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재테크 정보속으로

7월 국민연금 인상 상한액.하한액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

7월 국민연금 인상 상한액.하한액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

국민연금 인상 뉴스소식 들으셨나요?

특히 직장인들은 인상된 국민연금이 급여에 그대로 반영이 되다보니 잘 모르고 넘어가는 직장인분들이 많습니다. 

게다가 국민연금공단에서는 공식적으로 국민연금 인상이라는 키워드로 발표하지 않습니다. 

금액이 인상되었다는 의미로 받아들이는 국민들이 많아질 것이기 때문인데요.

7월 국민연금 인상은 분명한 사실이기에 지금이라도 잘 알고 계셔야겠습니다. 

 

국민연금 인상

국민연금 인상시기

매년 7월이 되면 국민연금 인상시기 된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매년 7월이 되면 급여통지서에서도 국민연금 보험료가 변경된 것을 쉽게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 사실을 모른채 넘어가는 직장인들이 정말 많죠.

국민연금을 산정하는 기준은 바로 기준 소득월액 입니다. 

소득월액은 연말정산 결과인 원천징수영수증의 총 소득을 근거로 하여 월 평균으로 환산한 금액을 의미 합니다. 

 

2022년 7월 1일부터 2023년 6월까지의 국민연금 산정 기준인 기준 소득월액 상한액이 553만원으로 인상이 되었고 하한액은 35만원으로 인상이 되었습니다. 

 

국민연금 직장 가입자는 50%만 부담을 하면 되므로 상한액은 248,850원으로 인상된 것이고 나머지 50%는 회사가 부담하게 됩니다.

그러나 문제는 직장 가입자보다는 인상분 전액을 모두 부담해야 하는 자영업자 입니다.

국민연금 인상이 된 만큼 내가 받을 수 있는 국민연금 수령액 미리 체크해보세요!

 

국민연금 수령액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 해보시고 노후 계획 세워보세요!

국민연금 만큼 노후대책으로 좋은 수단이 없습니다. 

국민연금 인상이 매년 7월에 이루어지는데 보통은 오르는 경우가 많고 그것은 추후 노후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될 것이기에 장점으로 보기도 합니다. 

 

국민연금 보험료가 인상이 된다는 것은 가입자의 평균 소득월액이 높아지는 것이므로 추후 국민연금 수급받을 때 더 많은 연금을 받게 될 것입니다. 

내가 받을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하기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하기 

국민연금 상한액 하한액

 

국민연금 상한액과 하한액은 작년과 어떻게 달라졌을까요?

※ 2021년

기준소득월액 상한액 : 524만원, 하한액 : 33만원

국민연금 보험료 상한액 : 47만 1,600원, 하한액 : 2만 9,700원

※ 2022년

기준소득월액 상한액 : 553만원, 하한액 : 35만원

국민연금 보험료 상한액 : 49만 7,700원, 하한액 : 3만 1,500원

 

국민연금은 최고 보험료가 작년보다 2만 6,100원이 인상되었고 최저 보험료는 1,800원 인상되었습니다. 

 

국민연금 인상
국민연금 인상

지역보험료를 납부하고 있는 자영업자는 국민연금을 전액 본인이 모두 부담을 해야 하기 때문에 매월 상한액인 497,700원을 모두 납부하게 될 수 있어 부담이 되는 것은 사실 입니다. 

 

그러나 추후 국민연금 고갈로 인해 수급을 받지 못하는 사태가 벌어질 것이라는 염려스러운 이야기가 있는데요. 

국민연금 재정 악화의 원인은 인구구조에 있습니다. 

현재 내가 국민연금으로 납부한 내돈으로 부모님 세대가 노후연금으로 쓰고 있고 내가 나이들면 마찬가지로 자식세대가 납부한 국민연금을 받아 생활하게 되는 구조인데요. 

 

점점 출산율이 저조해짐으로 인구수의 감소는 피할 수 없는 현실입니다. 

즉, 추후 30년 뒤에는 2020년 전후에 출생한 30만명이 안되는 아이들이 납부하는 연금을 60만명이 넘는 1990년 전후에 출생한 세대가 받아야 하는 구조 입니다. 

 

이런 인구구조로 인해 국민연금 고갈이라는 키워드가 이슈되었던 것인데요. 

유럽국가는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연금 수급액을 줄여서 세대간에 고통은 분담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한국도 더 늦기 전에 심각하게 고민봐야한다고 생각이 듭니다. 

 

🔽 함께 보면 도움되는 포스팅

우리집 자동차 5년이상 되었다면 환급금 신청하기

내가 받을 수 있는 기초연금 조회하기 

재난의료비 지원 신청 대상자 조회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