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속으로

운전면허학원 비용 및 운전면허 갱신 방법

운전면허학원 비용 및 운전면허 갱신 방법

운전면허를 취득하기 위해서 지인에게 도움을 요청하시는 분도 계시고 학원에 등록하여 시험을 보는 분들도 많으십니다. 오늘은 운전면허학원 비용 그리고 운전면허 갱신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운전면허학원 비용

 

운전면허학원 비용

 

운전면허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자동차의 작동방법과 운전을 하기 위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지식과 운전을 잘할 수 있도록 숙련도를 익히기 위해 운전면허학원에 등록을 하곤 하죠.

 

학원에 등록하지 않고 지인에게 운전을 배우고 운전연습을 할 수 있다면 학원에 등록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시간을 들여서 꼼꼼히 배워야 하기 때문에 지인보다는 정식으로 운전면허 학원에 등록하고 배우는 분들이 대부분 입니다.

 

가까운 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해서 교통안전교육 1시간을 들으신 후 신체검사 이후 필기시험을 바로 본 후 합격을 하면 기능시험을 볼 수가 있습니다.

기능시험에 합격을 했다면 연습면허증을 발급 받을 수 있고 도로주행시험을 접수해서 도로주행 시험에 합격하면 면허증을 받게 되는 것이죠.  

 

운전면허학원 비용

 

운전면허학원 비용

 

운전면허학원을 통해서 면허를 발급받게 되는 경우는 학과과정 3시간과 장내기능 4시간을 최소로 이수해야 하고 마지막으로 도로주행은 최소 6시간의 의무교육을 이수해야만 합니다.

 

즉, 학과과정은 최소 3시간은 교육을 받아야 학과시험을 볼 수 있고 기능교육은 최소 4시간은 교육을 받아야 기능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도로주행은 최소 6시간은 교육을 들어야만 도로주행 시험을 볼 수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운전면허학원 비용은 학원마다 비용이 아주 다양합니다.

간혹 합격을 보장한다면서 학원비가 100만원이 넘는 곳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대부분은 기본교육비와 시험비만 받고 운전면허학원이 운영되고 있고 대부분 운전면허학원 비용이 70만원정도 발생되고 있습니다.

 

운전면허학원 비용

 

운전면허학원 비용

 

모든 운전면허학원 비용이 동일하지는 않지만 어느 학원에서는 아래와 같은 비용이 발생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학과과정교육 3시간에 26,400원이 부과되고 장내기능교육 4시간에 154,000원이 부과되며 도로주행교육 6시간 231,000원이 부과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교육비만 합하면 411,400원 이죠.

 

그 다음 장내기능사험 응시료는 44,000원이고 도로주행 응시료도 역시 44,000원 입니다.

시험 응시료는 모두 합해서 88,000원 입니다.

 

그 외에 비용은 교재비, 면허발급비, 적성검사비 등이 있습니다.

시험에 몇 번 떨어지게 되면 총 비용이 100만원정도는 발생되기도 하더라구요.

 

운전면허학원 비용

 

운전면허학원 비용

 

이제는 운전면허 갱신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갱신할 시점이 되면 운전면허갱신 안내통지서가 발송이 될 것입니다.

갱신을 하지 않고 미루게 되면 벌금이 나오니 미루지 마시기 바랍니다.

 

운전면허갱신은 경찰서 민원실이나 전국에 있는 운전면허시험장에서 가능합니다.

 

 

 

운전면허 갱신시 발생되는 비용은 7,500원이고 준비물은 여권사진이 필요합니다.

여권사진 1~2장과 운전면허증을 지참하시고 신체검사가 필요하다면 사진 1장이 더 필요해요.

 

운전면허학원 비용

 

운전면허학원 비용

 

1종에서 1종으로 면허증갱신하거나 2종에서 2종으로 면허증갱신하는 경우 인터넷접수도 가능합니다.

e-운전면허 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서로 인증을 한 후 접수해서 지정한 경찰서나 시험장에서 방문수령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접수할 경우는 e-운전면허 홈페이지 접속 후 운전면허발급신청 클릭 후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해주세요.

6개월 이내의 사진을 등록한 후 면허증을 받을 날짜와 장소를 지정한 후 그 날짜와 시간에 방문하여 수령 하시면 됩니다.

 

운전면허학원 비용

 

운전면허학원 비용

 

 

혹시 해외출국이나 군대 입대, 구속 등 여러가지 사유로 갱신기간에 갱신을 할 수 없다면 갱신기간 끝나기 전에 반드시 연기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연기신청은 e-운전면허 홈페이지나 1577-1120 으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갱신기간에 갱신을 하지 않으면 3만원 정도의 벌금이 나오고 갱신기간 이후 1년동안 갱신을 하지 않으면 면허정지가 되니 이왕이면 갱신기간 안에 처리하시기 바랄게요.

 

오늘은 운전면허학원 비용 및 운전면허 갱신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조회수 많은 글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