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재테크 정보속으로

집중력향상 시켜 우리아이 똑똑히 키우는방법

집중력향상 시켜 우리아이 똑똑히 키우는방법

 

 

여러분들의 아이는 산만하지 않고 학습시간에 집중력있는 모습을 보이나요?

저희딸아이는 7살이고 일주일에 한번 학습지 선생님이 오셔서 40분동안 4과목의 학습을 봐주고 계시답니다.

초등학교에 들어가면 40분동안 공부를 하고 10분간 휴식시간을 갖고 또 이어서 40분간 공부를 하는 이러한 학습패턴을

잡아주고 싶었는데 학습지 선생님 말씀으로는 저희딸은 집중력이 좋은편이고 눈동자가 계속 이리저리 움직이지 않으며 산만하지않게 집중력이 좋다고 칭찬을 하셨습니다. 참 기분이 좋더군요.

 

 

 

우리아이 집중력향상 시키는 방법 / 집중력높이는방법 / 집중력높이기 그 노하우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규칙적이고 충분한 잠을자도록 도와주시면 됩니다.

잠을 충분히 자지 않으면 뇌가 휴식을 취하지 못하게 되어 뇌세포가 피로하게 되고 집중력을 발휘할수 가 없게 됩니다.

또한 잠을 충분히 자지 않으면 몸의 면역기능을 강화하는 호르몬 분비에 이상이 생겨서 질병을 유발하고 집중력을 방해하게 됩니다.

잠은 낮 동안 받아들인 다양한 지식을 되새김하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매일 규칙적으로 충분히 잠을 자면 낮 동안 공부한 내용이 머릿속에서 정리되어 오래 기억할수 있게 됩니다.

 

2. 집중력을 높여주는 음식으로 식단을 짜 주시면 됩니다.

뇌의 활동을 활성화하고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하면 집중력에 도움이 됩니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과 같은 에너지를 공급하는 음식군은 기본으로 섭취하되, 아래의 음식군을 포함하여 식단을 구성하면 더욱더 좋습니다.

알칼리성식품 - 버섯, 시금치, 토란, 상추, 당근 감자, 우엉, 양배추, 무, 호박, 죽순, 고구마, 연근, 가지, 양파, 바나나, 딸기, 수박, 참외 등등

DHA식품 - 등푸른생선, 참치, 연어, 송어, 정어리 등등

비타민E식품 - 잣, 땅콩 등 견과류, 익히지 않은 무 등등

 

집중력향상

 

3. 집중이 잘 되는 공부 환경을 유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기저기 옮겨가며 공부하는 것은 집중력저하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공부는 항상 정해진 공부방의 책상에서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또한 책상에서는 공부 이외의 다른 일은 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책상위에서 여러 활동을 하면 딴 생각이 많아지기 마련입니다. 간식도 책상으로 가져가 주지말고 쉬는시간에 식탁에서 먹는것이 좋습니다.

책상 위는 항상 깨끗해야 합니다. 집중력낮은 아이들은 모든것이 집중력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될수가 있습니다.

아이가 연예인, 운동선수, 만화 캐릭터를 붙이고 싶어한다면 책상 앞보다는 등 뒤편에 붙이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책상 앞에는 공부계획표, 활동계획표 등을 적어놓고 스스로 점검해보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이미 집중력저하된 집중력이 부족한 아이에게는 어떻게 대해주면 좋을까요?

집중력이 짧고 산만하다는것은 결코 좋은현상은 아니기 때문에 조금식 바로잡아주시는것이 좋습니다.

호기심이 정말 좋은기능으로 발휘되려면 호기심을 가지고 있던것들을 충분히 가지고 놀아서 놀이를 더 발전시키고 확장시키고 어떤생각도 호기심을 가지고 접했던 것들을 쭉 이어가야 더 깊어지는것인데 주의집중이 짧은 아이는 이런부분이

어렵고 놀이도 금새 실증나니까 충분히 가지고놀기전에 다른놀이로 넘어가는거랍니다.

 

집중력향상

 

아이를 긍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보는것도 중요하지만 주위가 산만하다는 이야기를 여기저기서 듣게 되는데 그저 호기심이 많은아이야~ 창의적인아이야~ 라고 이렇게만 생각한다면 아이들이 중요한 도움을 받을수 있는 시기를 놓치게 될수 가 있기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우리아이의 특성에 잘 맞춰서 부모가 봐야되는 목표점은 우리아이가 지루해한다고 그만두려고 하면 조금만 더 이어가게 해주고 호기심을 갖는것은 좋지만 호기심을 가져서 시작한것을 오래가지고 놀수있도록 도와주시고 한가지 생각을 오래깊게 하도록 끌어가주시면 아주 좋습니다.

또한 산만한아이의 특징이 좋아하는것은 굉장히 열심히하는게 좋아하지않은 것은 그렇지않으니 편차가 너무 심한 행동을 보이게 됩니다. 이 세상은 좋아하는것만 하고살수 없듯이 자기가 싫어하는것중에도 굉장히 중요한것들도 많기에 이러한 부분도 아이에게 일깨워주는 역할도 우리부모가 해줘야할부분 이라는것입니다.

 

집중력높이기

 

우리아이 집중력높이는방법 집중력향상 할수 있는 방법을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평상시에 우리아이와 함께하는 시간을 많이 갖도록 노력하면서 행동하나하나 유심히 살피며 끈기있는 모습을 보이도록 세밀한 지도가 필요할것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