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속으로

2022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열람 방법 (1분소요)

2022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열람 방법 (1분소요)

2022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및 열람 방법으로 1분소요되어 쉽고 빠르게 조회 할 수 있으니 열람해보시기 바랍니다.

아파트를 보유하고 있다면 종부세, 보유세 등 여러가지의 세금을 납부하게 됩니다. 

이러한 세금을 정하는것이 바로 개별공시지가 인데요. 

현재 공시지가가 계속 상승세를 타고 있고 작년도에 비해 올해는 9% 정도 오름세를 탈 것이라고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계속 올라갈 세금을 생각하면 걱정이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2022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및 열람 꼭 해보셔서 미리 알고 계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2022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개별공시지가 실거래가 차이

개별공시지가와 실거래가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공시지가는 토지와 주택을 모두 포함하여 국토교통부에서 표준지의 면적단위당 가격을 평가한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시지가는 보다 합리적이고 일관성있는 지가정보를 유지하기 위하여 부동산 가격공시와 감정평가에 대한 법률에 의거하여 산정하여 공시되는 땅값을 뜻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실거래가는 실제 부동산이 거래된 가격을 뜻하는 것이죠. 

이런 실거래가는 시세조사를 할 경우 실거래가로 조사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2022년 개별공시지가

 

2022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후 세금 등 미리 준비해보도록 합시다. 

공시지가가 최근 5년간 40%의 변동률이 있었다는 사실 알고계신가요?

공시지가가 오르게 되면 재산세나 보유세, 건강보험료까지 모두 오르게 되므로 세금의 부담이 커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므로 토지나 부동산을 가지고 있다면 공시지가는 세금과 연관된 부분이므로 꼭 2022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해보아야만 합니다.

 

바로 아래에서 본인 지역을 클릭하여 공시지가 조회해보세요!

서울시 부산시 대구시
인천시 광주시 대전시
울산시 세종시 경기도
강원도 충청북도 충청남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경상북도
경상남도 제주도  

바로 위에서 조회 원하는 아파트 및 토지의 지역을 클릭하시면 개별공시지가 조회가 가능합니다. 

개별공시지가는 기준년월일로 결정, 공시된 개별공시지가 자료를 토대로 작성이 되었고 그 이후 토지이동(분할, 지목변경) 등의 변경이 있을 경우 실제 공시지가와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개별공시지가 조회가 중요한 이유

 

2022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및 열람 해보셨을까요?

이렇게 꼼꼼히 체크하여 조회해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앞에서도 설명드렸듯이 토지나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다면 여러 세금이 부과가 됩니다. 

그 세금 중 취득했을 때 납부해야하는 세금이 취득세 입니다. 

 

공시지가가 1억원 이하일 때 취득세는 1.1% 로 저렴하게 부과되어 세금을 아낄수 있습니다. 

대신 추후 매도할 때 시세 차익이 발생했다면 그에 대한 양도소득세는 내야합니다. 

 

공시지가는 재산세 뿐 아니라 종합부동산세, 상속세, 취득세, 증여세, 실거래가 가격, 주택가점제 부주택 분류 기준, 기초연금 수급 등으로 활용이 되어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우리나라는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납부할 세금과 저소득층 대상에게 지원되는 여러 지원금의 지표 기준이 되므로 아주 중요한 역할이 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개별공시지가 조회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