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속으로

국세환급금 조회 및 신청 총정리

국세환급금 조회 및 신청 총정리

찾아가지 않은 국세환급금이 굉장히 많다는 소식과 함께 국세청을 사칭하는 사기문자들이 기승을 부리고 있기 때문에 조심히 조회하셔서 환급금을 돌려 받으셔야겠습니다. 주인에게 돌아가지 못하고 있는 국세환급금액은 1400억원이 넘은 상태인데요. 그렇다면 국세환급금 조회 방법과 국세환급금 신청 방법까지 모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국세환급금이란 ■

국세환급금이란 우리나라 국민의 납세의무자가 납부를 했던 국세가 실제 납부했어야 하는 금액보다 더 많이 납부한 경우 세법에 의해서 납세자에게 돌려주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국세환급금이 발생하는 경우는 다양하게 많지만 원천징수, 중간 예납 등 다양한 사유로 납부한 세액이 납부했어야 하는 세액보다 더 많은 경우 주로 발생이 됩니다. 

 

또한 납세자의 주소변경으로 국세환급금 통지서를 받지 못해 환급금액이 계속 발생이 된다고 하니 반드시 본인 이름으로 국세환급금 있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 국세환급금 조회하기 ■

국세환급금 신청하기 전에 본인 앞으로 미수령된 국세환급금이 있는지 조회하셔야 할텐데요.

 

가장 손쉽게 조회하는 방법은 국세청 손택스에서 조회해보는 방법입니다. 

국세청 손택스 먼저 접속해주세요. 

 

국세청 손택스 바로가기 

 

 

국세환급금 조회하기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1. 국세청 손택스 연결이 되었다면 로그인 하시고 '조회발급' 버튼을 눌러주세요.

2. '조회발급' 누르시면 가장 아랫부분에 '국세환급'을 눌러줍니다. 

 

 

3. 국세환급 버튼을 눌러서 연결이 되었다면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신 뒤 미수령된 국세환급금을 조회해보시면 됩니다. 

 

■ 손택스에서 국세환급금 신청하기 ■

손택스 어플 접속 및 로그인 → '신청제출'에서 환급계좌 개설 신고 선택 → 지급받을 환급금액의 세목 선택하기 → 본인계좌 은행이름과 계좌번호 입력하기 → 환급신청

 

미수령한 환급금은 5년이 지나면 국고로 환수되니 꼭 국세환급금 조회하기 해보세요.

 

 

■ 홈택스에서 국세환급금 조회하기 ■

손택스 어플말고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조회하는 것이 편하신 분들을 위해 계속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환급금조회' 선택 → 공동인증서 로그인 → 지급받고자 하는 환급금 선택하기 → 지급요청 선택하기 → 환급계좌 개설신고 선택하기 → 지급받고자 하는 환급금의 세목 선택하기 → 본인명의 계좌의 은행이름, 계좌번호 입력하기 → 환급금신청

 

위 경로로 접속하시면 되니 꼭 참고하셔서 보다 편리하게 환급금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미수령 국세환급금을 찾아가지 않은 사람이 30만명이 넘어섰다고 하고 그 환급금액을 평균으로 따지면 1인당 약 48만원 정도의 환급금액이 나온다고 합니다. 

본인에게도 생각치도 못한 환급금이 있을 수 있으니 잠깐 시간내셔서 꼭 조회해보세요.

 

국세환급금 조회국세환급금 신청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