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통장쪼개기. 저축통장 활용하는 방법

오늘은 4개의 통장을 활용해서 통장쪼개기 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4개의 통장으로 돈 관리 하는 시스템을 익히더라도 앞으로 기본적인 돈 관리는 어려움이 없으실 것입니다. 4개의 통장을 정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3개의 통장 정리하는 방법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개의 통장이란 월급통장, 생활비통장, 비상금통장을 말합니다.

일단 수입이 들어오면 첫번째 통장인 월급통장으로 월급 등 모든 수입이 모이도록 만들어줍니다.

그 다음 최소한 단위를 정해서 한달 생활비를 월급통장에서 생활비통장으로 이체를 합니다.

그리고 핸드폰비나 교통비, 월세 등의 고정지출은 월급통장에서 나가도록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월급통장에 나온 돈은 비상금통장으로 이체해주는것이 3개의 통장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통장쪼개기

 

4개의 통장이란 3개의 통장인 월급통장, 생활비통장, 비상금통장에 더해서 저축통장까지 총 4개의 통장을 말합니다. 월급 등의 수입관리는 월급통장으로 하고 생활비관리는 생활비통장에서 하고 비상금관리는 비상금통장으로 하면 되는데요.

본인이 정한 기준에 따라 비상금통장에 비상금이 가득 찼다면 그때부터는 더 이상 비상금통장에 돈을 넣지 않아도 됩니다.

물론 비상금통장에서 비상금을 사용한다면 다시 정해둔 기준까지 비상금을 채워두면 됩니다.

 

이렇게 비상금을 채웟다면 다시 월급통장에 남는 돈이 생길텐데요.

이제는 이 돈을 저축통장으로 옮겨 저축을 할 차례입니다.

요즘은 은행 금리가 낮아 저축을 하나마나인 것 같지만 저축을 통해 돈을 불린다는 생각보다는 적금을 통해 돈을 차곡차곡 모아나가고 예금을 통해 조금이라도 이자를 받으며 돈을 묶어두는 방식으로 목돈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제는 저축통장 활용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상금통장에 비상금 준비가 완료되면 그때부터는 저축통장을 추가로 활용해야 합니다.

저축통장 역시 어떤 통장을 만들지는 본인이 마음대로 정하면 됩니다.

3개의 통장까지 준비를 완료하였다면 이제는 월급통장에 남는 돈을 저축통장으로 이체해주시면 됩니다.

처음에 저축통장으로 돈을 옮기기 시작할 때는 큰 돈이 아닐텐데요.

이때는 은행을 찾아가 적금 상품을 가입해야 합니다.

물론 요즘에는 스마트폰으로도 적금 상품을 가입할 수 있습니다.

매달 최소 어느 정도의 금액이 저축통장으로 들어가는지 보고 그 최소 금액을 기준으로 적금 상품에 가입해주시면 됩니다.

기간을 1년으로 할지 2년으로 할지는 본인의 재정 상태에 따라 정하시면 됩니다.

물론 기간이 길어질수록 높은 이자율이 적용되니 이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통장쪼개기

 

 

이 때 적금이 아니라 펀드나 주식 같은 다른 상품에 눈을 돌리시는 분도 계실 텐데요.

제태크 초기에는 이런 상품보다는 가장 기본적인 적금이나 예금의 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이렇게 적금을 가입하면 1년이나 2년이 지났을 때 적금의 만기가 찾아올 텐데요.

그때는 그동안 저축한 돈이 약간의 이자와 함께 목돈이 되어 돌아옵니다.

그러면 그 목돈을 예금상품에 넣어두고 다시 적금을 시작하시면 됩니다.

이것이 가장 기본적인 저축통장 활용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통장쪼개기 방법으로 4개의 통장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4개의 통장만 잘 활용을 해도 기본적인 돈 관리는 문제가 없을것 입니다.

처음부터 너무 욕심부리지 마시고 이런 기본적인 돈 관리 시스템을 만들어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돈 관리 시스템이 익숙해지면 그 다음에는 좀 더 다양한 제태크 방법이나 상품에 대해 공부해보면 좋을것 같습니다.

물론 공부를 하더라도 고수익 고위험 상품은 되도록이면 피하는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