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속으로

등산 효과 너무 좋습니다!

시원한 가을의 계절이 오면 산은 경치도 아름다워 지고 등산을 가려고 산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죠. 지금 시기는 이미 입동이 조금 지난 시기인데요. 아직도 등산을 하려고 산을 찾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등산 효과 과연 얼마나 좋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등산 효과

 

등산 효과

 

등산을 많은 사람들이 하려는 이유는 나무 향기도 맡으면서 기분전환도 하고 건강에도 좋을 거라고 생각되어 등산하려고 하는거죠.

등산을 함으로 인해서 얻게 되는 건강에 이로운 점들은 굉장히 많습니다.

다리 근육이 튼튼해지고 심장과 폐도 튼튼해지면서 체력이 매우 향상하게 됩니다.

신체의 전반적인 기능을 올려주어 건강한 몸을 만들어 주는 것이죠.

 

 

등산 효과

 

 

그래서 도시에서 사는 분들은 도시에서 잠시 떠나 산을 찾게 됩니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 힘들게 사는 현대인들이 주말이 되면 잠시 일상에서 떠나 산을 찾아갑니다.

등산을 하게 되면서 피로가 풀리게 되고 머리속에 담겨 있는 복잡한 생각들이 정리가 되기도 합니다.

 

 

토요일이나 일요일이 되면 등산 효과를 보기 위해서 산을 찾는 사람들이 많은 이렇게 주말을 이용해서 등산을 하게 되면 월요일에 업무를 시작해도 업무능률도 오르고 상쾌해진 정신과 몸으로 힘차게 일에 몰두할 수 있게 됩니다.

 

등산 효과

 

등산 효과

 

등산이라고 해서 꼭 높은 산을 꼭대기까지 올라가야지만 등산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은 아니죠.

높지 않더라도 낮은 산이라도 규칙적으로 등산을 하게 되면 일상과는 다른 환경속의 공간에서 푸른 나무의 향기를 맡으며 정신적으로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본격적으로 등산 효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우울증 해소와 스트레스 해소에 매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나무는 피톤치드 라고 하는 물질을 뿜어내는데 그 피톤치드 라고 하는 물질은 곰팡이, 병원균에 대한 저항력이 매우 강한 물질이에요.

 

이러한 피톤치드를 마시게 되면 우울증 해소와 함께 그 동안 받았던 스트레스 해소에 매우 큰 도움을 받게 됩니다. 더불어서 심장기능과 폐기능, 장 기능까지 튼튼해지고 살균작용까지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등산 효과

 

등산 효과

 

등산을 하고 나면 다음날에는 스트레스가 많이 해소되어 있는 효과를 확실히 받을 수가 있고 혈액 속의 베타엔드로핀 양을 측정해보면 평상시보다는 20% 정도 상승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등산 효과

 

등산 효과

 

두번째, 등산 효과는 심폐기능 강화와 근력 강화에 매우 좋습니다.

등산을 하게 되면 처음에는 종아리 근육과 허벅지 근육이 당기고 아프지만 꾸준하게 규칙적으로 등산을 하게 되면 단련이 되면서 근력이 강화되는 것을 스스로 느끼게 됩니다.

 

그래서 근력을 장시간 사용하게 되면서 그 과정속에서 지구력까지 상승하게 되는 것이죠.

단련이 된 지구력은 사무실에서 매일 앉아서 일하는 직장인들의 만성피로를 풀어주는게 도움이 되고 더불어 심폐기능도 좋아지게 됩니다.

또한 일정한 호흡운동으로 인해서 심장 건강까지 좋아지게 되는 효과가 있어요.

 

등산 효과

 

등산 효과

 

세번째는 시력이 좋아지게 됩니다.

현대인들은 컴퓨터도 많이 하게 되고 스마트폰도 너무 자주 보고 TV시청도 자주 하게 됩니다.

그러한 생활습관으로 인해서 눈이 피로하게 되고 눈의 수정체는 항상 긴장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그러나 등산을 하면 푸른 색상의 숲과 나무 등으로 시선이 멀리있는 경치들까지 보는 것으로 유지가 되고 정상에 올라가서도 먼 곳을 바라보는 것으로 인해서 그동안 긴장했던 수정체의 피로함이 풀리게 됩니다.

 

산과 숲의 초록색을 보면서 눈이 편안해지고 눈의 긴장과 피로감이 많이 해소가 되는 것입니다.

 

등산 효과

 

등산 효과

 

네번째 등산 효과는 살 빼는데 도움이 됩니다.

등산을 하게 되면 적어도 2시간에서 3시간 정도는 유산소 운동을 자연스럽게 하게 되고 그러면서 자연스레 5천키로 칼로리에서 7천 키로 칼로리 정도의 네어지 소모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에너지 소모는 마라톤 에너지 소모량보다는 낮지만 마라톤보다는 운동하는 시간이 훨씬 길기 때문에 전체적인 칼로리 소모는 등산이 더욱 높다고 볼 수 있어요.

 

등산 효과

 

등산 효과

 

등산은 무리하게 운동하지 않고도 지방감소를 기대할 수 있는 대표적인 운동입니다.

지방은 등산과 같이 저 강도 운동을 꾸준하게 할 경우 더욱 쉽게 지방연소가 되기 때문에 살을 빼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규칙적으로 낮은 산이라도 꾸준히 오르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등산 효과

 

등산 효과

 

다섯번째, 몸매유지와 자세교정에 도움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등산은 평소에 잘 사용되지 않는 근육까지 움직일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등산으로 인해서 몸의 전반적인 균형과 자세를 바르게 잡아주게 됩니다.

 

그리고 등산을 하면서 하체가 단단하게 되면서 하체의 지방 연소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허리 근육을 튼튼하게 해주고 예쁜 허리라인을 만들수가 있게 됩니다.

게다가 힙업을 만들어 주는 효과까지 있어서 몸매를 가꾸는데에도 큰 효과가 있습니다.

 

등산 효과

 

여섯번째, 정력 증진 효능이 있습니다.

등산을 하게 되면 근육운동이 자연스럽게 되면서 정신적으로 만족도가 올라가면서 정력 증진하는데에 굉장히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하체근육이 튼튼해지면서 자연스럽게 회음부 근육이 단련이 되어 정력 강화에도 도움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등산 효과

 

오늘은 여러가지의 등산 효과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더 추워지기 전에 등산으로 건강한 몸 관리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