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속으로

노인 운전면허 갱신 및 갱신기간 (수수료, 노인 운전면허 반납)

노인 운전면허 갱신 방법과 갱신기간에 대해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노인 운전면허 갱신 하게 되면 수수료는 얼마나 드는지도 함께 확인해보겠습니다.

일단 만 65세 이상 연령이 되면 운전면허 갱신할 때 고령운전자 교통안전교육을 반드시 이수받아야만 합니다.

온라인으로 교통안전교육 이수 받는 방법 너무 편리하게 잘 되어있으니 바로 접속해보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노인 운전면허 반납 혜택에 대해서도 살펴보겠습니다. 고연령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사고발생 우려가 높으므로 자진하여 노인 운전면허 반납을 하게 되면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니 꼭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노인 운전면허 반납

노인 운전면허 반납 혜택은 지역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주소지의 지자체에 문의를 하면 구체적인 혜택에 대해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울시 노인 운전면허 반납 혜택은 1인당 10만원이 충전되어 있는 교통카드를 지급해줍니다. 

운전면허증을 가지고 주민센터로 방문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전라도 지역은 20만원의 보상금과 운전면허 반납 확인카드를 지급받아 병원이나 약국 등에서 5~3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지역별로 노인 운전면허 반납 혜택을 꼭 알아보시고 반납이 가능하시다면 안전을 위해 반납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부득이하게 그래도 운전면허 갱신을 해야겠다면 아래 방법대로 갱신해보세요!

 

노인 운전면허 갱신 방법

 

노인 운전면허 갱신 방법은 온라인으로 신청이 바로 가능합니다. 

2019년 1월부터 만 75세 이상 노인 운전자는 운전면허 갱신 주기를 3년으로 단축하였습니다. 

70세 이상 노인 운전면서 갱신을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할일은 치매선별용 검사 입니다. 

치매안심센터 1666-0921 으로 전화하셔서 교통안전 교육기관 제출용 치매선별검사에 대해 문의하시면 되겠습니다. 

 

치매선별검사를 진행 완료했다면 온라인으로 홈페이지에서 손쉽게 노인 운전면허 갱신 신청을 해볼 수 있습니다. 

통합민원 홈페이지에서 실명인증을 한 후에 고령운전자 교육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바로 아래에 연결해놓겠습니다.

운전면허 갱신 홈페이지로 연동됩니다.

운전면허 갱신 수수료

운전면허 갱신 수수료는 모바일 면허증이 도입되면서 다양하게 정해졌습니다. 

수수료 정보는 아래에서 참고해보세요.

※ 적성검사 수수료

IC 모바일 면허증 영문 : 2만원

IC 모바일 면허증 국문 : 18000원

일반 면허증 영문 : 15000원

일반 면허증 국문 : 13000원

 

※ 운전면허증 갱신 수수료

IC 모바일 면허증 영문 : 15000원

IC 모바일 면허증 국문 : 13000원

일반 면허증 영문 : 10000원

일반 면허증 국문 : 8000원 

운전면허증 갱신 기간

 

운전면허증 갱신 기간이 변경이 되었습니다. 

과거에는 1종 면허증과 2종 면허증 각각 7년과 9년으로 갱신기간이 적용되어 갱신하면 되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1종 면허와 2종 면허 둘다 10년 주기, 1년 기간으로 공통적으로 적용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65세 이상의 노인 운전자라면 조금 다릅니다. 

65세 이상의 운전면허증 갱신주기는 10년에서 5년으로 변경이 되었고 70세 이상 2종 면허증 소지자라면 갱신시점에 적성검사를 받아야만 합니다. 

또한 75세 이상의 운전자는 3년의 갱신 주기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앞서 온라인으로 운전면허 갱신이 하기 어렵다면 현장교육으로 신청하셔도 됩니다. 

현장교육을 하고 싶은 분은 고령운전자 교육장 1577-1120 으로 예약 후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