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 신고 안하면 부과되는 미신고 가산세 종류 (기한후신고)
매년 5월 종합소득세 신고 안하면 부과되는 종합소득세 미신고 가산세 종류가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은 매년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입니다.
이러한 종합소득세는 지난 1년 동안 벌어들인 모든 소득에 대해 부과되는 세금을 의미하는데요.
문제는 세무서에서 종합소득세로 세금이 얼마나왔으니 납부하라고 금액이 적힌 고지서를 발송하지 않다보니 신고하지 않는 사람들이 아주 많습니다.
신고기간 내에 납부를 잊지 않고 하는 분들이 많지만 반대로 종합소득세 신고 안하면 문제없이 넘어갈 것이라 생각하고 미신고 하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귀찮다고 미루는 경우도 많고 깜빡하시는 경우도 많은데요.
종합소득세 미신고 할 경우 부과되는 가산세 종류가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미신고 후 추후에 기한후 신고를 하겠다고 하는 분들도 많지만 그 보다는 가산세 없이 제때 신고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자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자는 어떤분들이 해당될까요?
직장을 다니고 있다면 부가적인 소득이 있어도 안해도 된다고 생각하시겠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 연금 소득 발생하는 분
- 1년간 사업소득이 발생하는 분
- 이자 소득이 발생하는 분
- 배당 소득이 발생하는 분
- 임대소득 및 기타소득이 발생하는 분
- 자영업자 및 프리랜서, 개인사업자, 아르바이트생
- 직장 다니면서 투잡을 하고 있는 분
이러한 분들은 모두 매년 5월 한달동안 종합소득세를 신고해야 하는 대상자 입니다.
그렇다면 종합소득세 신고 안하면 어떻게 될까요?
가산세에도 종류가 있다는 점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종합소득세 미신고 가산세 종류
종합소득세 미신고 가산세 부과로 세금폭탄 꼭 피하시기 바랍니다.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내에 신고를 안하면 국세청에서 기한후 신고라도 하라는 안내문을 보내줍니다.
기한후 신고라도 하면 20%의 가산세만 붙게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기한후 신고까지 하지 않으면 국세청은 과세예고통지를 발송해주면서 추계로 대신 계산하여 납부해야 할 금액을 알려주겠다는 안내장을 발송합니다.
그러나 이렇게 계산된 세금은 우리가 장부로 계산하는 것보다 훨씬 불리하니 절대 이런 상황까지 가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더 심각한 문제는 세금만 많이 내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소득금액이 올라가면서 그로 인해 건강보험료까지 증가하게 되므로 억울한 상황에 놓일 수 있습니다.
※ 가산세 종류
- 무신고 가산세 : 납부세액의 20% 부과됨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내에 신고를 안하면 무신고 가산세로 20%가 부과됩니다.
복식부기의무자인 경우는 매출의 0.07%와 납부세액의 20% 중에 큰 금액이 가산세로 부과되므로 매출이 큰 복식부기의무자라면 꼭 종합소득세 신고를 기간내에 해야만 합니다.
또한 기한후 신고를 해도 무신고 가산세는 부과되고 기한후 신고를 한 기간에 따라 가산세를 감면받을 수 있으니 사정상 신고기간내에 신고를 못했다면 기한후 신고는 되도록 하루라도 빨리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 과소신고 가산세 : 납부세액의 10% 부과됨
종합소득세는 개인이 알아서 신고하는 세금이다보니 조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조작을 했다가는 걸리게 되면 과소신고 가산세를 40%까지 납부해야 할 수 있습니다. - 납부지연 가산세 : 하루에 0.022%씩 부과됨무신고 가산세와 과소신고 가산세 모두 신고를 할 때 까지 하루에 0.022%씩 납부지연 가산세가 발생합니다. 그러니 절대 고지서 오기만을 기다리면 안되고 하루라도 빨리 납부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종합소득세 기한후 신고
종합소득세 기한후 신고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를 놓치게 되어 과세예고 통지서를 받고 당황하는 경우가 참 많습니다.
과세예고 통지서에는 기존에 납부했던 세금보다 훨씬 많은 세금이 기재되어 있기 때문에 당황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종합소득세 기한후 신고는 어떻게 진행해야 할지 알아보겠습니다.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