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속으로

폐경기 생리증상 팩트정리했어요~!

시대가 변할수록 폐경기 나이도 점점 줄어들고 있는 추세입니다. 폐경기로 인해서 여러가지 증상들이 나타나고 있어서 오늘은 폐경기 생리증상에 대해서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폐경기 생리증상

 

폐경기 생리증상에 대해서 이야기 하기 전에 폐경이라는 정의부터 내려보겠습니다.

폐경이란 여성의 몸에 나타나는 증상 중에 사춘기 이후 지속으로 나타났던 생리증상이 중단된 상태를 말합니다.

폐경기 시기에 나타날 수 있는 신체의 증상으로는 생리의 양이 줄어들거나 생기주기가 달라집니다.

또한 안면홍조로 얼굴이 붉어지는 분들도 계셔서 고통을 호소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폐경기 생리증상 등 단순한 신체의 증상으로 멈추는 것이 아니라 골다공증 증가, 심혈관 질환의 증가 등 심각한 문제까지 생겨나고 있어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폐경기 생리증상

 

폐경기 생리증상

 

폐경기 생리증상 등의 이러한 다양한 변화는 40대 초반부터 발생되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변화에 대비하지 않으면 하루하루의 삶이 무기력해지고 굉장한 악영향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폐경기에 나타나는 정신적인 증상과 신체적인 증상의 원인을 찾아내고 치료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치료를 하는 것이 매우 바람직합니다.

 

 

폐경기 생리증상으로 이 시기가 되면 생리의 양이 급격하게 줄어드는 현상이 발생되는데요.

이러한 증상의 원인은 여성들 건강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감소에 있습니다.

에스트로겐 감소로 인해서 40대초반부터 생리 양의 감소, 우울증, 비만, 안면홍보 등의 이상 증세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폐경기 생리증상

 

폐경기 생리증상

 

이러한 이상 증세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에스트로겐의 보충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에스트로겐 보충을 위해서 인위적인 방법으로 알약, 주사 등의 방법으로 호르몬제를 투여하는 호르몬 대체요법이 있습니다.

 

그러나

합성 호르몬제를 오랜기간 동안 과다 복용하게 되면 심근경색, 뇌졸증 등 심혈관 질환이 증가된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합성 호르몬제가 아니라 식물성 에스트로겐으로 보충하려고 하는 여성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의 대표적인 것이 바로 석류 입니다. 석류의 대표 주요 성분으로는 엘라그산, 비타민C, 세로토닌, 에스트로겐3종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러한 성분들은 우울증 완화, 암을 예방해주는 항산화 물질 풍부, 피부 재생, 활성산소로부터 보호의 든든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폐경기 생리증상

 

폐경기 생리증상

 

석류에 포함되어 있는 성분 중 에스트로겐이 아주 풍부하게 들어있다는 점은 꼭 기억해주세요.

석류에는 폐경기에 반드시 필요한 에스트로겐 3종의 성분이 가득 들어있기 때문에 그 성분으로 인해서 우리 몸의 적당한 지방과 체중을 유지할 수 있기 해주고 생식 주기 조절해주며 난소암이나 유방암 등의 암을 예방해주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에스트로겐의 대표과일인 석류를 보다 효과좋게 먹으려면 석류2개는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런데 주위에 보면 실제 과일로 먹기 보다는 좀 더 간편하게 석류즙을 먹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보다 꼼꼼히 확인하셔서 품질이 보증된 제품을 드셔야 합니다.

 

폐경기 생리증상

 

폐경기 생리증상

 

폐경기 생리증상

갱년기에 생리주기가 불균형하게 변화되는 증상은 난소기능이 떨어지면서 나타나는 호르몬의 불균형이 원인이 됩니다.

초경을 시작하고 폐경기에 도달할 때까지 호르몬의 양은 굉장히 많이 감소하게 되기 때문에 점점 규칙적인 생리를 할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폐경기 생리증상

 

폐경기 생리증상

 

폐경기 생리증상 뿐 아니라 걱정되는 것은 자궁근종과 같은 여성질환이 걱정입니다.

자궁근종은 여성 호르몬의 영향을 받는 질환이라서 폐경기가 되면 자궁근종의 사이즈가 줄어들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자궁근종 질환을 가지고 있는 여성은 폐경기에 들어서면 걱정을 덜곤 하였으나 요즘들어 폐경기인 50대가 넘어서도 자궁근종 환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폐경기 이후에 여성 호르몬 건강관련된 약이나 식품을 많이 먹고 건강검진도 많이 하게 되면서 자궁근종 진단률이 확연하게 늘어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폐경기 생리증상

 

폐경기 생리증상

 

폐경기 생리증상으로 부정출혈의 증상도 있습니다.

부정출혈 증상 뿐 아니라 상열감, 요통, 손발냉증, 어지러움, 관절통, 불면증, 무기력감, 우울감, 좌절감, 식욕부진, 구토, 피부건조, 빈뇨감, 피부가려움, 성교통 등의 여러가지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특히 부정출혈이 나타나는 경우라면 자궁근종, 선근증 등의 자궁질환일 가능성이 높으니 꼭 전문의 진료를 봐야 합니다.

 

폐경기 생리증상

 

폐경기 생리증상

 

 

몇 년전에는 폐경기 발생 연령이 48세였지만 요즘에는 40대 초반에도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여성 호르몬을 보충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 등을 과다하지 않게 적당히 드시면서 건강관리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오늘은 폐경기 생리증상과 폐경기 다양한 증상을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