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재테크 정보속으로

예금풍차돌리기 적금풍차돌리기 방법 여기있어요~!!

오늘은 재테크 방법 중에 하나인 풍차돌리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금풍차돌리기 적금풍차돌리기 그 방법과 장점과 단점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풍차돌리기는 재테크를 시작하시는 많은 분들께서 재테크 습관을 만들기 위해 종종 사용하시는 방법입니다.

 

풍차돌리기 개념을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꽤 많으시더라구요.

풍차돌리기란 매월 통장을 한 개씩 만들어 1년에 총 12개의 통장을 만드는 재테크 방법입니다.

풍차가 돌듯 매달 만기가 찾아와 풍차돌리기라고 불리고 있고 풍차가 바람의 힘을 이용해 날개가 회전하며 에너지를 얻듯이 매달 통장을 만들어 저축액이 불어나서 풍차돌리기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쉽게 말해서 풍차돌리기란 매달 만기가 1년짜리인 통장을 만들고 1년 뒤에는 매달 만기가 찾아오게 만드는 재테크방법 입니다.

 

예금풍차돌리기 적금풍차돌리기

 

 

풍차돌리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풍차돌리기는 응용방법이 굉장히 많습니다.

적금과 예금을 혼합한 방식도 있고 적금과 예금을 따로 운영하는 방식도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들도 있겠지만 기본적인 방법만 설명해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풍차돌리기는 최소 2년차까지 해야 기본 틀이 완성이 됩니다.

먼저 1년차부터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1년차에는 매달 적금통장을 한개씩 만들어야 합니다.

예를들면 2019년 1월에 만기가 1년이고 매달 10만원씩 저축하는 적금통장을 만듭니다. 이 통장을 1번 통장이라고 부르겠습니다.

한달이 지나 2월이 되면 10만원짜리 적금통장을 한개 더 만들어 줍니다. 이 통장을 2번 통장이라고 부르겠습니다.

그러면 1월에는 1번통장에 10만원만 저축하게 되고 2월에는 1번통장과 2번통장 각각 10만원씩 저축하게 되니 한달에 총 20만원을 저축하게 됩니다.

이런방식으로 12월까지 매달 새로운 통장을 만들어주면 1월에는 10만원, 2월에는 20만원, 12월에는 120만원을 저축하게 됩니다.

그러면 풍차돌리기 1년차가 완성됩니다.

 

풍차돌리기 1년차를 완성했다면 다음해부터는 적금의 만기가 찾아오기 시작합니다.

2019년 1월에 가입했던 1번통장은 2020년 1월이 되면 만기가 찾아옵니다.

2월에는 2번통장이 만기가 찾아오겠지요.

그러면 2020년 1월부터는 1년차 통장의 만기 덕분에 매달 원금 120만원에 이자를 더한 금액을 받게 됩니다.

풍차돌리기 2년차에는 이 만기금을 예금통장에 넣어주면 됩니다.

물론 만기금만 예금통장에 넣어준다면 2년차부터는 추가로 저축하는 금액이 없게 될 텐데요.

2년차부터는 1년차에 저축했던 금액을 만기금과 함께 예금통장에 넣어주면 됩니다.

쉽게 다시 설명하자면 2020년 1월에는 1번통장의 만기가 찾아옵니다.

그러면 120만원의 이자를 더한 만기금을 받아 여기에 10만원을 더해서 예금통장에 넣어줍니다.

결국 120만원 더하기 이자 더하기 10만원을 모두 합해서 예금통장에 넣어주게 되는 것입니다.

 

한달이 또 지나면 2번통장의 만기가 찾아옵니다.

이때 역시 120만원에 이자를 더한 만기금을 받게 됩니다.

2월에도 이 만기금을 새로 만든 예금통장에 넣어주면 되는 것입니다.

1월에는 10만원을 추가해 예금통장에 넣었지만 2월에는 20만원을 추가해 예금통장을 새로 만들어서 넣어주게 됩니다.

 

예금풍차돌리기 적금풍차돌리기

 

 

1월에는 10만원만 추가를 했는데 2월에는 왜 20만원을 추가하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1년차처럼 저축액을 매달 10만원씩 늘려가기 위함입니다.

1년차때에 1년에 10만원 2월에는 총 20만원 저축했던 것처럼 2년차때에는 저축통장을 새로 만들지않고 만기금에 저축액을 더해서 예금통장을 만들어 넣어주기면 되는 것입니다.

 

이런식으로 2년차에는 1년차처럼 매달 통장을 만들어주면 되는데 1년차에는 적금통장을 매달 만드는것과 다르게 2년차에는 예금통장을 매달 만들어주면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풍차돌리기는 최소2년은 지속을 해야 기본적인 틀이 완성이 됩니다.

3년차 역시 2년차와 동일하게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데 이렇게 복잡한 재테크방법을 많은사람들이 활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풍차돌리기는 이렇게 복잡한 만큼 확실한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풍차돌리기 장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장점은 저축하는 습관을 만들어줍니다.

재테크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저축하는 습관을 만들기 어려울수 있습니다.

적은 금액으로 저축을 시작하고 저축통장을 자주 만드는 연습을 한다면 저축하는 습관을 만드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두번째 장점은 성취감 입니다.

보통 적금이나 예금 상품을 통해 저축을 하게 되면 적어도 1년에 한번 또는 2년에 한번씩 만기가 찾아옵니다. 그런데 풍차돌리기를 통해 1년 뒤 매달 만기가 찾아온다면 저축하는데 성취감을 느껴 저축 습관을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세번째 장점은 유동성 입니다.

저축통장을 한 개만 가지고 있다면 급하게 돈이 필요할 때 모든 저축통장을 해지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하지만 풍차돌리기를 할 경우 필요한 돈만큼의 통장만 해지하면 되기 때문에 나머지는 저축을 이어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금풍차돌리기 적금풍차돌리기

 

 

풍차돌리기는 장점이 많지만 단점도 있는 재테크 방법입니다.

풍차돌리기 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단점은 귀찮다는 점 입니다.

매달 통장을 새로 가입해야 하고 매달 저축하는 금액도 달라지고 통장도 여러개가 되기 때문에 관리가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관리가 귀찮아진다면 재테크의 흥미도 사라지겠지요.

두번째 단점은 효과가 적다는 것입니다.

풍차돌리기를 추천하는 사람들은 풍차돌리기에 복리효과가 있다며 이자를 많이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자가 그리 크게 차이나는 것은 아닙니다.

세번째 단점은 풍차돌리기를 완성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최소 2년은 꾸준히 해야 기본 틀이 완성되기 때문에 끈기가 없는 분들에게는 매우 어려운 재테크 방법입니다.

네번째 단점은 마지막 달의 저축금액이 부담스러울수 있다는 점입니다.

한달에 10만원씩 저축을 한다고 할때 마지막달에는 120만원을 저축핳게 됩니다.

사실 그것보다는 자신이 저축할 수 있는 적정한 금액을 매달 꾸준히 저축하는 것이 부담도 적고 정신건강에도 해가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재테크방법 중 하나인 풍차돌리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간혹 풍차돌리기가 엄청난 비법이라고 이야기하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실제로 따져보면 일반적인 저축방식과 이자에는 큰 차이가 없다는 점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저축습관을 만들고 싶은 분이라면 한번 도전해보는것도 괜찮을것 같습니다.