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재테크 정보속으로

국민연금 조기수령 및 예상수령액 조회 (납부내역)

국민연금 조기수령 및 예상수령액 조회 (납부내역)

국민연금 조기수령 신청하는 분들과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원하는 분들에게 정보공유하고자 합니다. 

그 동안의 국민연금 납부내역 조회를 해보시고 본인은 추후 얼만큼의 국민연금을 수령할 수 있는지 확인해보는 분들이 정말 많이 계실것 입니다.

점점 사회가 경제난을 겪으면서 미래에 대한 걱정과 근심이 많습니다.

자녀의 비싼 대학교 등록금에 대한 부담과 앞으로 은퇴를 앞둔 중 장년층 분들의 노후에 대한 걱정이 클 것입니다. 

이럴수록 국민연금으로 미래에 대한 계획을 차근히 세워보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조기수령 신청하는 방법과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납부내역 조회에 대한 내용 꼭 조회해보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이란

국민연금이란 소득능력을 잃게 되거나 감소가 되었을 경우 본인이나 유족에게 기본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연금형태의 급여를 지원받게 되는 소득보장제도를 의미 합니다. 

나라에서 운영하고 연금형태로 지급을 보장하는 노후준비 수단으로서 수급권자에게 지급된 급여로 185만원 이하의 금액에 대해서는 절대 압류는 할 수 없도록 보호를 해주며 국민연금 급여를 통해서 기본적인 생활을 보장해줍니다. 

이렇게 국민연금을 받는 동안은 매년 전국지역의 소비자물가 변동률을 반영해서 연금액을 조정하여 물가가 인상되었다고 하여도 연금금액의 실질가치가 보장이 되는 것입니다. 

 

국민연금은 나이 들어 소득능력을 상실했거나 장애, 사망으로 인해서 소득이 줄어들었을 때 일정한 급여를 지급해줌으로 소득을 보장해주는 사회보험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국민연금 납입기간

  • 국민연금 납입기간은 매달 해당 월의 다음달 10일이 되고, 10일이 주말이나 공휴일이면 그 다음 영업일이 납부일이 됩니다. 
  • 납부기한은 법정기한으로서 그 기한 내에 납부하지 않으면 연체금이 가산이 될 것입니다. 
  • 납부의무자로서의 책임이 없는 사유가 있다면 국민연금 납입기간 연장 신청을 할 수 있으니 해당월의 다음달 국민연금 납입기간까지 건강보험공단 관할 지사로 연장 신청을 하면 됩니다. 

국민연금 조기수령 신청

 

국민연금 조기수령 온라인 신청 하시기 바랍니다. 

법 제6조 제2항에 의거하여 국민연금 납입기간이 10년 충족이 되었고 출생연도별 국민연금 조기수령 지급 개시연령이 넘은 사람이라면 소득이 있는 일을 하고 있지 않다면 국민연금 수령나이 전이라고 해도 본인이 조기수령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조기수령 신청을 하면 가입기간과 처음 국민연금을 받는 연령에 따라 일정률의 연금금액에 부양가족의 연금금액을 더하여 평생 지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신 출생연도별로 국민연금 조기수령 지급 개시연령이 지난 이후에 신청을 해야 하고 소득이 있는 기간은 연급이 지급중지 됩니다. 

소득 발생으로 지급이 정지되는 것은 소득이 없다는 전제하에 정상적인 노령연금보다 빠르게 조기수령할 수 있게 하는 급여이기 때문입니다. 

바로 아래에서 예상수령액 조회, 납부내역 조회 해보세요!

 

※ 국민연금 조기수령 신청 나이

출생연도 지급 개시연령
노령연금 조기노령연금 분할연금
1953~56년생 61세 56세 61세
1957~60년생 62세 57세 62세
1961~64년생 63세 58세 63세
1965~68년생 64세 59세 64세
1969년생 이후 65세 60세 65세

※ 국민연금 조기수령 시 지급률

청구당시 연령 58세 59세 60세 61세 62세
지급률 70% 76% 82% 88% 94%

 

국민연금 납부내역 조회

 

국민연금 납부내역 조회 온라인으로 먼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그 동안 납부내역에 따라 조기수령 신청 가능여부도 결정이 될 것입니다. 

납부내역 조회하면서 예상수령액 역시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본인의 정확한 내역조회이기 때문에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있어야 합니다.

로그인을 하면 납부한 연금보험료와 납부한 개월수 등 구체적인 내역을 모두 조회할 수 있습니다. 

 

바로 아래에서 조회해보세요!

 

> 국민연금 납부내역 조회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