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속으로

코피나는 이유 그리고 생활관리법 정리해봤어요~~!

어린 유아나 어른이나 누구나 할 것 없이 한 두번 쯤은 코피를 흘려보셨을 것입니다. 특히 비염이 있는 유아들은 코피가 자주 나는경우가 많습니다. 한 번 코피가 나기 시작을 하면 지속적으로 코피가 나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오늘은 코피나는 이유예방을 하기 위한 생활관리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코피나는 이유

 

코피나는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기 전에 코피가 어떻게 나는지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코피는 주로 두 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코 앞쪽에서 발생하는 코피인 전방 비출혈과 코 뒤쪽에서 발생하는 코피인 후방 비출혈로 나뉘어지게 됩니다.

거의 대부분은 코 앞쪽에서 발생되는 전방 비출혈이 많습니다.

전방 비출혈의 빛깔은 밝은 선홍빛의 색깔을 보이게 되고 코 뒤쪽에서 나오는 후방 비출혈은 검붉은 색의 코피가 나오게 됩니다.

 

코피나는 이유

 

코피나는 이유

 

가장 흔한 전방 비출혈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람의 코 앞에는 혈관이 굉장히 많이 몰려있는 부위가 있습니다.

코 앞쪽에 혈관이 많이 몰려있는 이유는 외부의 온도가 너무 춥거나 할 때 코 속의 온도를 정상으로 유지시켜 주기 위함입니다.

그런데 그 많은 혈관에 상처가 나게 되면 코피가 나게 되는 것입니다.

저희 딸은 비염이 있어서 코피가 자주 자는 경우입니다.

그래서 기관지에 좋은 배즙이나 녹용 등 기관지에 좋은 음식들을 잘 챙겨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관지에 좋은 음식으로 배즙과 같은 음식을 챙겨줄 뿐 아니라 코 안 점막에 안연고를 자주 발라주어서 코피가 잘 나지 않도록 꾸준히 관리를 해주고 있습니다.

안연고를 발라주니 확실하게 코피가 덜 나게 되더군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비인후과에서 처방받아 사용가능합니다.

 

코피나는 이유

 

코피나는 이유

 

그렇다면 코피나는 이유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코를 자극하는 행동입니다.

평소에 자주 코를 만지고 비비는 습관은 코점막을 건드리게 되는 거라서 코피가 잘 발생될 수 있습니다.

2. 축농증이나 비염이 있는 경우 입니다.

비염이 있는 사람들의 가장 흔한 증상은 바로 코피 입니다.

코피는 찬바람이나 미세먼지에도 쉽게 자극을 받아서 코 점막이 충혈되거나 부어서 코피가 자주 발생됩니다.

3. 만성피로 입니다.

수면이 항상 부족하거나 과로하게 되면 코 속 혈관이 팽창되고 자극되어 코피가 잘 발생하게 됩니다.

 

이 중에서 가장 흔한 코피나는 이유는 첫 번째인 코를 자극하는 행동이니 특히나 어린 유아들은 코를 자꾸 비비거나 만지지 않도록 주의를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피나는 이유

 

코피나는 이유

 

코피나는 이유를 살펴보았는데요.

그렇다면 코피 치료는 어떻게 해주면 좋을까요?

 

일시적으로 발생되는 코피는 그때 그때 지혈을 해주어서 코피가 멈추도록만 해주면 됩니다.

그런데 몇 개월이나 몇 년동안 코피가 자주 발생되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러한 분들은 코피 치료가 반드시 필요한 분들입니다.

이런 분들은 가장 흔한 원인이 비염이나 축농증이 원인일 가능성이 가장 많기 때문에 축농증, 비염치료가 가장 우선이 되어야 합니다.

 

또한 손상된 코 점막을 재생시켜주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고 약해져 있는 코 점막을 튼튼하고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치료가 꼭 필요합니다.

 

코피나는 이유

 

코피나는 이유

 

코피 치료같은 경우는 전문의를 통해서 개인별로 맞춤 치료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코의 염증이나 분비물을 없애야 하기 때문에 배통치료가 들어가야 합니다.

또한 코 건강에 도움이 되는 적외선치료 또는 온열치료 등의 치료가 병행되어야 합니다.

 

 

전문의 진료는 보시면서 가정에서도 코 점막을 튼튼하게 해줄 수 있는 자가치료제들이 있습니다.

그러한 제품들을 알아보셔서 함께 관리를 해주시면 더욱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코피가 너무 자주 나고 만성적인 코피인 경우에는 이렇게 체계적인 관리와 치료가 필요하니 꼭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코피나는 이유

 

코피나는 이유

 

코피가 나게 되면 어떻게 바로 대처를 해야할까요?

 

코피가 나면 고개를 뒤로 젖히는 분들이 계신데요.

절대 그렇게 하시면 안됩니다.

그렇게 하시면 오히려 코피가 기도로 넘어가거나 폐나 위장으로 넘어가게 되서 더욱 위험한 상황을 초래하게 될 수가 있습니다.

 

코피가 나면 고개를 뒤로 젖히지 말고 엄지와 검지를 이용해서 콧방울과 코뼈사이 양옆을 눌러주시거나 흘러나오는 코피는 휴지 등으로 계속 닦아주는 행동으로 지혈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코피나는 이유

 

 

일상 생활속에서 코피나지 않도록 관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 코를 자극하는 행동은 절제해주세요.

2. 코 점막이 건조하면 코피가 더욱 잘 나게되므로 충분한 수분섭취를 해주세요.

3. 집안 실내공기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가습기로 습도 조절을 해주세요.

4. 코 점막을 튼튼하게 하기 위해서 코세척을 자주 해주시고 코 점막을 보호해주는 안연고를 자주 발라주세요.

 

오늘은 코피나는 이유와 대처법, 생활 관리법에 대해서 꼼꼼히 살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