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속으로

주택관리사 전망 및 월급 (하는일, 시험과목, 연봉)

주택관리사 전망 및 월급 (하는일, 시험과목, 연봉)

우리나라는 현재 100세시대가 현실화 되어 정년퇴직을 앞두고 있는 50대들이 정말 많습니다. 

예전보다 정년퇴직 나이가 점점 젊어지고 있고 노령화가 되어가면서 노후에 오래도록 일을 하며 돈을 벌 수 있는 자격증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쏟고 있습니다. 

 

그 중에 가장 많이 선호하고 있는 자격증 중 하나가 주택관리사 자격증 입니다.

주택관리사 전망이 얼마나 좋길래 이렇게들 선호하시는지 팩트 짚어볼텐데요. 

더불어 주택관리사 월급 및 하는일, 시험과목, 연봉 모든내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관리사 하는일 그리고 주택관리사 연봉을 보고나니 저 또한 관심이 생기더군요!

주택관리사 전망

주택관리사보 주택관리사 차이

주택관리사 자격증 준비를 하려고 검색을 하다보면 주택관리사보 라는 말이 나옵니다. 

주택관리사와는 차이가 있는데요.

  • 주택관리사보 :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고 있는 주택관리사 시험에 붙어 자격을 취득한 사람
  • 주택관리사 : 주택관리사 시험에 붙은 후 대통령령이 정한 주택관리 실무경력 및 주택관련된 경력을 갖추고 있는 사람

이렇게 차이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주택관리사 하는일

주택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후 할 수 있는 주택관리사 하는일은 보다 전망이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안정적으로 오래일 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주택관리사 하는일은 아파트와 같은 공동주택을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관리해주며 주택 입주자분들의 권익보호를 위해 공동주택 운영 및 관리, 보수, 유지 등의 업무를 맡게 됩니다.

내가 놓친 정부지원금 조회하기

올해 무료건강검진 대상 조회하기

 

이에 필요한 공과금 납부 대행이나 관리비 징수 등 회계업무까지 맡게 되고 입주민 간의 분쟁이나 민원을 조정해주며 주차관리 및 청소, 사무 등 다양한 업무를 지휘감독하게 됩니다. 

쉽게 말해 아파트 관리소장님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주택관리사 자격증 시험과목

 

주택관리사 시험과목 반드시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시험은 1차와 2차로 나뉘어 진행하게 됩니다. 

1차는 회계원리, 공동주택시설개론, 민법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고 2차는 주택관리관계법규, 공동주택관리실무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1차 시험 회계원리는 주택관리사 업무 중에 회계관리 및 예산편성, 공과금 납부, 집행결산 등 여러 회계업무에 필요한 시험과목 입니다. 

제1차 공동주택시설개론은 실제업무 중 가장 요구되는 건축구조, 시공, 건축설비, 적산 등 시설의 전문적 지식이 필요한 시험과목 입니다.

제1차 민법은 모든 사회생활 관계에서 반드시 요구되는 기준으로 가치규범의 모범을 제시하는 시험과목 입니다. 

🔻🔻🔻

👉 주택관리사 무료강의 보기

주택관리사 전망

제2차 시험 주택관리관계법규는 자격 취득 후 실제 근무할 때 반드시 알아야 하는 법률에 대한 시험으로 총 13개의 법령을 다루고 있는 시험과목 입니다. 

제2차 공동주택관리실무는 관리소장이 현장에서 업무볼 때 꼭 필요한 지식을 다루고 있는 과목이며 대체로 범위가 넓은 편인 시험과목 입니다. 

 

주택관리사 시험 준비방법

실제 공부할 책을 보면 방대한 양이라 부담이 되겠지만 최대한 범위를 줄여서 그 부분만 정확하게 암기해야 합니다.

보다 효율적인 암기를 하기 위해 이론공부할 때 반복하여 복습을 여러번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주택의 관리와 연관된 부분이 많은 내용과 주로 출제되는 내용 위주로 암기하시고 또한 최근에 개정된 부분을 특히 이해하고 암기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주택관리사 전망

 

주택관리사 전망은 기대해도 좋습니다. 

정년을 앞두고 있는 분들의 나이는 점점 젊어지고 있습니다. 

일단 주택관리사 자격증을 준비하는 사람의 제한이 없고 주택관리사는 정년퇴직이라는 것이 없으므로 본인이 원하는 만큼 오랜기간 근무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40대부터 미리 준비하려고 합니다. 

 

특히 2020년 4월부터 주택관리사로 채용할 수 있는 범위가 대폭 확대가 되었습니다. 

150세대 이상, 300세대 이상의 중앙난방방식 및 승강기가 있는 공동주택은 주택관리사 채용이 의무화 되어 있습니다. 

게다가 주택 뿐 아니라 이제는 사무실이나 상가에도 요구되는 전문직종이기에 취업 전망이 아주 밝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주택관리사 전망

나이들어 자식에게 경제적으로 의존하지 않기 위해서는 노후에도 경제적활동을 충분히 할 수 있는 취업준비를 미리미리 해두어야 합니다.

그런면에서 주택관리사가 적격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주택관리사라고 하면 아파트 관리소장만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으나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빌딩 관리소장이나 건설업체 책임자, 주택관리 전문 공무원 등 취업이 다양하게 가능합니다. 

이러한 취업 뿐 아니라 주택관리업으로 창업까지도 가능합니다.

 

주택관리사 연봉 (월급)

 

주택관리사 월급 및 연봉은 대체로 안정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관리하고 있는 단지 규모나 세대 수, 경력에 따라서 연봉에 차이가 있는데요.

많이 받는 경우는 연봉 4,590원이고 평균적인 연봉은 3,729만원 입니다. 

경력이 많고 본인이 관리하게 되는 세대수가 많고 단지가 클수록 연봉은 오른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주택관리사 연봉
구분 연봉
하위 (25%) 보통 3,261만원 ~
중위 (50%) 보통 3,729만원 ~
상위 (25%) 보통 4,590만원 ~

위에 보시면 주택관리사 무료강의 정보까지 올려드렸습니다. 

열심히 노력하셔서 자격증 시험에 응시하시고 좋은 결과 얻으시기 바랍니다. 

시험은 제1차, 제2차 이렇게 2번에 나뉘어 시행하게 되고 1년에 1번씩 치르고 있습니다. 

또한 2차 시험은 시험 성적순으로 결과를 매기기 때문에 고득점보다 더 높은 점수로 합격을 해야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