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재테크 정보속으로

대인관계능력 키우기 이렇게하시면되죠~!! ^^

오늘은 대인관계능력 키우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이유없이 소심해지고 눈치를 자주 보고 상대방에게 서운한 감정을 잘 느끼는 분들의 특징이 대인관계에 대한 메타인지가 낮은 사람들입니다.

이 말의 뜻은 대인관계를 모르는 사람들 이라는 뜻입니다.

 

대인관계를 잘하시는 분들의 특징은 상대방에 대해서 잘 알고, 사람의 심리에 대해서 잘 아는 사람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떠한 상황이 왔을 때 상대방에게 쓸데없는 오해를 하지 않고 상대방을 이해를 합니다.

 

대인관계능력

 

 

연애를 잘하시는 분들의 특징도 마찬가지로 남자친구 또는 여자친구에 대해서 너무 잘 알기 때문에 상대방이 저런 이야기와 행동을 왜 하는지를 잘 아니까 참는 것이 아니라 이해를 하는 것입니다.  

그러니 이러한 분들은 서로간에 쓸데없는 오해가 쌓이지 않기 때문에 서로 잘 지낼수 밖에 없는 것이죠.

 

그런데 상대방에게 계속 서운한 감정이 들고 나 혼자 속상한 감정을 많이 가지는 사람들의 특징이 무엇이냐면 상대방에 대해서 잘 모르고 이해를 잘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상대방의 감정을 읽지 못하기 때문에 이 상황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몰라서 혼자서 힘들어 하는 경우가 매우 많이 있습니다.

 

대인관계능력

 

 

우리가 사람의 심리 특성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이유는 어떤 결과적인 이야기 보다는 이러한 심리적인 이야기를 알아야지만 연애를 할 때 연애에 대한 메타인지가 올라가는 것이고 대인관계를 할 때 대인관계에 대한 메타인지가 올라가는 것입니다.

 

사람이 바뀔수 있는 힘은 결과만 안다고 바뀌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원리를 잘 알아야지만 사람이 바뀔수 있다는 것이죠.

그래서 계속 나의 것만 고집을 하고 상대방에게 계속 서운해하고 상대방의 마음을 이해하지 못하는 분들은 내가 대인관계를 잘 못하는 사람이라는 인지를 하셔야 합니다.

 

대인관계능력

 

 

대인관계능력을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대인관계에 대한 메타인지를 높이려면 사람들은 모두가 다르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이것을 아는 사람들의 특징은 상대방에 대한 존중이 나옵니다.

그리고 사람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상대방을 존중할 수 있는 마음이 나올 수 있는 것이고 상대방을 알기 위해서 대화를 합니다.  그래서 상대방과 트러블이 발생되었을 때 상대방에게 불만을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은 나와 다르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상대방이 그렇게 이야기한 이유를 알기 위해서 대화를 시도합니다.

 

즉, 사람은 모두가 다르기 때문에 내가 상대방을 알기 위해서는 대화를 해야지만 상대방을 알수 있다는 뜻이지요.

 

대인관계능력

 

 

상대방과 트러블이 발생되었을 때에는 상대방에게 이렇게 이야기를 시도합니다.

너가 나에게 그렇게 이야기 하니 나는 이러한 감정이 들어. 너는 왜 나에게 그런 이야기를 한 거야?

라고 물어보며 대화를 시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대화를 시도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대인관계를 못하는 사람인 것이고 대인관계와 사람에 대한 메타인지가 굉장히 낮은 사람들 입니다.

 

대인관계를 좋게 하기 위해서는 내가 이런사람이라는 것을 먼저 인지하셔야 합니다.

이것만 잘 인지를 해도 대인관계를 하는 것이 굉장히 편해집니다.

 

대인관계에 대해서 메타인지가 높은 사람들은 내가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이야기하는 것을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메타인지가 낮은 사람들은 내가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이야기하는 것을 자존심 상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내가 이러한 이야기를 하지 않아도 상대방이 알아주길 바라는 분들은 메타인지가 낮은 사람들 입니다.

나는 상대방에 대해서 잘 모르고 상대방도 나에 대해서 잘 모르므로 내가 어떤 이야기를 해야만 상대방이 알수 있는데 내가 아무 이야기도 하지 않고 소심해져 있으면서 상대방이 나의 마음을 알아주길 바라는 것 자체가 오류입니다.

 

대인관계능력

 

 

이것을 인지하고 인식하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는 상대방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마음이 없었구나.

나는 대화를 하는 것이 미숙하고 대화를 나누는 것이 불편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었구나.

위에 두 가지 내용을 먼저 인지하시고 상대방을 대한다면 굉장히 대인관계가 편안해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