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상위계층 혜택 및 차상위계층 조건 간단정리
차상위계층 조건 여러사항들을 보면 기초생활수급자 조건에 해당되지 않아서 차상위계층으로 해당되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차상위계층 혜택 및 차상위계층 조건 까지 함께 알아볼게요.
새로바뀐 차상위계층 혜택 정보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차상위계층 조건 먼저 알아볼게요.
차상위계층은 기초수급자까지는 아니더라도 소득이 적어서 생활고를 겪는 상황으로 중위소득 50%라면 해당이 되고 있어요.
차상위계층은 여러 유형이 있는데요.
그 유형은 아래와 같습니다.
차상위계층 유형
- 확인서 발급 대상자
- 본인부담 경감자
- 장애인 연금 부가급여, 장애인 수당 수급자
- 한부모가족 대상자
- 자활근로 참여자
그리고 차상위계층은 두개의 그룹으로 크게 나뉘어지고 있어요.
법정차상위와 일반차상위로 나뉘어지고 있는데요.
법정차상위에 해당이 되는 않는 사람은 소득조건에서 만족은 되지만 부양의무자 조건에 충족되지 않는 경우에요.
확인서를 발급받으려면 법정차상위에 해당되는 부분이 없어야 해요.
대상자마다 신청할 수 있는 서류는 다르지만 보통 신청할 수 있는 서류는 아래와 같아요.
소득확인을 할 수 있는 급여명세서 또는 자산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 임대차서류, 통장을 가지고 해당 주민센터로 내방하시면 되구요.
혹시 모르니 내방하기 전에 해당 주민센터로 문의하셔서 서류가 부족한건 없는지 문의 후 방문이 좋겠습니다.
그렇다면 차상위계층 혜택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우선 생계지원의 혜택이 있는데요.
자활근로, 푸드뱅크와 같은 기관에서 기부식품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아직 학교를 가지않는 아이가 있다면 기저귀, 분유를 제공받을 수 있구요.
취학 아동이 있다면 학교에서 우유, 급식을 지원받을 수 있어요.
차상위계층 혜택은 의식주 중에서 주에 가장 많이 집중이 되어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LH전세임대, 영구임대, 매입임대 등 주거할 수 있는 집을 보다 저렴히 임대할 수 있는 1순위의 자격을 받게 되요.
너무 좋죠.
대신 이렇게 좋은 조건이다보니 경쟁이 치열하긴 하답니다.
월세 지원을 좀 받는것도 있지만 그보다는 전세로 지원을 받는것이 좀 더 선호도가 높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전기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고 바닥재, 배관공사, 단열재 에너지 지원사업을 지원받을 수 있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랄게요.
차상위계층 혜택 중에 의료부분에서 지원받는것도 많은데요.
특히 나이가 많은 분들은 백내장, 녹내장 수술비 지원이 가능하고 안과 검진을 받을 때 검진비용, 시술비용을 역시 지원받을 수 있어요.
그리고 만11세~18세 해당 연령의 청소년이라면 생리대 등 보건위생물품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교육적인 면에서는 교육급여를 받을 수 있는데요.
어린이집을 방과후 4시간 넘게 이용을 하고 있다면 일반아동은 매달 10만원을 받을 수 있고 장애아는 50%의 보육료를 제공받을 수 있어요.
고등학생은 수업료, 입학금, 운영지원비, 중식비 등 학교를 다니면서 지출하게 되는 대부분의 금액들을 면제받을 수 있답니다.
그리고 돌봄지원이 가능해서 간병인이 필요하다면 방문서비스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차상위계층 혜택 및 차상위계층 혜택을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 조회수 많은 글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