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속으로

단백뇨 치료법 제대로 알아봅시다~!

단백뇨 증상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우연히 건강검진을 하게 되었는데 단백뇨가 나와서 당황해 하시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단백뇨 원인 대표적인 이유는 신장 사구체가 망가져서 발생되는 것이 가장 대표적인 원인 입니다. 또는 열이 나거나 운동을 심하게 해서 간혹 혈액순환이 너무 활발하거나 신진대사가 활발해서 단백뇨가 일시적으로 발생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일시적인 경우도 있으므로 단백뇨가 나왔다면 몇 번더 소변검사를 해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단백뇨 치료법

 

일시적인 경우가 아닌데도 몇 달째 단백뇨 증상으로 소변에서 단백뇨가 지속적으로 나온다면 이것은 신장질환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보셔야 합니다.

단백뇨 치료법을 시행하지 않고 그대로 놔두면 만성신부전증으로 진행될 수 있으니 특별히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단백뇨 증상으로 또 대표적인 증상은 소변을 보았을 때 거품이 잘 생기는 증상이 있습니다.

소변에서 거품이 잘 생긴다면 단백뇨일 가능성이 매우 높으므로 반드시 전문의를 찾아가 단백뇨 검사를 받아봐야 하고 혈액검사로 신장검사까지 치밀하게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단백뇨 치료법

 

단백뇨 치료법에는 어떠한 방법이 있을까요?

무엇보다 근본적인 단백뇨 치료법에 대해서 알 필요가 있습니다.

단백뇨라는 것은 소변에 단백질이 섞여서 나오는 단백뇨 증상으로 이러한 현상이 발생되는 구체적인 이유는 신장의 사구체 라고 하는 여과기능의 조직손상이 발생되어서 구멍이 커지니 분자량이 큰 단백질까지 빠져나가게 되는 것입니다.

 

근본적인 단백뇨 치료법은 신장의 사구체가 손상을 입은 조직을 고치게 되면 근본적으로 치료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사실 손상입은 사구체 조직을 고치는 일은 어려운 일입니다.   

 

단백뇨 치료법

 

단백뇨 치료법

 

신장의 사구체 조직이 손상되는 이유는 우리 몸속에 만성 염증이 발생되기 때문입니다.

이 만성 염증을 치유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약으로도 해결하기가 어렵고 반드시 식단 조절이 필요합니다. 조직 복구를 해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자주 섭취해줘야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근본적인 단백뇨 치료법이 되겠습니다.

 

 

손상된 조직 복구해주는 단백뇨에 좋은 음식으로는 현미, 채소, 과일 이렇게 세 가지 입니다.

단백뇨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해주면 조직을 복구해주는데 필요한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우리 몸 속의 만성 염증까지 회복해주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단백뇨에 좋은 음식 속에는 항산화성분이 굉장히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큰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단백뇨 치료법

 

단백뇨 치료법

 

단백뇨에 좋은 음식을 섭취함으로 인한 치료법은 치료되기 까지 너무 시간이 오래걸리지 않겠냐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좀 더 빠른 치료를 위해서 임시적인 단백뇨 치료법이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눈에 띄는 증상을 개선해서 단백뇨 치료가 빨리 되도록 해주는데 효과가 있는 것입니다.

그 방법은 바로 혈압약을 먹는 것 입니다.

혈압약을 먹게 되면 여과압이 내려가게 되므로 사구체 조직 손상된 곳의 구멍이 넓다고 해도 여과압이 낮으므로 단백질이 소변으로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주게 되는 것입니다.

 

단백뇨 치료법

 

단백뇨 치료법

 

그렇다고 해서 혈압약으로 치료하는 방법에 너무 의존해서는 안됩니다.

왜냐하면 또 다른 문제가 발생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혈압약을 먹어서 혈압이 낮아지게 되면 신장에 피가 적게 가게 되어 여과능력이 저하됩니다.

그렇게 되면 노폐물이 충분히 밖으로 배출되지 않아 몸 속에 노폐물이 쌓이게 되는 문제가 발생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혈압약을 먹기 시작하면 평생 먹어야 되는데 이것 역시 쉽지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백뇨 치료를 한다고 혈압약에 의존하면 안되고 무엇보다 근본적인 단백뇨 치료법이 강행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단백뇨 치료법

 

단백뇨 치료법

 

신장의 손상된 조직을 회복시켜 주기 위해서 채식식단, 현미섭취를 꾸준히 해주는 것이 보다 근본적인 치료가 되겠습니다.

꾸준한 식단관리로 단백뇨가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단백뇨에 좋은 음식을 추가로 더 말씀드리면 늙은 호박, 옥수수염, 수박, 조개, 바지락, 굴 등이 있으니 식단 관리를 철저히 하시면서 운동도 같이 병행해주시면 좋습니다.

 

단백뇨 치료법

 

 

오늘은 단백뇨 치료법에 대해서 설명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