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속으로

역류성 식도염 치료제 효과가없어요! 이젠 이렇게해보세요!

우리 나라 사람들이 가장 흔하게 가지고 있는 질환 중 하나가 역류성 식도염 입니다. 역류라는 것은 거꾸로 올라온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음식물은 원래 입으로 들어가서 식도를 통해 내려가서 위장으로 들어가는데 위장에 있는 산이 위로 역류하게 되어 식도를 자극하고 염증을 일으켜서 역류성 식도염이 생기는 것입니다. 오늘은 역류성 식도염 치료제가 왜 효과가 없는지 살펴보고 어떻게하면 호전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장에서 나오는 위산은 우리가 알고 있는 것보다 훨씬 강력한 산입니다.

위장의 산은 염산으로 고기와 같은 단백질도 흐물하게 녹일 수 있을만한 아주 강한 산입니다.

이렇게 강한 산이기 때문에 위벽이 손상되기 않도록 하게 위해 위벽에는 얇은 막이 씌워져 있습니다.

 

 

음식물들이 위장으로 들어가면 가스트린이라고 하는 호르몬이 분비가 되고 그 호르몬으로 인해서 염산과 단백질 소화효소가 위벽에서 나오게 됩니다.

그동안 위산은 음식물을 소독을 하게 되고 그러면서 단백질들을 녹이게 됩니다.

이러한 소화되는 과정에서 소화가 되어가면서 위산이 서서히 없어지면서 산도가 내려가게 됩니다.

원래는 십이지장하고 연결된 관의 입구가 막혀 있지만 이 입구가 열리면서 위장의 음식물들이 십이지장으로 내려가게 되는 것입니다.

 

 

 

 

십이지장으로 가는 입구에 관문이 있듯이 식도에서 위장으로 가는 입구에도 관문이 있습니다.

항문에 괄약근이 있듯이 여기에도 괄약근이 있어서 위의 강산이 식도로 역류해 올라오지 않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이 괄약근이 노화되고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해 느슨해지면 위의 강산이 위로 역류하게 되는것입니다.

 

역류성 식도염 원인이 몇 가지 있습니다.

1. 식도와 위장을 연결하는 괄약근이 느슨해졌기 때문입니다.

2. 위산이 너무 많이 나와서 올라오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원인으로 발생된 사람들이 역류성 식도염 치료제를 자주 찾게되곤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치료제로도 잘 낫지 않는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목에 무엇인가 걸린듯한 느낌, 가슴이 답답함, 가슴이 타는것 같음, 심장병에 걸린것 같은 가스통증 등의 증상을 호소하곤 합니다.

 

우리나라 역류성 식도염 치료제 약은 너무나 좋은 약들이 많은데 사실 치료가 잘 되지는 않습니다.

전문의가 처방해주는 역류성 식도염 치료제는 PPI라고 하는데요.

약의 이름으로 말씀을 드리면 오메프라졸, 판토록, 넥시움, 란스톤, 라베원, 오메드가 있고 위산을 강하게 막아주는 약으로 사실 효과는 좋은 제품들이나 실제로 역류성 식도염이 잘 치료는 되지 않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속이 쓰리거나 속이 답답할 때 약국에 가서 겔포스를 사서 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겔포스 같은 제품은 위산을 희석해서 없애주는 약으로 제산제 라고 합니다.

여기에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전문의가 처방해주는 PPI야품이나 겔포스와 같은 제산제를 자주 먹게 되면 위산이 하는 원래의 역할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위산은 우리가 먹은 음식물들을 소화가 잘 되도록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위와 같은 약품을 오래먹게되어 위산이 차단이 되고 희석이 되면 일시적으로 편한것처럼 느껴져도 사실은 위산이 제 역할을 못했으니 소화가 안된 음식물들이 덩어리째 그대로 내려가는 것입니다.

위산으로 인해서 소독도 되지 않은채 내려가는 것이죠.

그러면 십이지장으로 내려온 소독되지 않은 음식물들이 부패하게 되어 가스가 엄청 생기게 되고 여러 가지 염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칼슘, 철분과 같은 미네랄과 단백질 흡수율이 많이 떨어지게 되어 영양실조가 되기 쉽습니다.

 

 

 

 

그렇다면 역류성 식도염 치료제로 잘 치료가 되지 않는 이 질환을 어떻게 하면 호전될 수 있을까요?

 

평소 역류성 식도염을 발생시키는 음식물들과 식습관이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을 고쳐나가면 서서히 역류성 식도염도 좋아지게 될 것입니다.

 

고혈압이 있으신 분들은 저염식단을 먹는 것이 중요하다 보니 너무 엄격하게 저염식으로 드시는 분이 계십니다. 소금도 우리 몸에는 필요한 성분입니다.

너무 엄격하게 소금없이 싱겁게만 드신다면 위산이 분비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산이 제대로 분비가 되지 않다보니 강산인 위산이 분비되는 것이 아니라 묽은 산이 계속 적으로 분비가 됩니다. 그러면 너무 많이 분비된 묽은 산이 거꾸로 역류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도 모른채 전문의에게 위산을 없애는 약만 먹게 되면 악순환의 반복이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 건강을 위해서라도 어느 정도의 염분은 섭취가 필요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치료제로도 낫기 힘든 이 질환을 낫게 하려면 아래와 같은 부분을 신경쓰셔야 합니다.

 

1. 과식하지 말것

2. 고혈압이신분들 너무 과하게 저염식으로 드시지 말것

3. 고혈압약을 너무 강하게 먹지 말것

4. 늦은밤에 음식을 먹지 말것

5. 소화되기 힘든 음식을 자주 먹지 말것

6. 운동은 꾸준히 할것

7. 스트레스 줄이기

 

추가로 밤에 주무실 때에는 왼쪽으로 누워서 자는 것이 역류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