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속으로

기초연금 모의계산 바로하기 (신청, 수급자격, 금액, 재산, 나이, 인상)

블리스쩡 2022. 6. 28. 13:37

기초연금 모의계산 바로하기 (신청, 수급자격, 금액, 재산, 나이, 인상)

우리나라 평균수명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보니 많은 사람들이 본인의 노후를 걱정하곤 합니다. 

노후의 경제적 회복을 위해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국민연금을 생각하는데요.

국민연금 만큼이나 이슈가 되고 있는 노후대책 중 하나는 기초연금 입니다. 

기초연금은 65세 이상의 어르신들 대상으로 지원해주는 연금입니다. 

기초연금 수급자격이 충족된다면 기초연금 신청을 하실텐데요.

신청하기 전에 기초연금 모의계산 먼저 해보시고 노후계획을 세워보시기 바랍니다. 

기초연금 모의계산신청, 수급자격, 금액, 재산, 나이, 인상에 대해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기초연금이란

기초연금이란 어렵게 노후생활을 보내는 어르신들에게 경제적 도움을 드리는 제도를 말합니다. 

어르신들은 국가발전과 자녀를 위해 노력을 하며 사느라 정작 자신의 노후를 준비하지 못하였기에 어려운 노후를 보내고 계신분들이 참 많습니다. 

내가 받을 국민연금 수령액 미리 조회하기

우리집 자동차 5년이상 이라면 환급금 신청하기

1988년부터 국민연금이 시작되었으나 국민연금에 미처 가입하지 못했거나 가입기간이 짧아 충분하 연금을 받지 못한 분들이 많은데요.

이렇게 어르신들의 보다 편안한 노후생활을 누리실 수 있도록 연금 혜택을 공평하게 드리는 제도가 기초연금 입니다. 

 

기초연금 수급자격 대상자

기초연금 수급자격은 한국 국적을 가지고 있으며 만65세 이상이라면 자격에 해당됩니다. 

 

기초연금 수급자격에 충족된다고 해도 추가로 지원요건에 충족되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지원요건은 가구의 소득인정액의 기준에 충족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소득인정액이란 재산의 월소득환산액과 월소득평가액을 합한 금액을 의미합니다. 

2022년 기준 신청가구 소득인정액은 단독가구일 경우 180만원 이하이고 부부가구일 경우 288만원 이하가 신청 가능 기준 입니다. 

이 금액 이하인 경우 기초연금 신청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기초연금 모의계산 

소득인정액 기준으로 기초연금 모의계산을 직접하기란 쉽지 않기에 정부는 기초연금 모의계산 할 수 있도록 준비해놓았습니다. 

 

기초연금 모의계산 해보면 금액을 쉽게 확인이 되니 노후계획을 보다 편하게 세울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단독가구는 180만원, 부부가구는 288만원이라는 선정기준액이 부부 중에 한사람만 기초연금을 신청한다고 해도 부부가구 선정기준액을 기준으로 반영이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교직원 연금이나 공무원연금, 군인연금과 같은 공적연금을 수령하고 있다면 기초연금은 받을 수 없습니다. 

 

바로 아래에서 기초연금 모의계산 시작해보세요!

기초연금 모의계산 해보기

기초연금 모의계산 해보기

내가 받을 수 있는 기초연금 금액을 개인이 직접 계산해본다는 것은 너무 복잡하여 쉽지 않습니다. 

특히 재산의 소득환산액은 보유중인 부동산, 자동차, 금융재산 등 기초연금 계산을 위한 재산의 종류에 따라서 계산할 수 있는 방법이 모두 다르므로 아주 복잡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바로 위 '기초연금 모의계산 해보기' 클릭하셔서 기초연금 금액을 쉽게 계산해보시기 바랍니다. 

 

기초연금 신청 바로하기

기초연금 신청은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하며 자녀 또는 배우자 등 대리인이 대리신청도 가능합니다. 

 

기초연금 신청을 위한 제출서류도 준비해보시기 바랍니다. 

1. 소득, 재산신고서

2. 연금지급신청서

3. 금융정보, 신용정보 또는 보험정보의 제공 동의서면

4. 기초연금을 지급받으려는 사람의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 (신분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5. 위임장 및 대리인의 인적사항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 (대리인이 신청하는 경우)

 

위와 같은 기초연금 서류는 "보건복지부-기초연금 자료실-서식자료"에서 확인가능합니다. 

바로 아래에서 기초연금 신청 시작하세요!

기초연금 신청 바로하기

기초연금 신청 바로하기

바로 위 '기초연금 신청 바로하기' 클릭하셔서 온라인 신청 해보시기 바랍니다. 

신청인은 기초연금 신청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결정 결과를 통지받게 됩니다. 

단, 재산이나 소득조건 조사가 시일 필요한 경우는 그 사유를 명시한 날로부터 60일 이내에 통지받을 수 있습니다. 

 

기초연금 나이

 

기초연금 신청기간은 만 65세 생일에 속하는 1개월 전부터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기초연금 나이 만65세 이상부터 수급자격 조건 충족된다면 매달 지원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기초연금 자주묻는질문

1. 국민연금 받고 있는데 기초연금 못받나요?

→ 국민연금 받고 있어도 기초연금 받을 수 있습니다. 

기초연금의 소득인정액 요건 등 요건을 충족하면 기초연금을 받을 수 있으며 국민연금액과 국민연금 가입기간이 반영된 국민연금 소득재분배급여 등에 따라서 기초연금액을 결정짓게 됩니다. 

 

2. 65세 기초생활보장 수급자여도 기초연금 받을 수 있나요?

→ 기초생활보장 수급자여도 기초연금 받을 수 있습니다. 

단, 기초연금 지급액을 소득으로 인정하고 있으므로 기초생활보장 급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기초연금 신청을 제 아들이 대신 신청해도 되나요?

→ 가능합니다. 본인이 신청하는 것이 원칙이나 불가피한 경우 배우자나 자녀, 현제자매, 친족, 사회복지시설장이 대리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자본인 신분증 이외에 대리인의 신분증, 위임장을 지참하시기 바랍니다. 

기초연금 인상

기초연금 인상 이슈에 대해서 역차별 논란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65세 넘은 부부가 기초연금으로 64만원을 받을 수 있는데 국민연금 낼 필요가 있나?

국민연금 20년 넣고 100만원 받는 것보다 돈 전혀 안내고 기초연금 64만원 받는것이 훨씬 낫다고 운을 띄우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정부의 기초연금 인상 40만원 공약을 가지고 논란이 불거지고 있는데요. 

이것이 현실화 된다면 부부가 공짜로 받을 수 있는 기초연금이 국민연금보다 더 많아지는 현상이 현실화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기초연금 인상이 확정되면 국민연금 가입자는 줄어들것이라는 우려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아직 인상이 확정되지는 않았으나 정부 연금개혁 방안으로 기초연금 인상안이 담겨 있는 만큼 기초연금 40만원 지급을 기대해볼만도 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