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속으로

성조숙증 주사 부작용 어떻게 관리할까

시대가 변할수록 우리 아이들의 성장 속도는 점점 빨라지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영향으로 인해서 성조숙증의 발생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 한 해가 바뀔수록 9%씩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성조숙증을 치료하기 위해서 성조숙증 주사까지 맞히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는데 성조숙증 주사 부작용 안심해도 괜찮은건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성조숙증 주사 부작용

 

성조숙증 이라는 것은 신체의 변화가 또래보다 2년이 빠르게 진행이 되면 성조숙증이라고 판단을 하게 되며 여아는 8살 이전에 남자아이는 9세 이전에 사춘기 현상이 오면 성조숙증이라고 봅니다.

이러한 성조숙증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성조숙증 원인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은 환경호르몬과 비만과 가족력의 영향이 가장 큽니다.

 

요즘 아이들은 중학생이 아닌 초등학교 4학년이나 5학년만 되어도 사춘기의 특징을 보이기 시작합니다.

짜증이 늘어나고 몸집도 커지는 심신의 변화를 보이는 아이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렇게 사춘기가 너무 빨리 와서 성조숙증 진료를 보는 아이들이 점점 급증하고 있는데 성별로 따져보면 남자보다는 여자아이에게 이러한 증상이 유난히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성조숙증 주사 부작용

 

성조숙증 주사 부작용

 

성조숙증 원인 중에 비만이 있었는데요. 비만이 된 아이는 성장판이 빨라지면서 성조숙증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환경호르몬의 영향도 점점 심각해지고 있는데요.

환경호르몬이 우리 몸에 들어오면 이것이 여성호르몬과 같이 변형이 되어그 역할을 하기 때문에 성조숙증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은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성조숙증 원인은 성호르몬을 분비하는 종양이 있는 경우입니다.

이러한 경우는 당연히 사춘기가 빨리 오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성조숙증이 나타난 아이라면 반드시 몸 속에 성호르몬을 분비하는 종양이 없는지 검사를 해봐야 합니다.

 

 

성조숙증 치료를 위해서 전문의 진료를 보게 되면 성장판 검사와 피검사를 하게 되고 이어서 성호르몬 분비를 억제하는 주사를 맞게 됩니다.

성조숙증 주사는 성장하는 시기를 늘려주며 초등학교 5학년까지 맞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우리 부모들은 어린 아이에게 성조숙증 주사 부작용은 없는지 걱정을 하게 됩니다.

부모라면 이런 걱정을 하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성조숙증 주사 부작용

 

성조숙증 주사 부작용

 

성조숙증 주사를 맞으면서 치료를 모두 마치게 되면 보통 1년정도 후에 초경이 시작되고 그렇게 연장된 기간동안은 성장을 하게 되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성조숙증 주사까지 맞히며 치료하는 이유는 성조숙증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아이에게 더 안좋기 때문입니다.

 

성조숙증을 방치하게 되면 키가 작은 아이로 자라가게 되고 더 심각한 것은 자궁암이나 유방암과 같은 여성암 발생률이 월등히 늘어난다는 것입니다.

초등학교 4학년이나 5학년이 되기도 전에 유방이 생기고 여드름이 나온다면 전문의 진료를 받아서 성조숙증을 방치하는 일은 없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조숙증 주사 부작용

 

성조숙증 주사 부작용

 

그렇다면 성조숙증 주사 부작용은 없을까요? 정말 안전한 것일까요?

성조숙증 주사를 맞는 동안은 연간 4~6센티미터 정도 키가 크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러나 간혹 그보다 적게 자라거나 자라지 않는 아이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주사의 용량을 조절할 수 있을 것이고 또는 키성장을 촉진하는 호르몬 주사를 병행할 수도 있고 또는 아예 성조숙증 주사를 그만둬야 하는 케이스도 있으니 너무 성조숙증 주사를 맹신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성조숙증 주사를 맞고도 별 효과가 없었다면 한방의 효과에 기대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한약을 복용함으로 성호르몬의 속도를 조절해 키성장을 도와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성조숙증 주사 부작용

 

성조숙증 주사 부작용

 

성조숙증 주사 부작용에 대해서 염려하시는 분들에게 드리고 싶은 말은 모든 의학적 치료에는 부작용이 따른다는 것입니다. 감기약에도 부작용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 부작용이 굉장히 극심한 부작용을 초래하는 치료라면 어떤 나라도 그 치료를 처방하지 않을 것입니다.

 

성조숙증 주사도 마찬가지 입니다.

이미 몇 십년전부터 다양한 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성조숙증 주사이기에 큰 부작용은 없고 염려는 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꼭 성조숙증 주사를 맞지 않아도 되는데 호르몬 수치가 높다는 것만으로 치료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아이 상황이 정말 치료해야 하는 상황인지 반드시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후에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성조숙증 주사 부작용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후 성조숙증 주사치료를 하게 되었다고 해도 평상시에 올바른 생활습관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 일찍 자는 습관과 성장 스트레칭을 매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성조숙증이 걱정이 된다며 아이에게 계란과 두유섭취를 금지시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계란 같은 경우는 정말 양질의 다양한 영양소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미네랄, 단백질, 비타민이 아주 풍부하게 들어있는 계란은 아이의 성장발달과 뇌발달에 좋은 성분들이 가득하게 들어있어서 성조숙증이 걱정된다며 아이에게 계란을 먹이지 않는 행동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러나 두유는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콩에는 여성 호르몬 역할을 하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데  콩이나 두부를 먹는 정도는 아무런 영향이 없어서 괜찮습니다.

 

그러나 두유는 좀 다릅니다. 두유 한 병에는 정말 많은 콩을 가지고 농축을 시켜서 만드는 것이라서 두유 한 병에 들어있는 콩의 양은 굉장히 많습니다.

그러므로 아이들에게 두유 섭취는 하지 마시고 갱년기 여성분들은 두유를 많이 드시기 바랍니다.

 

성조숙증 주사 부작용

 

오늘은 성조숙증 주사 부작용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점점 발달하는 의학기술에 안심하셔도 좋지만 너무 의존하기 보다는 평상시 생활습관을 바로 잡는 것으로 아이를 케어해주는 것도 중요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