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발진 차종 순위 및 대처 방법 TIP
자동차 급발진 차종 순위와 급발진 대처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거의 수동 자동차들이 대부분일때에는 급발진 사고가 전혀 없었습니다.
스틱 차량은 급발진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보셔도 되지만 오토차량은 급발진 사고가 점점 증가하고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불안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급발진 사고란, 운전자의 의도와 무관하게 차량이 갑자기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가속하여 발생하는 사고를 의미합니다.
보통 정지 상태 또는 굉장히 낮은 속도로 주행하던 자동차가 갑자기 높은 속도로 나가거나 브레이크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아서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를 의미하는데요.
급발진 사고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예측 불가능성 : 운전자의 의도와 상관없이 발생하므로 예측하고 대처하기가 매우 어렵다.
- 심각한 피해 : 자동차의 갑작스러운 가속으로 인해서 사고의 피해가 심각할 수 있다.
- 책임 소재 혼란 : 자동차 결함인지 운전자의 실수인지 책임 소재가 불분명할 수 있다.
그렇다면 급발진 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차종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급발진 차종 순위
지금까지 실제 급발진 사고가 발생하였을 때 자동차 결함으로 인정된 사례는 0건 입니다.
그래서 급발진에 따른 통계를 찾기가 쉽지 않은데요.
현재까지 언론이나 국감에서 공개하고 있는 자료들은 모두 급발진 의심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국민 자동차로 수 많은 사랑을 받으며 최고의 판매량을 가지고 있는 소나타가 압도적으로 급발진 사례가 많은것을 보고 놀라지 않을 수 없었는데요.
그러나 급발진 차종 순위는 급발진 의심 신고일 뿐 급발진이라는 증거가 되지는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순위 | 브랜드 | 차종 | 급발진 신고 건수 |
1위 | 현대 | 소나타 | 79 |
2위 | 현대 | 그랜저 | 52 |
3위 | 삼성 | SM5 | 40 |
4위 | 현대 | 아반떼 | 24 |
5위 | 삼성 | SM3 | 23 |
6위 | 현대 | 산타페 | 17 |
7위 | 기아 | 쏘렌토 | 13 |
공동8위 | 현대 | 제네시스 | 12 |
공동8위 | 기아 | K5 | 12 |
공동8위 | BMW | 5시리즈 | 12 |
9위 | 현대 | 투싼 | 11 |
이 외에도 순위에 오르지는 못했지만 급발진으로 신고가 접수된 자동차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스포티지 신고건수 5
- 액티언 스포츠 신고선수 5
- 로체LPG 신고건수 4
- 에쿠스 신고건수 4
- 포터 신고건수 4
- 체어맨 신고건수 4
- SM7 신고건수 3
- 마티즈 신고건수 3
- 오피러스 신고건수 3
현재 급발진 신고 사례를 보면 현대 자동차와 기아 자동차의 의심신고건수가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최초 집계가 시작된 2009년부터 15년동안 추이를 보면 국산차가 압도적으로 많고 그 중에서 현대, 기아차가 굉장히 눈에 띕니다.
또한 BMW의 5시리즈도 급발진 신고 건수가 많은 차종입니다.
그러나 단순히 건수만보고 해당 차종은 급발진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기엔 무리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급발진 대처 방법 TIP
급발진 대처 방법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급발진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대처 방법을 바로 행동으로 옮기는것이 사실상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래도 어느정도 대처방법을 알고 있는것과 전혀 모르는 것은 차이가 있습니다.
혹시 모르니 급발진 대처 방법은 알아두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 급발진 발생 원인
- 급발진이 발생하는 원인은 ECU라고 부르는 엔진, 자동변속기를 제어하는 장치에 문제가 생겨서 나타나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 브레이크를 너무 자주 사용하면 급발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를 자주 밟으면 압력이 엔진 공기 흡기 장치를 자극시켜 이상이 생기게 됩니다. 자동차 급발진 증상이 나타나지 않게 하려면 브레이크를 너무 급하게 자주 밟지 않아야 합니다.
※ 급발진 증상
- 급발진 증상의 가장 대표적인 것은 갑자기 굉음을 내면서 비정상적으로 속도가 붙는 것입니다.
※ 급발진 대처 방법
- 갑자기 비정상적으로 속도가 붙고 제어가 불가능하다면 핸들을 벽쪽으로 돌려서 충돌을 이용해 속도를 줄여야 합니다. 이때 옆이 아닌 정면으로 벽을 들이박게 되면 크게 다칠 수 있으니 사선으로 붙어서 충격을 완화해야 합니다.
- 기어를 중립(N)으로 전환해야 합니다.
급발진은 자동차 연료 부분의 결함으로 갑자기 엔진이 굉음을 내면서 최대 출력으로 작동하는 것을 의미 합니다.
엔진이 굉음을 내면서 미친듯이 달리기 시작했다면 제일 먼저 해야할 행동은 기어를 중립(N)으로 놓는 것입니다.
기어를 중립으로 놓아야하는 이유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자전거로 비유하자면 자전거는 체인이 끊어지거나 빠지면 페달을 밟아도 전진이 안됩니다.
자동차에서는 기어를 중립으로 두면 자전거의 체인을 끊는것과 똑같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 기어를 중립으로 놓았다면 브레이크를 부서질정도로 강하게 밟아야 합니다.
브레이크를 여러번 나눠서 밟으면 안되고 한번에 강하게 밟아야 합니다. - 여기서 주의할 점은 당황한 나머지 가속 페달과 브레이크를 혼동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침착하게 브레이크를 강하게 한번에 밟으세요.
자동차 급발진 증상이 발생했다면 최대한 사람이 다치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하는데요.
쉽지 않은일이지만 최대한 다른 사람들이 다치지 않도록 사선으로 벽쪽을 박거나 또는 가장 좋은 방법은 트렁크가 긴 자동차와 충돌을 해서 속도를 늦추는 것입니다.
요즘 이슈되고 있는 차량 급발진 사고로 더 이상 피해자가 생기지 않길 원하지만 수년동안 한번도 급발진 사례로 인정받은 일이 없기에 굉장히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형소 자동차 제조업체에서 권장하고 있는 정기 점검을 꼼꼼하게 받으시고 이상 징후가 발견되면 즉시 수리를 해야 합니다.
특히 전자 시스템, 페달, 엔진 등에 대한 점검을 철저히 받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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