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속으로

5차 재난지원금 이의신청 온라인 오프라인 신청방법

5차 재난지원금 이의신청 온라인 오프라인 신청방법 

9월 6일부터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5차 재난지원금 신청이 시작되었습니다. 신청기간에 신청자가 몰리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 첫주는 요일제로 신청을 받고 있는데요. 

그러나 이러한 과정에서 당연히 본인은 5차 재난지원금 대상자일거라고 생각을 했는데 지급 대상자에서 제외가 되어 당황하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그러한 분들은 주저마시고 5차 재난지원금 이의신청 반드시 해보시기 바랍니다. 

오프라인 신청도 가능하나 너무 간단한 온라인으로 이의신청 지금 해보세요. 

 

5차 재난지원금 이의신청

 

5차 재난지원금 이의신청

 

5차 재난지원금 대상자 조회는 가장 먼저 체크해보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2021년 6월 부과되는 본인부담의 건강보험료 가구별 합산액이 선정기준액보다 낮을 경우에 국민지원금을 받게 됩니다. 

1인당 25만원을 받게 되고 1인가구와 맞벌이 가구는 특례 적용을 받게 됩니다.

 

5차 재난지원금 대상자 조회

 

 

5차 재난지원금 대상자 조회 먼저 해보시기 바랍니다. 

1인가구, 2인이상 가구, 2인이상 맞벌이 가구별로 본인부담금 합산액을 기준표로 확인해보시고 이 합산액보다 낮으면 국민지원금 지급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국민의 88%가 국민지원금 지급을 받을 수 있으며 자녀가 미성년자인 경우는 같은 주소지의 세대주께서 신청을 하면 본인과 자녀의 합산된 지원금이 본인 명의의 카드로 지급받을 수 있게 됩니다. 

 

1인 - 25만원 

2인 - 50만원

3인 - 75만원

4인 - 100만원

5인이상 - 125만원

5차 재난지원금 이의신청
5차 재난지원금 이의신청

 

본인명의의 카드로 국민지원금 지급을 받게 되면 해당 가맹점에서 사용시 지원금 먼저 차감이 되니 지원금이 얼마남았는지 쉽게 확인도 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5차 재난지원금 사용처는 이마트와 같은 대형마트나 백화점 등은 이용이 어렵지만 작은 슈퍼마켓, 음식점, 안경점, 미용실, 학원비 등 의외로 사용처가 굉장히 다양하니 참고해보세요. 

 

> 5차 재난지원금 사용처 바로보기 

 

5차 재난지원금 이의신청 

 

 

5차 재난지원금 이의신청 기간은 9월 6일부터 가능하니 주저마시고 지금 신청해보세요. 

전 국민이 지급 대상자였다면 좋았겠지만 지급받지 못하게된 분들 중에 2021년 7월 1일부터 11월, 12월 기간 출생자, 해외 체류자 귀국, 소득감소 등의 여러가지 사유로 지급 대상자에서 제외된 분들은 꼭 이의신청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의신청 방법은 온라인 방법과 오프라인 방법이 있습니다. 

온라인 이의신청이 가장 쉽고 편하게 할 수 있으니 국민신문고 홈페이지에서 지금 신청해보세요. 

 

> 국민신문고 이의신청 바로가기 

 

사유에 따라서 필요한 구비서류가 있을 수 있고 그 내용 역시 위 바로가기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오프라인 이의신청은 해당 주소지의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1)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하여 이의신청서 및 증빙서류 제출

(2) 국민지원금 이의신청 접수 → 대상자 여부 재결정 → 처리결과 통보

(3) 인용시 국민지원금 신청

 

국민지원금 이의신청 자주하는질문 더보기

 

 

 

국민지원금 대상자 제외로 되었다면 꼭 이의신청해보세요. 

이의신청에 대해서 자주하는 질문 알아보겠습니다. 

 

(1) 2021.6.30 이후 이사한 경우는 이의신청을 어디서 해야할까요?

기준일인 2021.6.30 당시 주민등록상 주소지 관할 지자체에 본인이 신청해야하나, 2021.6.30 이후에 이사했다면 이사한 주소지 지자체에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의신청 인용시 이사한 지자체에서 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고 지급이 가능합니다. 

 

(2) 소득이 잘못된 것 같은데 어떻게 할까요?

종합소득세 신고 소득 경정청구, 수정신고, 기한후신고 후 관할 세무서장이 결정을 하면 소득금액증명을 발급받아서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으로 이의신청을 하면 됩니다. 

 

(3) 건강보험 직장가입자의 소득 감소를 증명하기 위해서 어떤 증빙서류가 필요할까요?

근로소득만 있는 경우는 회사가 2021년 보수월액이 감소했음을 증명하는 보수월액 변경신청서 제출하고 즌로소득 외의 소득이 있는 경우는 근로소득이 있는 경우 상동, 그외 소득이 있으면 지역가입자의 2020년 소득감소 제출 서류와 동일 합니다. 

 

그 외에 다양한 경우의 이의신청 자주하는 질문 목록은 아래에서 참고해주세요. 

 

> 이의신청 자주하는질문 바로보기 

 

5차 재난지원금 이의신청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함께보면 좋은글

 

5차 재난지원금 대상자 조회 총정리

5차 재난지원금 대상자 조회 총정리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피해를 입지 않은 분들이 없을 정도로 코로나 피해가 너무 큽니다. 이 힘든 시기를 잘 이겨낼 수 있도록 정부는 5차 재난지원금인 코

happylife0105.tistory.com

 

 

5차 재난지원금 국민지원금 신청방법 신청기간 바로보기

5차 재난지원금 국민지원금 신청방법 신청기간 바로보기 이번에 지급되는 5차 재난지원금의 정식 명칭은 코로나 상생 국민 지원금 이라고 합니다. 코로나 상생 국민 지원금은 초반에 전국민을

happylife0105.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