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고발센터 전화번호 및 피해 구제 절차
소비자 고발센터 전화번호 및 피해 구제 절차
요즘시대에는 소비자 고발센터 전화번호 및 피해 구제 절차는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현대 사회에서 소비자 권리는 더욱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특히 물건을 구입하게 되거나 어떤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생각지도 못한 피해를 입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러한 경우에 소비자 고발센터는 소비자분들의 권리를 지키는데 커다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 권리 보호를 위해서 소비자 고발센터 전화번호 및 피해 구제 절차는 꼭 알아두실 수 있도록 정보 공유해드리겠습니다.
※ 소비자 고발센터란?
소비자 고발센터는 소비자들이 불공정 거래나 피해를 입었을 경우 빠르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기관을 의미 합니다. 해당 센터는 한국보시자원과 지방자치단체의 상담센터가 통합되어서 운영이 되고 있고 소비자들의 불만을 접수하고 이를 조사해서 해결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소비자 고발센터 전화번호 및 인터넷 접수
소비자 고발센터는 전화나 인터넷, 채팅상담, 방문 등 여러가지 방법으로 접근을 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전화로 접수하는 것이 가장 편리한 방법이라고 보고 있는데요.
소비자 고발센터 전화번호는 1372 입니다.
- 소비자 고발센터 전화번호 : 1372
- 고발센터 업무시간 : 평일 오전 9시~오후6시 (점심시간 12시~1시는 상담중지됨)
- 통화료 : 발신자 부담으로 일반 통화 요금이 부과됨
- 외국인 상담 전화번호 : 043-880-5400
- 한국어 외에 중국어, 영어, 베트난ㅁ어, 태국어, 일본어 등 20개 언어를 지원함
※ 소비자 고발 인터넷 접수 방법
- 1372 소비자 상담센터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 → 1372 소비자 상담센터 사이트 바로가기 )
- 홈페이지의 첫 화면에서 다양한 소비자 문제 해결 정보를 확인합니다.
- 인터넷 상담 신청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 개인정보와 구입한 품목, 서비스 정보, 문제를 자세히 작성합니다.
- 문의내용 작성 : 구입처, 물품, 날짜, 결제방식, 불만 및 분쟁 경위, 소비자 요구사항 등 정확하게 작성합니다
- 상담 기관 선택, 공개 여부 및 통보 방법 입력합니다.
- 3일 이내에 휴대폰 번호로 안내 문자와 구체적인 내용은 이메일로 발송해줍니다.
소비자 고발 피해구제 절차과정
소비자 고발 피해구제 과정은 절차가 있습니다.
- 소비자 상담 : 피해구제 신청 하기 전에 상담을 받게 됩니다.
- 피해구제 신청 : 인터넷이나 팩스, 방문, 우편으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 사업자 통보 : 피해구제 접수 사실을 사업자에게 통보를 하게 됩니다.
- 사실조사 : 서류 검토, 시험 검사, 현장 조사, 전문가 자문을 통해서 사실 조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 합의 권고 : 협의가 필요한 경우 사건은 종결하게 됩니다.
- 소비자 분쟁조정위원회 조정 :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조정위원회에 조정 신청을 하게 됩니다.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는 공정하고 객관적인 조정 결정을 내리게 되며 조정이 성립이 되면 재판상 화해와 똑같은 효력이 발생합니다.
소비자 고발센터는 소비자들의 권익을 보호해주고 불공정한 거래로 인해서 피해를 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한 중요한 기관입니다
권리가 침해되었거나 부당한 대우를 받았을 경우 주저하지 마시고 1372로 연락을 하거나 1372 소비자 상담센터 사이트에 신고해서 문제를 해결해보시기 바랍니다.
소비자 고발센터 신고 서류 및 방문센터
신고를 하려면 필수 구비서류가 필요합니다.
- 신고인의 개인정보 : 이름, 연락처, 주소 등
- 피고인의 사업자 정보 : 사업상호, 대표자 이름, 연락처, 주소 등
- 거래내용 : 거래날자, 거래장소, 거래금액 등
- 구체적인 피해내용 : 피해 경위, 요구사항, 증거자료 등
또한, 소비자 고발센터로 방문하여 상담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방문을 원할 경우는 아래와 같이 본원과 서울강원지원으로 방문해야 합니다.
- 본원 : 충청북도 음성군 맹동면 용두로 54, 한국소비자원 1층
- 서울강원지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송파대로 167, 문정테라타워 A동 15층
함께 보면 도움되는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