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속으로

배탈 설사에 좋은 음식 팩트정라~~~!! 빨리 낫는법

며칠 후면 우리 나라 명절인 추석이 다가옵니다. 이러날이면 특히나 여러가지 음식을 많이 만들게 되고 과식을 하기도 합니다. 음식물의 양이 많다보니 밀봉하여 냉장보관 또는 냉동보관을 하고 꺼내어 먹기도 하는데요. 그러한 과정 속에 음식이 변질되어 그 음식을 먹고 배탈이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배탈 설사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려드리고 빨리 낫는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탈 설사에 좋은 음식

 

배탈이 나면 일단 깨끗한 물을 많이 마셔주어야 합니다.

더불어서 배탈 설사에 좋은 음식도 잘 챙겨서 먹어주어야만 빨리 나을수가 있는 것입니다.

배탈 설사로 인해서 설사가 계속 지속이 된다면 탈수가 올 수가 있고 점점 피로감이 심해져서 정상적인 생활의 어려움을 겪을 수가 있습니다.

 

배탈 설사에 좋은 음식

 

 

배탈 설사에 좋은 음식

 

장에는 유익균 뿐 아니라 유해균이 함께 공존해 있으면서 균형을 이루고 있는데요.

이 균형이 깨지면서 유익균보다 유해균이 더욱 증가하게 되면 장내 환경이 엉망이 되면서 설사와 같은 증상이 발생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배탈 설사 증상을 빨리 낫게하려면 평상시에 적절한 운동을 꾸준히 해주면서 배탈 설사에 좋은 음식을 잘 챙겨먹으면 장 건강에도 매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배탈 설사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 음식들이 있을까요?

1. 찹쌀

찹쌀은 보리처럼 찬 성질이 아닌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는 곡물로 장 뿐 아니라 위에도 좋은 곡물입니다. 그래서 위염이나 위궤양을 앓고 있는분들도 꾸준히 드셔주시면 좋은 음식입니다.

그래서 배탈 설사를 앓고 계신분이나 위염으로 힘들어하시는분은 부드럽게 찹쌀흰죽을 끓여서 드시면 소화하기에도 매우 좋고 부담없이 건강을 챙기면서 드시기에 아주 좋습니다.

 

배탈 설사에 좋은 음식

 

 

배탈 설사에 좋은 음식

 

배탈 설사에 좋은 음식

2. 바나나

바나나에는 칼륨이라는 성분이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설사로 인해서 빠져나가버린 영양소 보충하기에 너무 좋고 피로감을 회복시켜주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저희 딸이 6살때 장염으로 설사를 심하게 했을 때에 바나나를 조금씩 자주 먹여주니 설사증세가 빨리 낫게 된 것을 알수 있어서 설사에는 바나나가 좋다는 것을 아주 잘 알고 있습니다.

 

또한 바나나에는 식이섬유가 아주 풍부해서 변비에도 너무나 좋은 음식이고 팩틴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서 장의 활동을 안정시켜주는게 큰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3. 생강

생강은 우리가 먹는 음식들을 살균해주는 아주 큰 역할을 하는 음식으로 장염과 식중독을 막아주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음식입니다.

특히 진저롤이라는 성분은 잦은 설사를 멎게 해주는 역할을 하며 장내 환경을 좋게 해주는데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배탈 설사에 좋은 음식

 

 

배탈 설사에 좋은 음식

 

배탈 설사에 좋은 음식

4. 미꾸라지

미꾸라지는 옛날부터 설사를 멈추게 해주는 특효의 음식이라고 전해져 오는 음식입니다.

장내 환경이 좋지 못해서 배탈이 자주 나고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이라면 추어탕을 보양식으로 생각하시고 자주 드셔주시면 아주 좋습니다.

 

 

5. 매실차

매실은 음식을 먹고 급체를 했을 때 자주 찾는 음식입니다.

그런 매실차가 설사에도 매우 좋은 음식이라는 사실 입니다.

설사를 멈추게 하는데 아주 좋다고 하니 위와 장 모두 좋지 않은 사람은 매실차를 자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매실에 들어있는 구연산이 장 속의 박테리아 번식을 억제해서 속을 편안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6. 감

감을 먹게 되면 붉은 변을 단단하게 해주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감 속에 들어있는 탄닌 성분이 설사를 멈추게 하는데 아주 좋고 위염에도 역시 너무나 좋은 음식입니다.

그러나 감씨하고 가까운 부위는 많이 먹게 되면 변비가 발생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배탈 설사에 좋은 음식

 

오늘은 배탈 설사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살펴보면 이러한 음식들은 장에만 좋은 것이 아니라 위에도 좋은 음식들이니 위가 안좋거나 장이 안좋으신 분들은 모두 챙겨드시면 건강에 매우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