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속으로

성장판 자가진단 검사방법 및 성장판 닫히는 시기 (키크는 방법)

성장판 자가진단 검사방법 및 성장판 닫히는 시기 (키크는 방법)

자녀를 키우는 부모라면 우리 아이가 키는 잘 자라고 있는지 체크해보게 됩니다. 

특히 나의 자녀가 또래보다 작다면 어른이 되서 다른사람보다 작은 사람이 되진 않을지 걱정하는 일이 많아지게 되죠.

성장기의 아이들은 평균 1년동안 5~6cm가 자라게 되고 빠른 경우는 1년동안 10~15cm가 자라기도 합니다. 

또한 아이들의 가장 최대의 성장시기는 여아는 11세~13세이고 남아는 16~18세이며 그후부터는 점점 성장이 멈추게 되어 성장판 닫히는 시기가 오게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 자녀가 성장속도가 좀 느리다고 느껴진다면 성장판 검사를 해봐서 성장판 닫히는 시기를 조금이라도 늦출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성장판 자가진단 방법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성장판 자가진단 방법 및 성장판 검사방법을 알아보고 성장판 자가진단 후 키크는 방법까지 동원하여 우리 아이가 더 클 수 있도록 도와줍시다.

 

성장판이란

성장판이란 관절부위에 남은 연골이 점점 뼈로 변화되어가다가 마지막에 남은 얇은 원판을 성장판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이 성장판이 얼만큼 열려있는지 그 여부에 따라서 우리 아이가 앞으로 얼만큼 더 키가 클 수 있는지 판단을 하게 됩니다. 

올해의 무료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하기

 

성장판 검사방법에 따라 검사받게 되면 우리 아이가 나이에 비해 성장판이 빨리 닫히는것은 아닐지 걱정하는 부모들이 많습니다. 

성장판 닫히는 시기는 각 개인마다 그리고 성장판의 위치에 따라서 차이가 있기 때문에 명확하게 정답을 말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성장판 검사방법

 

성장판 닫히는 시기는 아이들마다 워낙 다르므로 전문적인 성장판 검사방법을 찾게 됩니다. 

성장판 검사방법은 보통 엑스레이를 찍게 됩니다. 

보통은 왼쪽손목 엑스레이를 찍어보는 간단한 검사방법으로 뼈의 말단 부위의 연골판이 단단해져있는지를 보고 어느정도 판단을 하게 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만12세가 넘었을 경우 팔꿈치 검사 또는 만12세 이상의 아이는 골반 등의 추가검사를 통해 더욱 자세하게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성장판 닫히는 순서가 있습니다. 

순서는 손가락과 발가락 > 무릎 > 손목 > 골반으로 골반이 가장 나중에 닫히게 되는 부위 입니다. 

 

성장판 검사 시기

 

우리 아이의 성장을 위해 성장판 검사를 받아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렇다면 성장판 검사 시기는 언제가 적당할까요?

1년동안 5~7cm는 자라야 하는데 4cm이하로 자랄 경우, 만10세 사춘기가 시작되었는데도 키가 많이 작은 경우, 성조숙증의 증상을 나타내고 있는 경우는 성장판 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를 받은 후 6개월에 한번은 주기적으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관리하기 좋습니다. 

 

성장판 닫히는 시기

 

성장판 닫히는 시기는 꼭 기억하셔서 성자판 검사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보통 남자는 만16세에 닫히고 여자는 만14세가 되면 닫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장판은 우리 신체에 긴 모양의 골에 모두 위치해 있는데요.

즉, 손가락, 발가락, 어깨, 손목, 발목, 척추 등 모두 있습니다. 

 

특히 남자보다는 여자가 더 일찍 성장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고 성장판이 닫히는 시기 역시 1~2년정도는 빠른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 아이가 더 많이 성장하길 원한다면 성장판 검사를 통해 얼만큼 열려있는지 확인 후 성장판 닫히는 시기를 판단하여 미리 키 클 수 있도록 관리해주세요. 

 

성장판 자가진단 하는법

 

성장판 자가진단 하는방법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물론 전문의에게 검사를 받는 것이 보다 명확하겠지만 성장판 자가진단을 통해 참고할 수 있어서 답답한 부모님의 마음을 어느정도는 해소시켜줄 수 있으니 해보시기 바랍니다. 

 

우리 아이의 무릎을 확인해봅시다. 

발이 닿지 않는 의자에 아이를 앉혀주세요.

무릎의 뼈를 지긋이 눌러보시기 바랍니다. 

무릎 뼈와 다리 사이의 연골을 누르면 안되고 다리 뼈의 말단 쪽을 눌러보았을 때 손이 조금 들어가거나 말랑한 느낌이 든다면 아직은 성장판이 열려있을 확률이 매우 높다고 보고 있습니다. 

 

잘 모르겠다면 자녀의 무릎과 본인의 무릎을 눌러서 비교해보세요!

 

성장판 자가진단 하는 방법은 무릎말고도 손목으로 해보는 자가진단도 있습니다. 

OK모양의 손가락을 왼쪽손으로 만들어주세요. 

손가락에 힘을 주어 만든 후 오른손으로 왼손의 중지 손가락을 손목쪽으로 당겨주세요.

그때 손목에 통증이 느껴지고 혈관이 당겨지는 느낌이 들면 성장판이 아직 열려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우리아이 자녀 예상키 계산법

우리아이 예상키 계산법이 있으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빠 키cm + 엄마 키cm) ÷ 2 = a

남아 : a + 6.5cm = b (최대 예상키=b+10cm)

여아 : a + 6.5cm = b (최대 예상키=b+10cm)

 

 

키크는 방법

키크는 방법으로 충분한 수면(밤10시~오전2시사이 잠들기)과 영양소 골고루 섭취, 스트레칭과 운동, 스트레스 안받기 여러가지가 있죠. 

이러한 방법은 기본으로 알고 계시고 보다 구체적인 성장판에 도움이 되는 운동을 알려드리겠습니다. 

 

① 누워서 무릎 당겨주기

천장을 바라보는 자세로 누워주세요.

한쪽 무릎을 굽혀 양손으로 감싸듯이 잡아주세요. 

무릎 한쪽마다 10초정도씩 유지하면서 번갈아가며 스트레칭 해줍니다. 

 

② 누워서 팔, 다리 뻗어주기

역시 천장을 바라보는 자세로 누워주세요. 

기지개를 피는 것처럼 팔과 다리를 쭉 늘려 뻗어주세요.

이 자세를 할 때는 발등까지 쭉 펴줍니다. 이 자세를 5초정도 유지하고 2~5회 반복해줍니다.

 

 

③ 다리펴주기

왼쪽 다리를 직각이 되게 구부려서 앞쪽으로 해주세요. 

오른쪽 다리를 뒤로 펴준 뒤 그 상태로 오른쪽 무릎이 바닥에 닿도록 해주세요.

이 자세로 5초정도 유지해주며 각각 2회씩 반복해주세요. 

 

④ 옆구리 당기기

머리 위쪽으로 왼손으로 오른손을 잡아주세요.

그 자세로 왼쪽으로 천천히 쭉쭉 당겨주세요.

오른쪽 옆구리가 당기는 느낌이 느껴질때까지 부드럽게 당겨주시면 됩니다. 

이 자세로 5초정도 유지하면서 양쪽 각각 2회씩 해주세요.

 

오늘은 성장판 자가진단 검사방법성장판 닫히는 시기 (키크는 방법) 모두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