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속으로

아침 공복에 좋은 음식 및 나쁜 음식

아침 공복에 좋은 음식 및 나쁜 음식

바쁜 현대인들 아침에 시간이 부족해서 아침을 거르고 출근하는 분들 정말 많으시죠. 그렇다고 아침에 간단하게 토마토 드시는 분들도 많던데 과연 아침 공복에 토마토 먹는건 괜찮은 걸까요? 오늘은 아침 공복에 좋은 음식 및 나쁜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침 공복에 좋은 음식

 

아침 공복에 좋은 음식

 

어른들은 아침식사는 거르지 않으려고 항상 신경을 쓰곤 합니다.

사실 연구결과에도 아침식사를 하지 않으면 건강에도 좋지 않고 학업과 일의 능률도 좋지 못하다는 이야기도 있어요. 그러니 아침식사는 드시는 것이 좋은데 아침식사 보다는 잠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 시간에 잠을 더 자고 출근하면서 등교하면서 편의점에 가서 아침식사로 떼울만한 음식을 사서 드시는 사람들이 훨씬 많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아침 공복에 나쁜 음식들이 있고 아침 공복에 좋은 음식들이 있습니다.

먼저 아래에 이어서 아침 공복에 좋은 음식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는 계란 입니다.

계란은 대표적인 저칼로리 고단백 식품이고 살을 빼려고 하는 분들이 특히 잘 챙겨먹는 식품입니다.

계란을 하루에 두개만 챙겨먹어도 하루 권장 단백질향의 20%는 섭취가 된다는 것이죠.

 

계란을 공복에 먹게 되면 공복혈당을 낮춰주는 효과도 있고 포만감을 오랜시간 동안 유지해줘서 너무 좋죠.

 

아침 공복에 좋은 음식

 

두번째 아침 공복에 좋은 음식은 감자 입니다.

계란을 드실때에는 삶은 계란이 좋은데 삶은 계란을 너무 자주 먹게 되면 질릴수가 있죠.

그럴때 삶은 계란 대신해서 삶은 감자 추천 드립니다.

 

 

 

감자 속에 함유되어 있는 녹말성분이 우리의 위를 보호해줄 뿐 아니라 위궤양 예방에도 아주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어요.

 

감자에는 비타민c도 다량으로 들어있어서 피로함과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주면서 고혈압을 예방해주는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삶은계란처럼 삶은감자도 포만감을 충분히 가지고 있어서 아침식사 대용으로 너무나 좋은 음식이죠.

 

아침 공복에 좋은 음식

 

세번째는 블루베리 입니다.

혹시 아침식사로 포만감이 있는것 보다는 가벼운 과일로 먹고 싶다고 하는 분들도 계시죠.

과일을 드시고 싶다면 블루베리, 라즈베리, 아사이베리와 같은 베리종류의 과일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베리 종류의 과일 속에는 항산화 물질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서 신진대사와 혈압 조절에 큰 도움을 받을 수가 있죠.

그런데 중요한 포인트는 이러한 효과가 공복에 먹게 되면 훨씬 증폭된다는 점입니다.

 

아침 공복에 좋은 음식

 

네번째 아침 공복에 좋은 음식은 양배추즙입니다.

특히 위가 약한 분들에게 권하고 싶은 음식입니다.

 

양배추는 위장의 점막을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식이섬유와 비타민, 섬유질이 아주 풍부해서 공복감을 빠르게 해소시켜줍니다.

 

아침 공복에 좋은 음식

 

가장 중요한 점은 아침 공복에 찬물을 마시는 것은 굉장히 해롭습니다.

찬물 뿐 아니라 커피나 쥬스를 마시는 것은 좋지 못하고 무조건 아침에 미지근한 물을 드시기 바랍니다.

 

물은 사람의 몸 속의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해주고 밤에 잠을 자는 동안 손실된 수분을 보충해줄 수 있고 장 운동도 활발해질 수 있도록 해줍니다.

근본적으로 건강을 챙길 수 있는 기본적인 습관인 것이죠.

 

아침 공복에 좋은 음식

 

그럼 이어서 아침 공복에 나쁜 음식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음식은 우유 입니다.

우유는 단백질이나 칼슘의 섭취가 필요할 때 누구나 잘 챙겨먹는 식품이지요.

우유를 아침 공복에 드시는 분들 정말 많으실텐데요.

 

 

 

우유 속에는 카제인 이라고 하는 단백질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카제인 이라는 성분은 일반적인 단백질 보다 입자의 크기가 훨씬 크고 고분자로 구성된 단백질 입니다.

이러한 우유를 우리가 소화시키려면 보다 많은 위액이 나오게 되요.

 

그런데 공복인 상태에서 위액이 많이 나오게 되면 위의 점막이 손상을 입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소화장애가 생길 가능성이 높아지고 장 연동운동을 빨라지게 해서 영양성분이 몸 속에 흡수되는 것을 방해하게 됩니다.

 

그래서 아침에 우유를 드시고 싶다면 우유만 마시기 보다는 빵이나 시리얼과 함께 먹으면 위의 부담을 훨씬 줄여줄 수가 있겠습니다.

 

아침 공복에 좋은 음식

 

두번째 아침 공복에 나쁜 음식은 바나나 입니다.

바나나는 식이섬유도 풍부하고 포만감도 있으며 간편하게 먹을 수 있어서 아침식사로 많이들 드시는데요.

 

바나나 속에 들어있는 마그네슘 때문에 특히 심혈관 질환을 가진 사람들에게 권장하지 않습니다.

마그네슘은 혈압을 정상으로 조절해주는 좋은 성분인데 공복에 먹게 될 경우는 마그네슘의 수치가 갑자기 상승되면서 혈액 속의 칼륨 불균형을 만들어 냅니다.

그렇게 되면 심혈관 질환이 위험성이 올라가서 좋지 못합니다.

 

그러나 심혈관 질환이 없는 일반분들은 바나나 1개~2개 정도 드시는 것은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랄게요.

 

아침 공복에 좋은 음식

 

세번째 음식은 고구마 입니다.

고구마는 식이섬유도 풍부하고 비타민A, 칼륨, 베타카로닌, 비타민E 등 다양한 좋은 성분들이 들어있습니다.

그러나 고구마 먹고서 속이 쓰린 경험이 있을거에요.

 

이렇게 고구마를 먹고 속이 쓰린 이유는 고구마 속에 들어있는 아교질 이라는 성분 때문인데요.

아교질 성분은 위의 벽을 자극하고 위산의 분비를 촉진시키게 됩니다.

 

그래서 위가 좀 약한 분들은 아침 공복에 고구마를 먹는 것은 좋지가 않습니다.

또한 고구마를 빈 속에 먹게 되면 혈당수치가 갑자기 올라갈수가 있어서 되도록이면 식사 후 간식으로 드시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아침 공복에 좋은 음식

 

네번째 아침 공복에 나쁜 음식은 토마토 입니다.

토마토 역시 바쁜 아침에 식사대용으로 드시는 분들이 정말 많죠.

 

토마토 속에는 타닌산이라고 하는 성분이 다량 들어있어서 아침 공복에 먹게 되면 위장의 산도를 높여서 위궤양을 발생시킬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토마토 역시 식사 이후에 간식으로 드시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아침 공복에 좋은 음식

 

마지막 다섯번째는 오렌지, 귤, 레몬, 자몽과 같은 산도가 높은 과일은 아침 공복에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과일 속에 들어있는 산성분이 위의 점막을 자극하게 되어 역류성식도염이나 속쓰림을 만들어낼 수가 있으니 주의가 필요해요.

 

아침 공복에 좋은 음식

 

 

오늘은 아침 공복에 좋은 음식 그리고 아침 공복에 나쁜 음식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아침에 좋은 음식 챙겨드셔서 하루를 건강하게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조회수 많은 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