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속으로

온누리상품권 현금교환 그리고 다양한 사용처

여러분들은 마트를 더 이용하시나요? 아니면 시장을 더 이용하시나요? 아직은 시장보다는 마트에서 구매하시는 분들이 월등히 많습니다. 이러하니 정부에서는 우리나라 전통시장의 활성화를 위해서 여러 가지 방법을 생각해냈는데 그 중 하나가 온누리상품권 입니다. 특히 명절시즌이 되면 많은 분들이  온누리상품권을 시장에서 많이 사용하고 계십니다. 오늘은 온누리상품권 현금교환 방법과 다양한 온누리상품권 사용처와 활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온누리상품권 현금교환

 

명절시즌만 되면 온누리상품권 사용량이 증가하게 되는데요.

이유는 명절시즌만 되면 온누리상품권을 더욱 저렴하게 구입도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시장에서 온누리상품권으로 저렴하게 구매도 가능하고 또한 온누리상품권을 선물로도 드리기에 너무 좋기에 인기가 좋은 편입니다.

 

온누리상품권은 원래 구매시에도 5% 저렴하게 구매가 가능한데 명절시즌이 되면 보통 5%에서 10%정도 더욱 저렴하게 구매도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온누리상품권 현금교환

 

온누리상품권 현금교환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온누리상품권 활용법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통시장에서 온누리상품권은 사용하게 되면 소득공제가 40% 적용된다고 하니 적극 활용하시면 너무 좋을것 같습니다. 온누리상품권으로 소득공제를 원하시는 분들은 사용하실 때 현금영수증 해달라고 요청을 하시면 가능하니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점점 시대가 발전하면서 온누리상품권도 선불식 일회용 카드인 전자상품권이 있습니다. 더욱 편리해진 것이죠.

종이로 된 온누리상품권은  5천원권과 만원권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전자상품권은 소액권이 아닌 5만원권이나 10만원권으로 구성되어 있고 잔돈을 받을 필요가 없어서 훨씬 편리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전자상품권이 또 편리한 이유는 미리 소득공제 등록을 해놓으면 시장에서 사용할 때마다 현금영수증 신청해달라고 말하지 않아도 되니 너무 간편하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잔돈을 받아서 온누리상품권 현금교환을 원하시는 분이라면 전자상품권은 적당하지 않을수 있습니다.

 

온누리상품권 현금교환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온누리상품권은 전통시장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고 아는분들이 계시던데 그렇지 않습니다.

생각보다 온누리상품권 사용처가 정말 다양한데요.

동네 작은 마트나 지하상가를 지나가다 보면 온누리상품권 사용가능하다고 문구가 써있는 매장이 있습니다.

또는 동네 정육점에서도 사용가능하다는 곳들이 많으니 지나가다가 살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그러나 대형마트는 사용이 어렵다는 점은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내가 사는 지역의 온누리상품권 사용처가 어느곳이 있는지 미리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전통시장 통통 이라고 검색해보시면 해당 사이트를 바로 확인가능 할 것입니다.

여기 사이트에서 지역별로 해당 가맹점을 편리하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온누리상품권 현금교환

 

온누리상품권 현금교환

 

간혹 상품권을 시장에서 사용하면 상인들이 싫어하지 않을까 생각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온누리상품권이 처음 나왔을 때는 그러했으나 지금은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이제는 상인들이 온누리상품권을 현금으로 바꿀 수 있는 방법이 보다 편리해졌기 때문입니다.

또한 수수료도 상인이 지불하는 것이 아니라 정부에서 지원이 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제는 상인들이 꺼려하실 이유가 없으니 전통시장을 살리기 위해서 기분좋게 온누리상품권을 많이 사용해주시면 좋을 것입니다.

 

온누리상품권 현금교환

 

온누리상품권 현금교환

 

가장 중요한 핵심 먼저 말씀드리자면 온누리상품권은 현금교환이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상품권은 선물을 많이 받으시거나 하는 분들은 현금교환을 원하시는분들이 정말 많으신데요.

원칙상으로는 현금교환이 되지 않지만 온누리상품권 현금교환 하는 방법은 있습니다.

온누리상품권은 60%이상 구매를 하였을 때 나머지 금액은 현금으로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현금교환이 가능하나 앞에서도 설명했듯이 전자상품권은 잔돈을 받을 수 없으므로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또 다른 온누리상품권 현금교환 방법은 온라인상의 지역카페나 맘카페를 활용해서 거래를 하는 것입니다. 조금 더 저렴하게 판매하겠다는 글을 카페내에 남기시면 연락이 많이 옵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거래를 하셔서 현금교환 하는 방법도 많이들 사용하시는 방법입니다.

 

온누리상품권 현금교환

 

 

추가로 상품권을 현금으로 바꿀 수 있는 사이트 하나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이트 이름은 시바캐시 라는 사이트 입니다.

검색해보시면 사이트는 쉽게 찾아보실 수 있을 것이고 여기 사이트에서 많은 분들이 상품권을 현금으로 바꾸고 계십니다.

 

시바캐시는 모든 상품권을 현금교환 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해피머니상품권, 컬쳐랜드 문화상품권, 북앤라이트 도서문화상품권만 이용가능 하며 수수료가 있다는 점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온누리상품권 현금교환

 

오늘은 온누리상품권 현금교환 하는 방법과 온누리상품권 사용처도 살펴보았습니다.

참고하셔서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