너지로 바꾸어주고 혈관 속의 지방과 혈당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오늘은 당뇨에 나쁜 음식 그리고 당뇨에 좋은 음식을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 조회수 많은 글목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