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속으로

국민연금 환급금 조회 및 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5분안에 하기

국민연금 환급금 조회 및 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국민연금과 건강보험료의 가입자가 오납이 되었으니 정확히 알지 못하여 환급금을 돌려받지 못하는 사례들이 점점 늘어나 환급금액이 굉장히 많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2010년에는 과거 5년 동안 건강보험공단의 잘못 납입된 금액만 296억원이 넘었다고 하니 현재 기준으로 보면 그 보다 훨씬 많은 미환급금액을 짐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공단에서는 잘못 납입되었을 경우 가입자가 환급받을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으나 주소불명 등 여러 이유로 인해서 국민연금이나 건강보험료 환급받아가지 못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가입자는 3년동안 과오납된 금액을 환급받아갈 권리가 있으니 이 권리를 행사하지 않으면 소멸되니 꼭 조회해보세요. 

보험료 과오납 환급금이란?

보험료 과오납 환급금이란, 보험료가 착오납부가 되었거나 이중납부가 되어서 가입자에게 돌려줘야할 금액을 말합니다. 

또는 정상적인 금액으로 고지되어 고지되었지만 가입자의 자격 소급 상실 또는 부과자료의 소급 감액 조정 등으로 돌려줘야할 금액이 발생된 경우를 말합니다. 

 

환급금 소멸시효

가입자가 납부한 그날로부터 소멸되는 시효가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납부한 날짜로부터 국민연금은 5년 이내에만 환급이 되고 건강보험은 3년 이내에만 환급을 받아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소멸시효가 지나버리게 되면 소멸시효 관리법에 의거하여 환급금을 돌려받을 수 없게 되니 유의해야 합니다. 

그러니 지금 바로 조회 먼저 해보세요. 

 

국민연금.건강보험 환급금 조회하기

 

 

 

국민연금 환급금 조회 및 건강보험료 환급금 조회 먼저 해보시기 바랍니다. 

지금 알려드리는 경로대로 확인하면 국민연금 뿐 아니라 건강보험 환급금까지 모두 확인을 바로 해볼 수 있습니다. 

 

일단 민원24 홈페이지에 접속을 해주세요. 

 

민원24 홈페이지 바로가기 

민원24 홈페이지 접속 - 서비스 클릭 - 행정정보공동이용 클릭 - 왼쪽 미환급금찾기 - 아래에 미환급금 찾기

 

이와 같은 경로대로 누르시면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가입자분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기입해주시고 미환급금 유무확인을 눌러주시기 바랄게요. 

 

이렇게 간단하게 국민연금 환급금 조회 및 건강보험료 환급금 조회 모두 해볼 수 있습니다. 

5분만에 빠르고 편하게 확인이 되니 지금 바로 조회해보세요. 

 

미환급금 바로 조회하기 

 

 

 

 

 

휴면예금 조회 및 휴면예금 찾아줌 한방에 하기

휴면예금 조회 및 휴면예금 찾아줌 한방에 하기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여러 개의 통장을 가지고 활용하는 사람들이 정말 많죠. 그러다 보면 내가 가지고 있는 통장에 모두 몇 개인지 헷갈리기도

jhblis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