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속으로

9급 공무원 종류 (국가직 및 지방직, 시험일정)

9급 공무원 종류 꼼꼼히 살펴보시고 참고하셔서 시험준비 해보시기 바랍니다.

9급 공무원 종류는 직렬에 따라서 여러가지이므로 시험 응시자의 적성에 대해 고민해보시고 선택해보시기 바랍니다. 

9급 공무원 종류는 국가직과 지방직으로 나뉘어 구분해볼 수 있으며 국가직과 지방직 각각 소속기관이 다르므로 자세히 알아보시고 준비해보시기 바랍니다. 

직렬마다 응시하게 되는 시험일정과 시험과목이 다르고 업무자체가 많이 다르므로 본인의 흥미와 적성을 고려하여 결정하시면 더욱 더 안정된 공무원 준비가 될 것입니다. 

 

9급 공무원 종류

9급 공무원 종류는 국가직 공무원과 지방직 공무원으로 구분이 되고 있습니다. 

국가직과 지방직의 구분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9급 공무원 시험은 연령 만 18세가 되는 그해부터 공무원 법상 결격사유가 없다면 경력이나 학력에 상관없이 누구든지 응시를 할 수 있습니다. 

9급 공무원은 직렬마다 응시하게 되는 시험과목이 모두 다르고 담당하게 되는 업무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본인의 적성에 맞는 공무원을 잘 고려하여 선택해보시기 바랍니다. 

공무원만큼 노후까지 안정적으로 근무할 수 있는 직업도 드물 것 입니다. 

그럼 보다 구체적으로 9급 공무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가직 9급 공무원

 

국가직 9급 공무원은 공채로 선발되는 직렬로서 임용주체는 대통령 입니다. 

국가직 9급 공무원은 행정부 소속 공무원으로서 근무를 하게 되고 9급 공무원 종류에 따라서 체력시험이 요구되는 직렬도 있습니다. 

국가직 공무원은 매년 4월에 필기시험을 실시하게 됩니다. 

일반 행정과 세무직, 직업상담, 고용노동직, 통계, 관세, 보호, 교정, 검찰, 출입국 관리 등을 채용하게 됩니다. 

각각 준비해야 하는 시험과목이 다르므로 아래에서 자세하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국가직 공무원은 거주지의 제한이 적용되지 않으나 지역 구문모집에 대해서는 거주지 제한을 적용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방직 9급 공무원

 

지방직 9급 공무원은 임용주체가 지방자치단체장으로 국가직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지방직 공무원은 시와 지자체, 군별로 근무를 하게 되고 인사 혁신처에서 출제되지 않은 과목은 미공개로 되어 있답니다. 

지방직 공무원은 국가직과 다르게 매년 4월이 아닌 5월에서 6월에 필기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일반행정과 세무직, 사서직, 사회복지직, 보건직, 속기직, 간호직, 농업, 녹지, 해양수산, 환경, 방재안전, 방송통신 등을 채용하게 됩니다. 

 

지방직 9급 공무원은 국가직 공무원과 다르게 지역별 거주지 제한이 적용이 되기 때문에 반드시 미리 확인하시고 준비해보시기 바랍니다. 

 

9급 공무원 시험일정 및 시험과목

9급 공무원은 국가직과 지방직 별로 시험일정과 시험과목이 구분이 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2023 국가직 및 지방직 9급 공무원 시험일정과 시험과목은 아래에서 확인해보시고 알차게 시험준비 해보시기 바랍니다. 

 

▼ 시험과목 글자가 작아 안보이는 분은 확대해서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