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좌이체 잘못 했을 때 돈 돌려받을 수 있는 제대로 된 방법 공유해드립니다. 계좌이체 잘못 했을 때 착오송금 반환지원 제도 활용하는 방법도 함께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누군가에게 계좌이체를 하려고 했는데 실수로 계좌번호 숫자를 잘못 입력해서 다른 사람에게 계좌이체가 되었다면 당황하지 마시고 이 방법대로 바로 시행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착오송금 반환지원 제도는 2021년 7월 6일부터 시작된 제도로 이 때부터는 계좌이체 잘못 하였어도 되돌려받는 사례가 훨씬 많아졌다고 하니 걱정마시고 이대로만 해보세요.
은행에 착오송금 반환신청 하기
실수로 다른사람의 계좌로 송금하였다면 은행에 바로 착오송금 반환신청 접수를 하시기 바랍니다.
대기시간이 조금 길더라도 은행 상담원 연결을 해서 접수를 하셔야 하는데요.
상담원 연결이 되면 계좌이체한 계좌번호와 수취인의 이름, 송금액수 모두 상담원에게 전달하셔야 합니다.
동일한 은행이라면 간단하게 처리되지만 수취인 은행이 타은행이라면 반환청구문서를 보내야 하기 때문에 처리되기까지 더 시간이 걸립니다.
며칠걸릴 수 있는데 그 사이에 계좌이체를 하거나 인출을 하게 되면 과정이 더욱 복잡해지니 건드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은행을 통해서 순조롭게 반환을 받지 못했거나 반환신청할 금액이 5만원 ~ 1천만원이라면 아래와 같이 반환신청 해보세요!
착오송금 반환지원 제도 접수하기
착오송금 반환지원 제도 접수하면 예금보험공사가 대신 돈을 받아주는 것입니다.
착오송금 반환지원 제도가 시작되면서 반환되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기 때문에 적극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2021년 7월 6일부터 시작된 착오송금 반환지원 제도는 5만원부터 1천만원 이하의 금액만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5만원 미만이거나 1천만원 이상의 금액이라면 위에서 설명드린 방법대로 하실 수 밖에 없으니 참고하세요.
예금보험공사 착오송금 반환지원 제도로 반환을 받기 위해서는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후 접수하시면 됩니다.
바로 아래 접속하시면 신청하실 수 있는 홈페이지로 연동됩니다.
홈페이지 접속하시면 위와 같이 상단에 카테고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착오송금인' → '반환지원 신청하기' 선택하셔서 접수하시면 됩니다.
앞서 설명드린대로 반환신청 접수하기 위해서는 공동인증서로 로그인이 필요하니 미리 준비해주세요.
반환지원 신청하기 위해서 신청가능한지 신청대상여부 확인하는 체크리스트가 있습니다.
착오송금 반환을 위해 해당여부에 예 또는 아니오를 선택하여 신청대상여부를 미리 확인해보세요.
착오송금 반환신청 대상자 조회
착오송금 반환 신청 대상자 조건이 몇 가지 있습니다.
착오송금일이 2021년 7월 6일 이후인지 확인해보세요.
금융회사를 통해서 반환신청하였으나 반환을 받지 못하였는지 확인해보세요.
반환거부 또는 연락거부 등으로 미반환 통보를 받으셨는지 확인해보세요.
착오송금액이 5만원이상 1천만원 이하인지 확인해보세요.
착오송금과 관련해서 진행중인 법적절차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개인적인 상거래, 개인간 분쟁, 보이스피싱 등의 사기에 따른 송금인지 확인해보세요.
이제 바로 아래에서 체크리스트에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와 같이 착오송금 반환지원 제도를 통해서 돌려받으려면 우선적으로 은행에 자체반환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그래도 반환이 되지 않았을 때 이 방법대로 시행해볼 수 있겠습니다.
착오송금의 경우는 대부분 모바일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보이스피싱의 경우는 이 방법대로는 절대 반환이 되지 않으니 처음부터 보이스피싱을 당하지 않도록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보통 반환수락이 되어도 20일정도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처음부터 착오송금이 되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이 좋겠지만 실수로 계좌이체 잘못 하였다면 당황하지 마시고 은행에 먼저 접수하시고 은행에서 반환거절이 되었다면 착오송금 반환지원 제도를 적극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